황인선의 글쓰기 생각력 - 뇌를 확장시키는
황인선 지음 / 이새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본문중에서>

"글쓰기로 알게 되는 여덟가지 중...

1. 내 복잡한 뇌에 무엇이 있는지 거울처럼 확인이 된다.p31"


"완전한 공부법 , 일취월장의 저자 고영성의 글쓰기 비법 인용

재능 없음을 두려워 마라

날로 먹으려 하지마라 " 글은 자료와 생각의 상호작용"이다....(중략 )

3s가 있다. 문장은 짧게 써라(short), 

내 이야기를 써라 (story) ..(중략)

자리에 앉아서 글을 써라 (seat)늘 영감이 떠오르진 않지만 

쓰다 보면 언젠가는 떠오른다.p35"


  "나도 모르는 나를, 글을 통해 확인하게 된다."




<내 생각>

문장체가 너무 간결해서 

도입부는 그리 저에게 와닿진 않았어요 

중간중간 모르는 사실을 확인할 때면

'아하' 하고 말았지만 말이죠 

특히 저의 글이 형편없이 쓰고 있고

이 글들이 평가되어진다 생각하니 주눅도 들더라구요 

그런데 2챕터뷰터는 '어원을 이해하라' 라는 말에 

내가 미처 알지못하거나 생각하지 않고 살았던 진실에

대면하다 보니 점점 더 빠져들었던 것 같아요 


일기를 쓴다는 것은 하루를 두번 사는 것이란 말처럼 

관점을 바꾸고 어원을 이해하고 

그러면서 그 어원을 인용하여 스토리를 잡아낸다는 것

그런 부분들이 우리 디자인에도 컨셉을 잡아내는 방식이거든요

디자인쪽이 아닌 분들이 읽었을때 컨셉에 대한 이해도와

스토리 텔링을 하는 방식.. 기획을 하는 방식에 대한 

이해가 쉽게 와닿을 것 같았어요~



자신만의 생각의 금고를 만든다고 하는 말...

매력적인 말같았어요~

잡다한 생각을 많이 하는 저에게 여러가지 복잡한 생각을

정리하게끔 해주는 말같았고 

실천하지 않았던 저에게 약간의 용기를 준 부분이랄까요~ㅎㅎㅎ

그날그날 생각나는 문장이 있으면 써볼까 싶은 생각이 

들었답니다~


자신의 생각에 군더더기를 뺀다는 것 

참 쉬운 일은 아니지만 

오늘도 저는 노력해보겠습니다 ㅎㅎㅎ 

내 생각의 금고를 차분히 만들어 가다보면 

언젠가는 저도 멋진 글을 쓸수 있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