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소개서 - 45억 년을 살아온 행성의 뜨겁고 깊은 이야기 인싸이드 과학 4
니콜라 콜티스 외 지음, 도나티엔 마리 그림, 신용림 옮김 / 풀빛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옛날 관찰기기도 없이 가보지 않고

행성을 존재한다는 것. 지구가 둥글다는 것

땅을 보고 얼마나 오래 되었는지..등을

우리 선조들은 어떻게 알았을까요?


인싸이드 과학의 4번째 이야기 지구소개서입니다.~

몇가지 기억나는 것들을 요약해볼께요~




<요약>

지질학의 탄생은

태평양 전쟁때 질량분석가가 폭탄실험중

발견하게 되요

원래 핵폭탄은 중수와 우랴늄을 이용하여 폭탄용

플루토늄을 생산하게되는데 자연적으로 방사성을띠는

우라늄은 중성자가 없으면 플루토늄으로 변하지 않고

천천히 납으로 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그 비율을 다르게적용하게 되면서 지질의 나이를

측정할수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요

그래서 전쟁이후 운석과 태양계의 나이를 측정하게

되었고 455천만년이라는 것을 알게됩니다

 

또 한가지 놀라운 사실은

냄비의 물을 가열하면 뜨거운 물이 펄펄 끓어오르는것처럼

지구 깊은곳에서 열이 끓어 오르면

암석이 이동을 한다는것이죠 이것이 판 구조론이라고 합니다

지진은 이렇게 판이 이동할 때 발생하는거죠

 

지구표면에는 태평양에 유명한 불의 고리를 따라

1500여개의 활화산이 분포되어 있다네요~

또한 지구내부에는 마그마가 존재하는데

마그마가 냉각될 때 감람암이 생성되는것이고

마그마가 터져서 공기중에 만나면

화강암으로 바뀌는 것 같아요~

 

 

그리고 지구는 완전한 구체가 아니래요~

극지방쪽은 평평하고 하다네요

지구의 표면은 지각의 변동으로

해안의 구조가 계속 변하기에

위성으로 계속 예전부터 지표면을 관찰하는 것

이랍니다.

 

또한 지구의 2/3이 맨틀로 형성되어

있는데 거기서 방사능 에너지가 생성되고

그 에너지로 지구가 움직인다고 하네요

 

 

 

 

<엄마생각>

가장 큰 생각은

지구는 살아있다

우리가 지금 숨쉬고 살고있는 것처럼

지구도 저 깊숙한 내핵부터 살아서 꿈틀거리고

있으며 지금도 지각변동은 하면서 움직이고

있단 것을 ....

그러니 인간은 과학앞에 그리고 지구와 우주앞에

참으로 미미한 존재이구나 생각이 드네요~

또한 이책을 한줄요약하기엔

내 지식이 턱없이 부족하구나 생각도 들었어요~

지구와 지진에 대한 이야기들이라 그런지

어렵지만 흥미진진하게 읽었어요~

흥미진진한 다큐멘터리를 본 느낌입니다.

 

 

최근 튀르키에와 시리아에서 7.5정도의
강도로 지진이 발생하였죠

거기가 듣기론 판이 여러곳이

만나는곳이라고 들었는데

이책을 보면 인류역사상 가장 큰 지진은

9.51960년대에 칠레에서

있었다고 합니다. 튀르키에만 봐도 전쟁터가

다름없는데 9.5

남아있는사람이 기적일 것 같아보이네요

저두 튀르키에일이 남일같지 않아서 소액이지만

모금에 참여를 했답니다.

인간은 협력하며 살아야 하는 존재 같은데

싸우니 그만하라는 것처럼 지진이 생긴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사실 화산하면 현무암에 대해서만 알았는데

감람석이란건 첨 알게된 것 같아요

 

 

 

지각변동도 많고 침식과 퇴적도 많은데

날씨의 변화도 많구요

그런데 그것을 측정가능하다니

너무 놀랍단 생각도 했어요

 

 

초등이다 보니 카린이는 어려워해서

함께 읽고 설명을 많이 해준 것 같아요

그랬더니 훨씬 이해를 잘했고

과학을 좋아해서인지

어려운 단어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재미있었대요~




<카린생각>

제주도에 현무암이 많은데 화산섬이라서

공기중에 식어서 그렇게 현무암이 많구나

생각이 들었어

 

그리고 지구가 계속 이동도 하고

여러면으로 되어있어서 지진이

생긴다는 것을 첨 알았어

꼭 땅이 서로 힘겨루기 해서

이기려고 하는 것 같아보여

그래서 지진이 생기는거 같았어

너무 신기한 것 같아

 

"대륙 지각은 끊임없이 다시 다듬어지면서 대륙의

역사와 그 안에 사는생명체의 역사를 보여 주는

여러 개의 복잡한 조각으로 이루어져 있다."p83


"지구 내부의 극한 조건에 있는 물질은

빙하와 같이 고체상태이면서 흐를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대류라고 불리는

커다란 움직임 덕분에 방사능에서 비롯된

열이 깊은 곳에서 표면으로 전달된다." p141


"맨틀 대류는 지구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면서 일어나는데, 가장 뜨거운 암석은

바닥에 있고 가장 차가운 암석은

표면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중략) ..

이때 주요 열원은 맨틀 암석에 존재하는 토륨,

칼륨 및 우라늄의 방사능에 의해 생성되는 에너지이다

맨틀에서 매년 생산되는 방서성 열에너지는

인간이 연간 소비하는 총 에너지의 두배에 약간

못 미치는 양이다. 하지만 지구의 2/3를

움직이기에 충분하다."p.1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