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르게 살지만 부자는 되고 싶어
예프리 지음 / 모티브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지원 받은 책입니다.


 이 책의 핵심은 칭찬이 동기부여가 되기도 하고 일의 능률도 오르는 것은 분명하다고 한다. 하지만 칭찬을 다른 말로 인정의 욕구가 지나치면 오히려 그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것 같은 불안감에 도망가기도 한다고 한다. 그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정을 받고 싶다.’에서 ‘인정을 받아야 한다.’로 바꾸어야 한다고 한다.


 나 역시 직장 내에서 인정을 받기를 원하지만, 한편으로 그들의 기대에 못 미칠까 봐 두려운 적도 있음을 고백한다. 인정의 욕구는 채우면 채울수록 더 욕심이 생긴다. 인정받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그 자리에서 하고 묵묵히 그 일을 해나가야 한다. 그 사실을 알면서도 중압감을 견디지 못하고 조급한 마음이 앞서는 바람에 성과를 보이기 전에 그만두기도 한다. 이러한 나의 태도가 회피적인 성향일 수도 있고 그곳에 에너지를 쏟기에는 나의 열정이 식었는지 모르겠다.


 이 책의 핵심은 결국, 인정의 욕구는 타인이 아닌 나에게서 출발해야 한다.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생각처럼 쉽지가 않다. 인정의 욕구에서 자유롭게 사는 방법이 무엇인지 나는 나의 과제로 남았다. 직장 생활이 어려운 나는 결국 작가로서 삶이 정답인지 고민이 되는 시기다. 그럼에도 나만의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글을 쓰고 마케팅을 배우고 나를 알리기 위해 사진이나 영상을 편집하는 기술을 배우는 등 다양하게 시도해 볼 생각이다.


- 문장수집

P38

그러나 지금 여러분들도 기한을 정해두고 맘껏 소비를 해봤으면 좋겠다. 내가 어릴 때 자기합리화를 하며 소비를 하는지, 무엇을 살 때 만족감을 느끼는지 스스로를 더 잘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이다. 자신의 마음의 상태를 잘 알아야 인생이라는 긴 마라톤 경기에서 승리 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