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 연산편 - 연산을 이용해서 편의점을 운영하라! ㅣ 어린이를 위한 수학의 쓸모
에이스쿨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9월
평점 :
우리 아이는 초등학교 2학년이다. 지금 학교에서 곱셈을 배우고 있다. 따로 학원은 다니지 않고 방문 학습지와 학교 진도에 맞춰 문제집을 나와 함께 풀고 있다. 일 학년 때는 덧셈, 뺄셈 위주로 풀었다. 지금은 곱셈을 배우고 나눗셈을 맛보기로 배우다 보니 수학이 어렵다며 하기 싫다고 말한다. 나와 공부하기 전에 ‘더하기, 빼기만 잘하면 되지 다른 것은 왜 하는지?’, ‘수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말한다. 내 나름대로 설명은 하지만 아이는 수긍하는 표정이 아니다.
이 책을 아이와 함께 읽은 후 “왜 수학을 배워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다시 해 보았다. 내가 말할 때는 잔소리처럼 들었지만,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전달하는 것 휠씬 더 효과적이었다. 특히나 자신이 자주 가는 편의점이 예시로 나오다 보니 더 와 닿는 것 같았다. 자신이 편의점에서 아르바이트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계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이는 알게 되었다고 한다.
아이들의 수준으로 쉽게 이해되도록 만화로 구성되어 있었다. 또한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아이가 거부 반응 없이 책을 읽었다. 또한 재고, 매출, 이익 등의 생소한 단어도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이 되어 있는 점이 좋았다.
이번에는 편의점 편으로 나왔지만, 일상에서 수학을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곳들이 나왔으면 좋겠다.
이 책을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