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금지하지 않고 행동 수정하는 ABA 육아법 (문제행동편) ㅣ ABA 육아법
이노우에 마사히코 지음, 조성헌 그림, 민정윤 옮김, 홍이레 감수 / 마음책방 / 2021년 2월
평점 :
이 책은 예전부터 눈여겨봐 왔다. 책에 나오는 예시들이 우리 시설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의 행동 특성들이 비슷했다. 실무적으로 많이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요즘 장애인 시설에서는 발달장애인에게 ‘도전적 행동’이라는 패러다임으로 서비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기서 ‘도전적 행동’이란 ‘문제행동’으로 바라보지 않고 우리에게 의사소통, 요구하는 상황으로 인식하고 세세한 관찰을 통해 서비스를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도전적 행동의 관찰기록이 복잡하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개별이 아닌 많은 이들을 지원하는 시설에서는 제약되는 환경적인 요소가 많다는 것이다. 그에 비해 ABC 기록 방법을 이용하면 간략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도전적 행동 기록이나 ABC 기록 방법은 형식은 다르지만 본질은 같다고 볼 수 있다.
문제가 있기 전 선행사건을 먼저 살피는 것, 예방이 중요하다는 것, 회피 기능인지, 자동 강화, 관심받기 인지 구별하는 것 자체가 결국은 ‘사람에게 관심’에서 출발하는 것 같다.
몇 주전 우리 시설에서도 종종 도전적인 행동을 보이는 장애인분이 계시다. 그로 인해 우리는 자주 사례회의를 가진다. 그전까지는 ‘문제행동을 어떻게 소거할 것인가?’가 해결의 초점을 두었다면, 지금은 선행사건 기록하고 원인을 분석을 초점을 두고 있다. 기록하는 과정 동안 담당교사들은 도전적 행동을 하는 장애인에게 모두 다 관심을 가졌다. 우리가 관찰하는 것이 본인이 느끼기에는 스스로가 관심받고 있다는 것이 느껴졌는지 개선이 필요했던 행동이 사라졌다. 결국 그 친구의 마음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한 것이었다.
우리가 서비스를 지원할 때 자세는 그들이 변한다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몰 계획을 세운다면 일함에 있어서 조금은 덜 소진될 것 같다. 우리의 기준에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 제시, 그들의 언어 수준에서 지시해야 함을 또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은 도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