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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을 내는 조직 - 방법이 없는 것이 아니라 생각이 없는 것이다
김성호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11월
평점 :

1990년대 후반까지 명품 가전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일본 소니와 파나소닉의 가전 제품들이었다. 소위 잘산다는 상류층 가정에서는 국내 가전보다도 일본 가전들로 집안을 채워놓는
풍경이 드물지 않았다. 하지만 2013년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최고의 가전제품은 이제 한국 기업들이 생산하는 제품들이
되었다. 십 여 년 전만해도 잘나가던 일본 기업들이 이렇게 침체 위기에 빠진 것은 바로 성공의 달콤한 맛에 취해서 시대의 빠른 변화를 읽어 내지
못했기 때문이다. 현대 사회의 소비자들은 특정한 기업이나 제품에 충성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기업과 제품에 충성한다. 이
말은 곧 지금 성장가도를 달리는 국내 최고의 기업들도 방심하는 순간 일본 기업들처럼 될 지도 모른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일본 전산 이야기]를 통해서 지금 우리나라 기업과
직원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보여준 저자가 이번에 낸 이 신간 또한 지금의 우리나라 기업들과 그 기업을 이끌고 있는 리더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저자는 끝장정신이 사라진 국내 기업들을 지적하면서 리더와 리더를 따르는 부하 직원들에게 끝장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기업에게 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답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치열함이 없는 것이라고 훈계하는 저자의 말에 공감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만큼 우리나라 기업들이 현재 나태함에 빠졌기 때문이다. 미국과 유럽은 물론이고 이웃나라 중국과 일본의 경제사정마저 좋지 않은 요즘같은
시기에 단 한 번의 시행착오가 그 기업의 존폐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저자는 위태로운 기업들이 기억해야 하는 당연한 사실들을
실제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서 독자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사실 저자가 이 책에서 말하고 있는 것들은 기업들을 이끄는 리더들이 몰랐던 그런 엄청나게
새로운 사실들은 분명 아니었다. 높은 벽을 넘는 담쟁이처럼 높은 문제도 해결하는 그런 훌륭한 인재가 되어야 한다는 말이 기존에 없던 것은 아닐
것이다. 항상 수준 높은 토론을 이용해서 기업 매출 신장에 도움이 되라는 것도 우리나라 기업들이 전혀 모르는 사실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성공하는 기업은 이 모든 것들을 단지 머리속으로 기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실천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