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가 나에게 말하지 않은 것
로라 데이브 지음, 김소정 옮김 / 마시멜로 / 2022년 6월
평점 :

그가 나에게 말하지 않은 것
신혼의 단꿈에서 아직 벗어나지 않은 해나는 처음 보는 동네 소녀가 자신의 문을 두들기고 쪽지를 건네주는 이상한 경험을 하게 된다. 알고 보니 그 쪽지는 남편 오언이 보낸 것이었고, 당신이 보호해주라는 의미심장한 단 한 문장이 적혀 있었다.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오언의 딸 베일리를 데리러 학교로 가던 길에 들은 라디오 뉴스를 통해 알게 된다. 오언이 다니고 있는 ‘더 숍’이라는 업체가 증권 거래 위원회의 급습을 받고, 최고 경영자는 횡령 및 사기죄 혐의로 체포를 한 것이다. 더 이상한 일은 오언이 아무도 모르게 베일리에게 엄청난 돈이 담긴 가방을 맡긴 것이었다. 이 모든 것이 혼란스럽고 당황스럽기만 한 헤나는 남편 오언의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기로 마음을 먹는다.
국내에는 이 소설로 처음 소개되는 로라 데이브는 이미 해외에서는 이미 베스트셀러 작가로서 명성을 얻고 있다고 한다. 이 소설은 갑작스러운 남편의 실종을 계기로 자신이 몰랐던 남편의 비밀을 알게 되는 여성이 주인공이다. 배우자의 실종은 스릴러 장르에서 흔한 소재이자 설정이기는 하지만 이 작품이 가진 차별점이 존재한다. 그것은 바로 서스펜스나 반전이라는 충격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부부와 가족의 사랑이라는 드라마에 보다 집중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남편 오언이 데려온 딸 베일리와 함께 헤나가 과거를 추적하는 전개 역시 이런 점을 고려했다고 볼 수 있다. 서로에게 마음을 열지 않았던 두 사람이 아버지이자 남편의 실종을 계기로 서로를 조금 더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아버지와 결혼한 새 엄마와의 대화가 아직은 어색한 딸 베일리와 그녀를 어떻게 대하면 좋을지 몰라서 언제나 난감한 엄마 헤나의 관계 묘사는 매우 섬세하고 현실적이었다. 물론 드라마나 현실에서나 가족과 가족이 합쳐 화목하게 사는 경우도 많지만, 상대적으로 훨씬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이들도 분명히 있기 때문이다. 로라 데이브는 스릴러라는 장르 안에서 이런 휴머니즘적 요소나 가족 드라마적 요소를 놓치지 않고 이 소설에서 제대로 보여주고 있다. 워낙 많은 호평을 받아서인지 이 소설이 곧 할리우드 여배우 제니퍼 가너 주연으로 애플TV에서 제작이 된다고 한다. 소설 속 모녀의 관계가 드라마에서 배우들이 연기로 더욱 빛을 발휘하게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
※ 출판사 측으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