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화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4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비채 / 2022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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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욕망과 집착이 만들어낸 비극, <몽환화>

 


 반은 사람이고 반은 물고기인 인어나 불을 뿜으며 하늘을 날라 다니는 용에 대한 인간들의 상상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존재해왔다. 그동안 현실에 존재하지 않아서 불가능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파란 장미 역시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2004년 일본의 한 기업이 유전자 변형 기술을 통해 파란 장미를 개발하여 세상에 내놓았다. 존재하지 않았던 파란 장미를 세상에 내놓으려는 인간의 의지가 만들어낸 결과물이었다. 존재하지 않는다고 여겨지던 것들에 대한 열망이 이정도인데, 존재했다 지금은 사라졌다고 여겨지는 것들에 대한 인간의 집착은 더욱 끈질길 것이다. 일본 미스터리의 제왕이라고 일컬어지는 히가시노 게이고가 무려 10여 년이라는 긴 시간을 들여 완성한 [몽환화]속 노란 나팔꽃이 바로 그런 대상이다.

 

 수영에 재능이 있는 아키야마 리노는 사촌인 나오토가 자살했다는 소식을 듣고 상갓집으로 향한다. 그곳에서 할아버지 슈지를 만나고 다양한 꽃들을 자라나고 있는 집으로 초대를 받는다. 그렇게 할아버지가 계신 집을 방문하던 어느 날, 리노는 할아버지의 시신을 발견하고 충격을 받게 된다. 할아버지의 죽음에 무언가 수상한 점을 발견한 리노와 수사를 맡은 형사 그리고 그 사건에 개입한 형제의 이야기가 교차 전개 되면서 사건의 진상에 점점 더 다가가게 된다. 특히 경찰 가모 요스케의 동생이자 물리에너지공학을 전공하고 있는 소타는 슈지 살인사건 수사에 동참하게 되면서 자신의 잊지 못한 과거까지 거슬러 올라가게 된다.

 



 “사람은 거짓말을 하기 때문에 어울리기가 힘들어그런데 꽃은 거짓말을 안 하지마음을 담아 기르면 꼭 거기에 응해주거든.”

                                                                            - p.41

 


 리노의 할아버지인 슈지 사건의 중심에는 에도시대에는 기록되었다가 현재는 찾아볼 수 없는 노란 나팔꽃이 자리를 잡고 있었다. 아파트 단지와 빌딩숲으로 이루어진 오늘날 도시에서는 쉽게 볼 수 없지만 어렸을 때만 해도 주택가나 학교 담장에 조용히 펴 있던 꽃이 바로 나팔꽃이었다. 그동안 존재하지 않았던 파란 장미와 다르게 푸른 나팔꽃 그리고 붉고 하얀 나팔꽃은 흔했다. 이 작품에서는 노란 나팔꽃이 다시 나타났다는 여러 가지 근거들이 등장하고 이 꽃이 돌아온 배경이 후반부에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전혀 상관이 없었던 사건들과 인물들이 어떤 식으로 거미줄처럼 얽혀져 있었던 것인지에 대한 진실도 밝혀진다.

 

 이 책에서 잠깐 언급된 것처럼 실제로 에도시대 때 분카 대화재가 일어나고 나서 나팔꽃을 기르고 개량하는 유행이 일었다고 한다. 월간지 [역사가도]의 연재 소설 집필 제안을 받은 히가시노 게이고는 이런 시대적 배경과 현대의 미스터리 설정을 연결해서 이 소설로 완성을 한 것이다. 이번 소설을 읽으면서 과거를 제대로 마주하지 못하게 되면 결국 그 고통이 현재로까지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교훈을 얻었다. 후반부에서 원자력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도 이 메시지와 연장선상에 있는 부분일 것이다. 어두운 과거로부터 도망칠 것인지 아니면 지혜롭게 헤쳐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요소이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른 작품들과 또 다른 매력을 가진 소설 [몽환화]였다.

 



출판사 측으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자유롭게 쓴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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