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은퇴공부 - 손쓸 새 없이 퇴직을 맞게 될 우리를 위한 현실적인 솔루션
단희쌤(이의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몰랐는데 요즘은 정말 빠르게 변화한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일단 직업부터 시작해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제도들까지도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지금 세상을 살아가고 있는 나는 바꿀 수 있기에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힘이 없다면 바뀌는 세상을 대비하는 준비를 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최소한의 은퇴공부라는 책을 읽어보기로 했는데요. 책의 표지에 "손쓸 새 없이 퇴직을 맞게 될 우리를 위한 현실적인 솔루션"이라고 적혀 있더라고요.


제가 최소한의 은퇴공부의 도입에 들어가며 마음에 들었던 부분인데요.

"이 책은 화려한 성공 스토리나 대단한 자산가들을 위한 투자 조언이 아니에요. 자산도 별로 없고, 퇴직금도 많지 않은, 진짜 보통 사람들을 위한 이야기예요."

이런 경제 개발서에는 이렇게 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들이 있기 마련인데 그냥 보통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 새롭게 다가오더라고요. 다수는 보통 사람들에 속해 있기에 사람들은 소수의 화려한 성공 스토리에 귀기울이기 마련이니까요.


최소한의 은퇴공부는 은퇴를 했거나 앞으로 은퇴를 앞두고 있는 분들의 고민을 들어주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 올바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요.

은퇴 이후에 무엇을 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분들께 따뜻한 구절로 마음을 달래주는 느낌이어서 좋았어요.

"1인 지식기업의 가장 위대한 자본은 '학력'이나 '경력'이 아니라, 당신이 온몸으로 살아낸 '인생' 그 자체라는 것입니다."


"두려움 없이 다시 시작하는 법"

○ 1단계 : 실패를 자산으로 만드는 '실패 노트' 작성법

○ 2단계 : 하루 1만 원으로 시작하는 '초소액 재기 프로젝트

○ 3단계 : 가족을 짐이 아닌, 든든한 응원군으로 만드는 법


"100세 시대, 우리에게는 인생 2막이라는 선물이 주어졌습니다.

1막이 생존과 성취를 위한 시간이었다면, 2막은 진정한 자아실현과 행복을 위한 시간입니다. 이 소중한 시간을 불안과 걱정으로 보내지 마시고, 꿈과 희망으로 채워 가시기 바랍니다."


사람은 안정적인 상태를 가장 좋아하는 것 같아요. 은퇴라는 건 그 안정적인 상태를 깨는 변화다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도 많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은퇴를 했든 하지 않았든☆

앞으로의 하루하루에 행복만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