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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 -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ㅣ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정희선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저는 언젠가 우리나라의 경제가 일본 경제를 닮아가고 있다는 구절을 본 적이 있는데요. 지금 생각해보면 어느 정도는 맞는 말인 것 같기도 해요.
아무래도 세계 속 각 나라들은 각자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런 영향을 무시할 수 있는 나라는 얼마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일본에서 찾은 소비 비즈니스 트렌드 5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의 부제는 저상장과 인구 감소의 시대, 어떻게 새로운 시장을 만들 것인가인데요.
저성장과 인구 감소는 지금 우리나라에도 화두인 문제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인 일본에서는 이 문제를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지 알고 싶기도 했고, 일본사람들은 어떤 모습으로 이 상황을 보내고 있는지도 궁금했거든요.
그래서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를 읽어보았어요♡
욜로 YOLO(You Only Live Once)의 시대에서
이제는 요노 YONO(You Only Need One)의 시대라니☆
생각해보면 분명 몇 년 전에는 노래가사도 그렇고, 사람들의 생활 모습도 그렇고
인생은 한 번뿐, 멋지게 살자는 욜로가 대세였는데요. 요즘 뉴스를 보면 사람들이 소비를 줄인다는 내용뿐이더라고요, 이를 나타내는 용어는 하나만 있으면 된다는 요노구요.
"저상장, 고물가로 인해 실질소득이 감소하며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성장 동력을 잃어가는 한국의 경제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행동과 심리는 어떻게 변할 것인가?
이에 대한 힌트를 모색하고자 필자는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를 통해 일본의 트렌드를 소개했다."
도쿄 트렌드 인사이트 2025를 소개하고 있는 구절 중 하나인데요.
이 구절만으로도 우리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이 책을 읽어볼 가치는 충분한 것 같아요.
○ 1장 저상장 : 상황에 맞추어 만드는 새로운 시장
2020년 우리나라를 강타했던 키워드는 아무래도 코로나였던 것 같아요.
매일같이 뉴스에서 코로나에 관한 뉴스를 볼 수 있었고, 코로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 조심했고, 코로나 때문에 많은 것이 변화했으니까요.
2024년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올해의 키워드는 무엇일까?
올해에도 정말 많은 일이 있었기에 딱 하나의 키워드가 떠오르지는 않는 것 같아요.
저성장이라는 키워드를 읽으면서 떠오른 구절은 바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다"라는 내용이었어요.
상황이 변화했다고 해서 그대로 있기보다는
그 상황 속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그러한 고민이 결국에는 더 큰 호응을 만들어냈으니까요.
저성장 시대여서 걱정이 많았지만 이 시대에 내가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그것을 잘 표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2장에서는 Z세대 : 소비하지 않는 20대를 설득하는 방법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책을 읽다보니 지금의 Z세대는 스스로 결정하기보다는 누군가가 결정해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강해진 것 같더라고요.
"시간에는 한계가 있고 자신의 시간을 어딘가에 분배해야 합니다.
오시카츠(다른 사람에게 사람이나 물건을 추천한다는 의미의 오스에 활동을 의미하는 카츠도가 더해진 말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물건 등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활동) 등 자신이 시간을 투자하고 싶은 영역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영역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편하게 선택하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Z세대의 소비를 조금 더 이해하게 되었어요.
정보의 과잉은 비단 Z세대만의 문제는 아닌데요.
정보의 과잉이 가져다주는 장점도 있지만,
정보가 너무 많아지면서 내가 한 선택에 대한 의문을 가져오게 될 때 그 때는 오히려 더 복잡해지더라고요.
많은 정보로도 알 수 없는 나만을 위한 무언가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키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 3장에서는 공간 : 쓰임을 바꾸어 새로운 공간으로
"공간의 변화는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의 변화를 반영한다.
우리가 먹고 마시고 잠을 자고 시간을 보내는 곳이 바로 공간이기 때문이다.
공간의 변화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
예전에는 이 공간에서는 무엇을 해야 해, 저 공간에서는 무엇을 해야 해 이렇게 공간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었다면 요즘은 내가 만들어가는 공간이라는 시각이 더 많은 것 같아요.
주거 공간이 취미생활을 함께하는 커뮤니티가 될 수 있다는 건 정말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아요.
우리나라도 일본도 1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는 지금 함께 취미생활을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마치 파티에 놀러온 것처럼 각자의 생활을 즐기다 주거 공간의 한 부분에서 취미 생활도 즐기고 그러면서 친목도 쌓고 이런 부분들은 공간을 활용하는 것은 물론 사람들 간의 관계도 돈독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유익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가게인데 물건을 팔지 않는 가게가 있다?
보통 가게에서는 물건을 팔아서 수익을 올리지 않을까하고 생각해왔는데요.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고, 실제로 상품을 확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 마케팅은 정말 신선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공간의 쓰임이 바뀌는 트렌드는 일본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공통적인 트렌드이기도 하며 앞으로 그 추세는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흥미로운 공간들이 만들어질 도쿄의 모습을 기대해도 좋을 것이다."
앞으로 공간은 또 어떻게 변화하게 될까요???!!
○ 4장에서는 고령화 : 모든 것이 늙어가는 사회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사람도, 동물도, 사회도 늙어가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
'늙어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예방할 수 없을지 유심히 살펴보자. 초고령화 시대, 새로운 비즈니스가 탄생할지도 모를 일이다."
이 장을 읽으면서 고령화의 현실이 더 가깝게 다가오더라고요.
비어있는 공간을 활용한 일본의 사례를 살펴보면서 고령화 사회의 자원을 이용하는 방법을 고민해보았는데요.
늙어가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늙어가는 것에 대비해서 사람도, 동물도, 사회도 서로를 잘 챙길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 마지막 5장에서는 유통 : 인구 감소 시대에 필요한 전략 사회가 변하면서 유통의 방법도 변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예전에는 물건이 많아도 그 물건을 구매할 인원이 많았기에 유통에 관한 고민이 적었지만, 요즘은 인구가 줄어들면서 물건을 소비할 수 있는 사람도 줄었기에 유통구조의 변화가 절실한데요.
"좁고 깊게 타깃하면 다른 경쟁자와 겹치지 않습니다.
뾰족한 상품, 돈키호테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상품을 제안함으로써 '돈키호테스러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좁고 깊게' 제안할 수 있는 상품군이 무척 많습니다."
다품종 소량생산에서 더 좁아진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가야 하는 것 같아요.
또 무인 점포 도입으로 소비자들이 편리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더라고요.
사회의 변화에 따라 사람들의 소비형태가 달라지는 게 자연스러운 만큼, 그 흐름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만날 수 있어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일본의 트렌드 변화를 알아보며 우리나라에 다가올 미래를 예측해볼 수 있어 흥미로웠어요.
세상이 변화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그 속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은 이렇게 트렌드에 대해 공부하면서 미래를 예측해보고 좋은 방안을 열심히 고민해보는 게 아닐까싶어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아자아자 파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