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테쉬톡의 공습 - 알리, 테무, 쉬인, 틱톡샵의 실체와 우리의 대응 전략
 박승찬 지음 / 더숲 / 2024년 10월
 평점 :  
     
 
        
            
            
            
            
            
            
            

저는 알테쉬톡의 공습이라는 책의 제목을 보면서 도대체 알테쉬톡이 뭐지??? 되게 궁금했어요.
알테쉬톡이 무엇인지에 대한 답은 책의 표지에 적혀있더라고요.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틱톡샵 알테쉬톡 모두 중국에서 시작한 플랫폼이지만 이제 중국을 넘어 전세계로 뻗어나가는 중인 것 같아요.
예전의 저라면 그냥 내가 사용하지 않으면 되지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르지만 요즘의 저는 알테쉬톡은 이미 우리 앞에 나타났고, 지금은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나중에 사용하게 되었을 때에 대비해서 이 플랫폼들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요.
알테쉬톡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알테쉬톡의 공습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교수님, 저희들 스마트폰에 테무와 쉬인 앱은 필수로 다 깔려 있어요."
알테쉬톡의 공습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던 구절인데요.
요즘 누구나 사용하는 게 스마트폰이고
그 스마트폰 속에는 여러가지 앱들이 깔려 있지만 필수로 설치하는 어플은 몇 가지 되지 않는 것 같아요.
필수로 깔려있는 어플이라면 사용 빈도가 높다는 것인데 미국에서도 테무와 쉬인의 인기가 엄청나다는 것이 실감났달까요???!!
"가장 빠른 용인 알리익스프레스, 거대한 용인 테무, 성장하고 있는 용인 쉬인, 잠룡인 틱톡샵의 성장 배경과 전략을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분석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틱톡샵을 각기 특성에 따른 용으로 구분하니 그 내용이 쏙쏙 들어오더라고요.
그리고 이러한 플랫폼들은 갑자기 등장한 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왔기 때문에 지금 더 파급력있는 모습으로 나타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건들을 거래한다는 알리바바그룹은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 후 2023년 8월 '알리익스프레스코리아 유한회사'라는 이름으로 한국 법인을 등록하고, 한국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앞으로 3년간 11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2024년 3월 보도되었다."
"또한 직구 상품의 경우 구매 후 90일 이내에는 이유에 상관없이 100% 환불이 가능해지며, 직구 상품이 위조 상품이나 가품으로 의심되면 100% 환불해 줄 예정이라고 한다.
실제로 2023년 10월부터 가품으로 의심되는 상품을 취급한 5,000여 명의 셀러들을 퇴출시켰고 위조로 의심되는 182만 4,810개의 상품을 삭제했다.
또한 이 기간 동안에 상품을 구매한 한국 소비자들에게 환불 요청을 받아 환불 조치를 했다."
저는 이 부분이 알리익스프레스가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해요.
기다림을 감수하고라도 해외직구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그 제품을 해외직구로만 구매할 수 있다거나 해외직구로 구매하는 게 더 저렴하다거나 이런 이유들 때문인데 도착한 제품이 위조나 가품이라면 정말 속상할 것 같거든요.
저라면 그런 경험이 있는 쇼핑몰은 그 다음 번에는 구매를 꺼리게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는 소비자가 불편하지 않도록 발빠르게 행동한 모습이 좋게 보이더라고요.
저는 알테쉬톡 중 테무를 가장 먼저 알게 되었는데요.
테무의 성장요인은 바로 이것이었어요.
"알리익스프레스보다 더 파격적인 가격으로 미국 직구 시장을 넘어 한국까지 공습해 오고 있는 테무의 글로벌 확장성은 대단하다.
긴 배송 시간, 저품질과 낮은 고객 만족도에도 불구하고 2023년 7월 한국에 상륙한 후 초저가 돌풍을 불러일으키며 한 국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가고 있다."
요즘 물가가 너무 올라서 밖에서 밥 한끼만 먹어도 만원 이상이 드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기 때문에 초저가라는 카드는 정말 좋은 메리트라고 생각해요.
요즘 유튜브를 보다보면 테무 광고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예쁜데 가격이 저렴해서 저도 가끔은 구매하고 싶어지더라고요.
저는 알테쉬톡 중 쉬인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고 싶었는데요.
쉬인의 성공비결을 정리한 부분이 있더라고요.
"쉬인의 성공 비결은 주문형 모델이라는 데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소량 생산합니다.
전 세계 150개국 이상에서 모든 사이즈와 모든 국적의 사람에게 정말로 많은 스타일을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판매가 안 돼 버려지는 옷은 없습니다."
모든 물건은 희소할 때 그 가치가 더 올라간다고 생각해요.
소비자가 원하는 것인데, 소량 생산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내가 원하는 물건을 가지고 싶다는 욕구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것은 인기가 많을 수밖에 없는 조합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틱톡이라고 하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만 떠올렸는데요.
알테쉬톡의 공습을 통해 틱톡에 대해 알아보니 제가 생각했던 것 그 이상이더라고요.
"틱톡샵 역시 거대 자본과 이용자 수를 토대로 국내에 들어올 예정이다.
틱톡샵에서 제공하는 틱톡은 자신만의 브랜드로 상품을 판매하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틱톡샵이 한국 시장에 출범함과 동시에 국내 틱톡 이용자 1,000만 명이 잠재적 구매자가 될 뿐만 아니라, 이용자 대부분이 MZ 세대라는 점도 미래의 고객을 확보한다는 면에서
틱톡샵에게는 커다란 장점으로 작용한다."
라이브를 통해 제품도 알리고 동시에 제품을 판매하는 틱톡샵의 아이디어가 참 좋은 것 같아요.
저는 알테쉬톡이 왜 이렇게 우리나라에 공을 들이는 것인지 궁금했는데요.
"이렇게 중국 이커머스들이 대거 한국 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는 한국이 매우 중요한 테스트 마켓이기 때문이다.
한국 시장에서 일단 성공을 하면 K콘텐츠와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동남아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이제 한국은 매우 중요한 시장으로 자리 잡았다."
이런 관점에서 보니 우리나라의 K콘텐츠가 새삼 대단하게 느껴지더라고요.
그렇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나중에 이러한 플랫폼들이 결국에 우리나라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자세도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으면 우리나라에서 정작 우리나라의 유통 플랫폼이 서 있을 공간이 없어질 테니까요.
알테쉬톡의 공습을 읽으면서 이런 말이 떠올랐어요.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만 온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틱톡샵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연구한 끝에 세상에서 빛을 본 기업들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어요.
지금 아무리 잘 나간다해도 결국에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공략한 플랫폼만이 성공할 수 생각해요.
"또한 C-커머스에 대항해 우리 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K제품의 셀링 포인트를 부각시켜야 한다.
제품의 셀링 포인트를 정확히 잡아내기 위해 무엇보다 제품의 확실하고 선이 굵은 소구점을 발굴해내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 소구점 : 보는 순간 사람들의 시선을 확 잡아끄는.
"급변하는 글로벌 소비자 코드에 맞는 브랜드 개성을 통해 차별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색다른 체험을 제공해 소비자를 총체적으로 만족시키는 접근 전략만이 미래에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임을 명심해야 한다."
알테쉬톡은 알테쉬톡의 길을 가고, 우리 기업은 우리 기업만의 특성을 살린다면 저는 알테쉬톡의 공습 속에서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결국에 키를 쥐고 있는 사람들은 소비자이고,
내가 소비자라면? 이라는 생각으로 셀링 포인트를 잡는다면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한 명의 소비자로서 당장 눈에 보이는 것만 바라보지 않고 순간순간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알테쉬톡의 공습을 읽으면서 제가 여태까지 알지 못했던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틱톡샵의 이면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낄 수 있어 정말 좋은 시간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