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인사이트 - 배터리 지식의 총집편
정용진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차전지 인사이트를 읽으려고 책상에 두니

휴대폰부터 시작해서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들이 눈에 들어왔어요.

평소에는 그냥 아무 생각없이 사용했던 것들인데, 갑자기 이런 전기제품들에 대한 고마움이 느껴지더라고요.


실은 전기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최근에 전기차를 많이 보게 되었고, 그래서 전기차에 대해 관심을 가지다보니

자연스럽게 2차전지에 대한 내용들이 궁금해졌달까요..??

2차전지 인사이트를 통해서

지금은 비어있는 배터리에 관한 지식들을

풍부하게 채울 수 있을 것 같아서 무척이나 기대되었어요♡♡


어느새 차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제품 중 하나가 되었는데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는 차를 이용할 생각을 하지 못했는데 차가 생기고 나니 가까운 거리도 차를 이용하게 되더라고요.

전기차의 장점도 많지만

가격이 비싸고, 충전하기 불편하고, 화재 위험이 해결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는데요.

분명 전기차가 호황이던 시기에도 존재했던 이슈지만, 그때는 그 이슈가 작아보였고, 지금은 그 이슈가 커보이는 상황에 따른 명백한 차이가 생긴 것 같아요.


저는 2차전지 인사이트 속 구절 중 이 말이 공감되더라고요.

"전기차는 전기사회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필연적으로 성장할 수 밖에 없는 전기차 산업에서 어려움을 겪는 시기가 분명 존재하겠지만 어려움의 폭보다 주식 시장과 우리의 마음이 더욱 출렁이고 있기에 2차전지 투자의 기본서를 작성하게 되었다는 내용을 보며

2차전지에 대해 제대로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무엇이든지 100% 완벽한 것은 없다고 생각하는데요.

만약 100% 완벽한 무언가가 있다면 그것은 끝없는 노력으로 인해 계속 보완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예전의 저는 어떤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 전체적인 연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요. 요즘의 저는 최고가 되기 위해서 메타인지 그러니까 나를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내가 어떤 부분이 약하고 어떤 부분이 강한지 확실히 분석해서 약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나를 발전시키는 빠른 지름길인 것 같아요.


공부든 운동이든 투자든 같은 맥락인 것 같아요.

전기차와 2차전지의 장점이 있지만 분명히 단점도 존재하기에 2차전지 인사이트를 통해서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그 특성을 고려해서 투자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2차전지 인사이트는..♡

우리가 지금 살아가고 있는 전기사회의 서막과 2차전지가 어떤 모습으로 다가올지로 시작해서 2차전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위해 정치, 정책적인 부분, 관련 지식, 2차전지 투자에 관한 여러 가지 사례를 소개하고 있어 유용했어요♡♡


2차전지 인사이트를 읽으면서 전기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는데요. 서바이벌 패밀리라는 영화를 직접 본 적은 없지만, 저도 얼마 전에 정전을 경험한 적이 있기에 그때의 경험을 떠올리며 읽어보니 공감이 잘 되더라고요.

평소에 온실가스가 환경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는 결과론적인 내용은 알고 있었지만, 도대체 왜 그런 것인지 그 과정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요.

탄소 원자와 수소 원자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탄화수소가 열을 만나 폭발하는 과정에서 산소와 결합해 온실 가스를 만든다는 내용을 접하게 되니 왜 전기차가 주목받고 있는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그리고 평소에 궁금했던 무선 제품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는데요.

그 중심에는 리튬전지가 있더라고요.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던 제품들이 전지와 결합하면서 사용성이 넓어졌다는 내용들을 보며 무선 제품이 어떠한 원리로 등장하게 된 것인지 이해할 수 있었어요.


전기차 산업의 시작부터 지금까지의 발전과정에 대해 읽어보며 처음의 전기차에서 현재의 전기차가 될 때까지 발전한 부분도 많이 있지만 아직 걸어가야 할 길이 멀기에 우리에게 큰 숙제가 남아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전기차 산업에서 배터리는 단순히 저장성의 향상뿐만 아니라 부피나 무게의 밸런스를 잡아야 한다는 중대한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휴대폰의 발전 과정을 떠올려보면 예전에는 휴대폰이 크고 무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면 요즘의 휴대폰은 가벼우면서도 슬림한 느낌을 주는데요.

무거웠던 예전의 휴대폰보다 요즘의 휴대폰이 훨씬 더 기능이 많아진 것처럼, 전기차도 무거울수록 성능이 낮아진다는 점이 신기했어요.


1차전지와 2차전지─☆☆

책을 읽으면서 1차전지에 이어 2차전지가 어떻게 해서 등장하게 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었는데요.

2차전지는 1차전지의 단점을 보완하는 모습이어서 다행인 것 같아요.

전지라는 명칭 속에 다양한 종류가 있더라고요.

예전에 많이 사용했던 니켈카드뮴 전지와 지금 많이 사용하고 있는 납축전지와 리튬계 2차전지의 특징에 대해 소개하는 부분을 통해서 각 전지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재미가 있어 좋았어요♡

이 부분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책을 여러번 읽어봐야 할 것 같아요.


2차전지 인사이트를 읽기 전에는 관련 내용에 대해 아는 게 별로 없어서 걱정이 앞섰는데요.책 속의 용어가 쉽게 풀어져 있고 이해하기 쉽게 사례로 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어요.


"격변하는 전기차·2차전지 시장에서 부디 이 책이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찾는 탐침이 되길 바랍니다. 더불에 건강한 투자관을 견지하고, 2차전지에 대한 몰이해를 해소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차전지 인사이트 프롤로그의 마지막 문장인데요.

2차전지에 대해 제대로 알고 이해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요. 2차전지 인사이트를 통해 2차전지를 보는 건강한 눈을 기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앞으로의 우리 사회는 지금보다 더 전기사회로 흘러갈 텐데요.

저는 무엇이든 너무 하나에만 기대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해요.

기우일 수도 있지만, 전기를 이용하지 못할 때를 대비해두는 것도 필요하겠더라고요.

답이 보이지 않을 것 같아도 2차전지의 특성에 대해 알고 있다면, 조그마한 실마리라도 찾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2차전지 인사이트로 2차전지에 대해 열심히 공부해보겠습니다☆

아자아자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