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최종엽 지음 / 믹스커피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고민이 될 때나 힘이 들 때면 책을 읽고는 하는데요.

너무 복잡한 상황인 것만 같고 이걸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고민되는 일이 있을 때 책을 읽고 나면 머리가 가벼워지기도 하고 또 고민했던 문제가 쉽게 해결되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은 요즘

꾸준히 읽을 수 있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마침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이 있더라고요.


저는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을 시작하는 이 말이 참 마음에 들었어요.

"어찌해야 할까? 어려움 속에서도 누군가는 어려움을 풀어내려 하고 방법을 찾아보려 애쓰고 있습니다. 궁리에 궁리를 더하여 해결책을 찾아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중요한 건 방법이 아니라 문제를 바라보는 마음입니다."

저는 저에게 어떠한 문제가 생겼을 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먼저 생각했는데, 다시 생각해보니 이 문제를 어떻게 접근해야 잘 해결할 수 있을까하는 이 마음가짐이 중요한 것 같아요.

마음가짐에 따라 문제의 난이도가 높아지기도 하고 낮아지기도 하니까요★


논어에 대해서 많이 들어봤지만 정작 논어가 어떤 것을 담고 있는지 알지 못했는데요.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을 통해 논어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된 것 같아요.

논어가 리더에 대한 가르침을 담고 있었다니☆☆

여러가지 모임에 참여하면서 모임에 따라 다른 역할을 해보았는데요.

어떤 조직이나 모임의 리더거나 혹은 리더가 아니더라도 모두 각자 맡은 역할이 있더라고요.

누구나 리더가 될 수 있고, 누구나 일원이 될 수 있기에 논어가 전해주는 말들의 의미를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은☆☆

논어를 소개하고 있는 책답게 해석과 한자가 함께 쓰여있어서 좋았는데요.

요즘 한자를 많이 사용하지 않아서 한자를 보기 힘든데 한자도 함께 있어서 공부하기에 좋더라고요.


저는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 중 이 구절이 참 좋았는데요.

"잘못을 고치지 않는 게 잘못이다."

개인주의가 발달한 요즘이지만 타인의 도움 없이는 일주일도 살아내기 어렵다는 건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아요.

당연하다고 생각한 모든 것들은 생각해보면 다른 누군가 덕분에 당연한 게 되는 것이니까요.

저도 논어를 통해서 하나 배웠는데요.

둘이 모였을 때 서로 사랑하고 이해하면서 잘 어울려 살아가는 마음이 바로 어진 마음 인이고, 인을 실천하는 방법은 바로 서라는 것인데요.

나로 미뤄 보면 상대의 마음을 알 수 있다는 것에서 역지사지라는 한자성어가 떠올랐어요.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 그리고 나의 주위 사람들이 힘을 낼 수 있도록 힘나고 따뜻하게 말해주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모르는 걸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

솔직히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면 좋지만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건 불가능하기에

모르는 건 모른다고 말하는 건 필요한 일인 것 같아요.

소크라테스의 너 자신을 알라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구절 중 하나인데요.

공자도 무엇을 알고 있는가, 무엇을 모르고 있는가를 아는 게 진짜 아는 거라는 말을 남겼다고 하더라고요.

근데 내가 어떤 것을 알고 있고, 어떤 것을 모르는지 구분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아요. 그렇지만 확실히 구분해야 또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겠더라고요☆☆

요즘 메타인지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자신의 환경과 상황을 분석해 자신을 제대로 아는 능력과 밀접한 부분이어서 뭔가 신기했어요.

논어는 옛날에 쓰여진 것이지만 논어의 논리는 현대에서도 여전히 통한다는 게 말이에요.


포기도 성취도 내가 하는 것이라는 부분도 참 좋았는데요.

저는 여태까지 성취는 내가 하는 것이지만 포기는 내가 하고 싶지 않은데 상황에 따라 여건에 따라 어쩔 수 없이 선택하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해왔거든요.

포기는 실패라는 의미로 다가올 때가 있는데, 포기도 내가 선택하는 것이라고 하니 실패가 아닌 것 같더라고요.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을 통해서 정말 많은 것을 배우고 있는데요.

계속 그 의미를 생각해면서 저에게 맞춰가는 게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루하루 더 나은 내일을 위해서 열심히 읽어나갈게요♡♡

아자아자아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