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1 - 온택트, 언택트 시대의 콘택트 기술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커넥팅랩에서 매년 나오는 트렌드 도서는 언제나 실망 시키지 않는다

수박겉핥기 식의 트렌드 서치가 아닌 구체적인 내용들로 공부하는 느낌이 있어 좋으며 각 카테고리별 내용 또한 어느것 하나 소홀하게 넘길 내용이 없어 꼼꼼하게 읽게 되었다 그렇다고 내용이 많이 어렵거나 전문적이라기 보다는 적당한 선을 유지하고 있다

 

- 언택트를 넘어 온택트의 시대로

- O2O, 온디맨드, 공유경제는 오프라인과의 협업이 필요했지만, 온택트는

온라인에 더 집중하고 있다

 

<Ch 1. AI>

- AI기반의 DX, 즉 AIX 비지니스 모델 전략 성공사례 : SBUX, NKE, 버버리

(재고관리, 개인취향분석, 수요예측 - 데이터 분석 수집 기업 인수)

- 집콕주식 : 화상회의 솔루션, AI에이전트(시리, 알렉사), 에듀테크

 

<Ch 2. 스마트디바이스>

- 스마트폰 시장이 5G와 재도약 할것인가 (폴더블, 롤러블폰)

- 홈테크 : 홈트레이닝, 토발리밀키트+스마트오븐, 식물재배기, 펫케어

 

<Ch 3. 커머스>

- 숍 스트리밍 : 중국왕홍, 온라인커머스를 위한 새로운 판매 채널

- z세대 무신사, 지그재그플랫폼, 리셀러사이트 (xx블루, kream, stockx)

- 물류를 포괄한 고객의 주문처리과정 시스템이 중요 : SSG네오

 

<Ch 4. 마케팅> 내용이 가장 신선했다

- 기존 광고매체 ATL, BTL → 페이드, 오운드, 언드 미디어

- MKT에서 디지털 비중이 커지고 이를 통해 축적하는 데이터의 양이 늘어나면서

변화는 가속화 된다

- 기업이 직접 MKT플랫폼을 구축해 MKT를 자동화하는 시대가 열림. Client와

MKT Agency의 역할 변화 필요

 

- 언드 미디어 : 기업의 기존이미지와 다른 모습을 보여줄 수 있고 저렴하게 운영

가능 (바이럴, 버즈)

- 오운드 미디어 : 자체로 마케팅 채널이면서 데이터 수집활동이 가능, 특정 타깃에

광고하는 비중이 증가하며 데이터가 필요, 점차 데이터를 기반으로 광고주가

기획을 하여 MKT Agency에 전달하는 방향으로 바뀜, NKE 랄프로렌 등 오운드

미디어를 활용하여 D2C 확대

- 어도비 (MKT 플랫폼 제공), 엑센추어 인터렉티브

- 페이드미디어 : 노출증가를 위해 필요, 광고를 안볼 수 있게 하는 권리를 판매,

광고를 콘텐츠 처럼 제작

- FB광고 중단 기업 증가 : 혐오 내용으로 인한 브랜드 안전 저하, 광고인증 기술

필요 (IAS : Integral ad science)

- 3자쿠키 차단기능 시행으로 인한 디지털 MKT 업체 대응 필요

- 점차 MKT활동 평가가 인지도(효과성) → 효과성+효율성

 

<Ch 5. 빅데이터>

- 데이터 수집, 저장, 유통, 활용

- 수집 : 플랫폼기업, 저장 : 서버를 갖춘 기업, 유통 : 데이터 브로커 업체

- 데이터의 변화 : 클라우드 데이터, 기업의 데이터비율 증가, 하이퍼스케일 데이터

센터 필요

 

<Ch 6. 금융>

- 오픈뱅킹, 마이데이터 정책 도입으로 개인금융정보를 묶어서 관리 가능

: 생활 밀착형 서비스 제공 필요

- 오픈파이낸스의 가속화로 인해, 금융산업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금융서비스의

주도권이 핀테크/플랫폼 기업으로 넘어감. 화이트 라벨링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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