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와 앨리스와 푸의 여행 - 고서점에서 만난 동화들
곽한영 지음 / 창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덕(성공한 덕후)이라는 말이 있다. 무언가에 매니아급으로 빠진 사람들 중 성공했다 여겨지는 이들을 일컫는 말이다. 사범대학 교수인 중후한 저자를 덕후도 모자라 성덕이라고 하다니, 너무하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의 책, ‘피터와 앨리스와 푸의 여행을 읽고나면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성덕이라 손을 치켜들 것이다. 저자는 다름아닌, 동화의 고서수집가이다. 어린 시절 우리를 설레이게 하고 꿈꾸게 하던 열 편의 동화의 초판본, 혹은 그에 유사한 판본을 어렵사리 구해 그 민낯을 본다. 어른이 되어 기억 속 동화를 꺼내 추억하는 것은 가슴 벅찬 경험이었다.

 

책 목록을 읽는 것만으로도 설레인다. 작은 아씨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톰 소여의 모험, 피터팬, 보물섬, 빨간 머리 앤, 곰돌이 푸, 닐스의 모험.. 그림책으로, 애니메이션으로, 동화책으로 수없이 봐왔던 이야기이고 현재 자라는 우리 아이들도 열광하는 이야기이다. 작가가 수집한 19세기에 발행된 하드커버 양장의 사진을 보니 그 이야기를 사랑하는 독자의 한 사람으로 벅차는 기분을 함께 느낀다. 두 세기를 지나, 수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책이라니, 그 존재만으로도 말문이 막힌다.

 

거기에 더해 작가와 그 동화가 나온 시대까지 살펴보니, 이건 단순한 동화가 아니었다. 수록된 열 편의 동화는 비슷한 시기에 출간된 것들로, 그 시대상과 분위기를 알 수 있어 흥미로웠다. 이 동화수집가는 책을 단순히 모으는 것이 아닌, 이야기를 사랑하고 그 이야기에 관한 모든 것을 수집하는 사람이었다. 어른이 되었지만 동화를 읽고 설레일 수 있다는 것, 그 마음을 기억할 수 있다는 것, 그렇기에 작가는 진정한 키덜트이고, 성덕이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의 한 사람으로, 이런 책이 고맙고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