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6 : 세계 문화 - 학교 공부 꽉 잡는 공부툰, 소년 한국 좋은 어린이 책 ㅣ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6
이동학 지음, 이희수 감수 / 스토리버스 / 2014년 4월
평점 :
절판
초등교과 연계 학습만화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를 재미있게 읽는 초등 5학년 큰아이..
요즘 국어 시간에.. 추론하기.. 책제목, 책표지그림, 목차.. 로 어떤 내용의 책인지 추론해 보는 수업을 하고 있어요.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6. 세계문화의 책제목, 표지그림을 보며
"음... 제목이 세계문화이고 축제하는 사진, 그림이 있는걸 보니
세계문화에 대한 이야기라는걸 알 수 있어" 라고 교과 연계해 파악해 보네요^^

요즘 교과 연계해 학습만화 다양하게 나와 있어요. 그중..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는...
사회 주제를 과학, 음악, 미술, 역사, 인물 등 다양한 분야와 접목하여
통합적 사고력과 과학적 사고력을 향상 시키고
세상을 넓게 바라보는 힘을 키워즈는 <초등교과 연계 학습만화> 랍니다~
요즘 기말고사 끝났다고..
그동안 못보게^^ 했던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를 꺼내 보고..또 보는 초등 두아이~
그리 재미있을까요?^^
사실.. 다른 학습만화는 시리즈면.. 내용이 연결되어 순서대로 봐야하는데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는 8개의 소주제를 8가지 캐릭터가 각각 펼쳐 내는 옴니버스 구성이라
어느걸 먼저 읽어도 스토리 이해하는데 어렵지 않고 각권마다 대주제가 있기에 앞권 읽어야 다음권 읽어야
내용 알수 있는건 아니랍니다.
초등 교과서를 밀도 있게 분석하여 중요 키워드를 40개의 대주제로 분류하여 각각의 대주제가 한 권씩 구성된 40권~
융합과학 25권, 융합사회 15권으로 구분, 각각의 대주제는 다시 8개의 소주제로 나누어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하는 지식을알기 쉽게 정리되었답니다.
이렇게 구성된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라 8가지 캐릭터로 구성된 이야기..
아이가 읽고 싶은거.. 어느걸 먼저 읽어도 되죠^^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6. 세계문화에서는
'세계문화'라는 주제를 인사, 음식, 춤, 축제, 놀이 등으로 나누어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살펴보고,
문화의 다양성과 왜 우리는 우리와 다른 문화를 이해해야만 하는지
우리나라의 전통 옷인 한복 입는 법, 작품을 보며 어떤 문화가 담겼는지 살펴보면서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학습 효과를 낼 수 있답니다.
주제에 대한 호기심 단계.. 인트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주제에 접근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 향상~
문화와 문화의 다양성, 문화를 엿볼 수 있는 전통 음식들,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는 의상들
이해하면 더 즐거운 문화와 축제, 우리 선조의 정신이 깃든 우리 문화유산을 미리 살펴보며
아이들은 본문에 나올 내용을 상상해 볼 수 있답니다. 사회, 도덕, 체육등 교과 연계해 살 펴 볼수 있어요.
본문 캐릭터의 대화등에 '세계문화'의 인사에 대한 지식정보가 자연스레 들려주고 있죠.
한 편의 만화가 끝나면, 관련 정보 코너가 연결되어 만화에서 익힌 지식을 정리하고 심화할 수 있게끔 구성되었어요.
프랑스 인사법은 비즈.. 친근함을 표시하기 위해 양 볼을 번갈아 맞대면서 입으로 쪽 하고 소리를 내죠
두 손을 모아 인사를 하는 태국의 '와이'는 상대방에 따라 손의 위치가 달라지죠.
뉴질랜드 마오리 족의 인사법은 '흥이' 악수를 하고 손을 잡은 채로 '키오라'라고 말하면서
서로 코를 두 번 부딪히고, 우리나라와 일본은 고개를 숙이면서 인사를 한답니다.
인사는 모든 예절의 기본.. 다른 나라의 인사법을 알아두면 좋아요~
다양한 문화, 다양한 생활 모습
그리고...
나라마다 다른 에티켓!
우리나라에서는 예의인 것이 다른 나라에서는 무례일 수가 있으므로 알아두면 좋은 다른 나라 에티켓!!
일본에서는 흰색으로 선물을 포장하지 않고 선물을 준 사람 앞에서 바로 선물을 뜯지 않는것이 예의.
중국에서는 괘종시계의 '종'은 끝을 뜻하는 '종'과 발음이 같아서 중국인에게 괘종시계를 선물하는건 좋지 않아요.
서양인의 집에 초대 되었다면 꽃이나 초콜릿을 가지고 가는게 예의이고
프랑스에서는 식사 중 담소를 즐기고, 미국은 식사 도중 재채기나 트림은 실례 하지만 코를 푸는건 괜찮대요
이렇게 본문 만화에서 만났던 지식정보를 만화 끝나는 부분에서..
시 한번 되짚어 보고 좀더 확대되어 살펴보는 추가정보는..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오래 기억되는 시각적 학습효과를 주며
사회+과학, 국어, 음악, 미술 등 융합형 구성으로 창의력을 키워준답니다.
한복을 자주 입는거 아니다보니..어쩌다 입을때면 입는 순서를 갸웃 거리곤 하는데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6. 세계문화를 통해 우리나라 한복.. 남자, 여자 입는 방법을 살펴볼 수 있어요
그리고.. 울두아이 유치원때.. 다문화 수업중.. '세계의 다양한 의상'에 대해
조사해오기.. 프린트해 가고 초등 들어가면서 또 세계 의상.. 기모노, 아오자이, 치파오 등...
통합교과시간에 배우고 기말시험에도 나오고^^
딸아이가 일본 기모노는 금세 외워지는데 베트남의 아오자이는 외워지지 않아 살짝 힘들어 했던게 기억나네요^^
유치때부터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를 보았다면.. 익숙, 헛갈리지 않았을텐데... 말이죠^^
옛날에 즐겨 했던 아이들 놀이... 하지만 요즘은 또 이렇게 초등교과서에서나 만날수 있게 되었네요.
초등 두아이도 통합교과 등 수업후 교실에서 비석치기, 팽이치기 등 했다고 하더라구요.
숙제로 <우리나라 민속놀이> 알아오기도 있었는데... 그때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6. 세계문화 가 있었다면
인터넷 검색 대신 어떤 놀이가 있는지 한눈에 살펴 볼수 있었을텐데...^^
초등 두아이 데리고 우리문화.. 살펴볼 기회를 가져보지만
아이들은 시쿵둥.. 주위 곤충이나 벌레에 더 관심을 가져서 속상했는데
스토리버스 융합사회에서는 아이들 눈높이로 우리문화에 대해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스토리버스 융합사회로 우리문화에 대해 살펴본후
직접... 우리문화를 본다면 아이들 관심, 흥미가 달라지지 않을까 싶네요.
아이들 흥미를 끄는 인트로 ~ 재미있는 학습만화 그리고 융합적 사고력을 키워주는 풍부한
사진과 그림으로 "세계문화"에 대해 초등 아이들이 알아야할 지식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스토리버스 융합사회/ 세계문화>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