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알아서 하면 안 돼요? - 자율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15
클로디아 밀스 지음, 헤더 메이언 그림, 이서용 옮김 / 개암나무 / 2015년 4월
평점 :
절판


올해들어 부쩍.. "내가 알아서 할께" 라는 아이들..

엄마의 말이 어느세 잔소리가 되어 버린 ㅠㅠ 요즘예요.

물론 알아서 하면 잔소리!! 하지 않겠구만.. 먼저 해야할 일 있음에도 놀궁리뿐인 아이들이라

자꾸 "어서해, 빨리해, 먼저 해놓고 놀아"란 말을 수없이 하게 만드네요.

아이들도 스트레스요, 엄마도 싫은소리 하는거 좋겠어요? 스트레스죠..

스스로 알아서 하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들을 위한 가치관 동화가 많이 나와 있는데 <개암나무 / 내가 알아서 하면 안돼요?>에선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는 일에 대해 들려줄까요? 아이들 못지 않게 엄마도 궁금한 이야기...


 

개암나무_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시리즈... 15번째 '자율'에서는..

부모의 과잉보호 속에서 자라던 아이 올리버가... 할 일을 스스로 해내는 경험을 통해 성장하는 이야기랍니다.



3학년 올리버 반은 우주에 대해 공부할 예정이죠. 담임인 오닐 선생님이 달에 가보고 싶은 사람 손을

들어보라고 하니.. 올리버만 빼고 반친구 모두 손을 들었답니다.

올리버는 달에 가고 싶지 않은걸까요?

올리버 부모님은 절대로 달에 보내주지 않으실꺼예요. 달은 너무 춥고 멀어요. 중력도 부족하고..

로켓이 폭발할수도 있으니 ..



짝궁인 크리스털이 올리버에게 왜 달에 가보고 싶지 않냐 묻죠. 올리버는 말없이 으쓱..

무서워 그러냐고 ​차를 타고 다니는것보다, 자전거 타는것보다 안전하다고 하는 크리스털..

그때 오닐 선생님이 올리버에게 왜 달에 가고 싶지않은지 묻죠.

크리스털이 올리버는 위험해서 가기 싫대요..라고 말하는데 선생님은 크리스털에게 지금은 말할 때가 아니라 들을때라고 하죠.

하지만 올리버는 말을 못해요.

부모님은 어떻게 말하라고 할까... 어떻게 생각하실까...


우주에 대한 수업이 마칠 때즘... 반에서 우주 캠핑을 할꺼래요. 아이들은 잔뜩 기대하며

운석을 가져와도 되는지.. 동물 인형을 가져와도 되는지 선생님께 물어요.

하지만!! 올리버는 관심이 없어요. 왜냐구요? 부모님이 캠핑을 허락할리 없기 때문예요.

선생님은 반 아이들에게 태양과 여러 행성들이 있는 태양계의 모형만들기..

혼자 해도 되고 친구랑 같이 해도 된대요.

올리버는 고민을 안했어요. 왜냐구요? 부모님과 같이 만들기 때문이죠. 정확히 말하면...

부모님이 만드는걸 옆에서 지켜볼 뿐이예요.

올리버는 어릴때부터 엄마의 과잉보호속에서...

남들에게 뒤처질까봐 숙제등 도와주고 아플까봐 무얼 못하게 했어요....

올리버를 위한거라지만 올리버는 점점 말이 없어지고 소극적인 아이가 되었죠.

그런데 크리스털이 같이 모형을 만들자고 하면서...

올리버는 크리스털과 태양계 모형 만들기를 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되죠. 늘 부모님이 해주던일을

스스로 하게 되고 자신이 무얼 하고 싶은지 깨닫기 시작하고 자신이 원하는것.. 부모님께 말 할수 있게되죠.

한뼘~ 성장한 올리버..

그리고 올리버 엄마도 올리버를 과잉보호에서 한발자국 물러서 올리버가 스스로 할 수 있고

나아갈수 있다는걸 쉽지 않지만 받아들이기 시작하죠.

초등 고학년 두아이..

엄마의 과보호?? 가 있었다는걸 ...문득 울아이들 과잉보호중인가??? 생각을..

그동안 모른척 했는데..^^;;

<개암나무 / 내가 알아서 하면 안돼요?> 아이랑 같이 읽으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아이는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은 알아서 하는하고..엄마는..아이가 할 수 있는건 지켜보는걸로...^^



어린이를 위한 가치관 동화... 자율... 스스로 해내는 경험을 통해 한뼘~ 성장하는 이야기..

아이들에게 스스로 하는 '자율'에 대해 생각해보게끔 하는 이야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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