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별없는 무지보다 분별없는 경멸이 더 절망적이다. 무지가 단순히 불을 켜지 못하는 것이라면 경멸은 그 불을 없애 버리는 것이다.

자신의 진실을 전하기 위한 것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사명을 확신하기 위해서 동양은 서양의 이해를 기다리고 있다." 

                                              타고르의 '동양과 서양' 중에서...

 

2차 세계대전 이전 서양의 제국주의, 식민주의 팽배와 낮은 도덕성에 대해 꼬집는 타고르의 글 한부분이다.

서양은 분명 동양을 분별없이 경멸해왔다. 동양도 동양을 분별없이 경멸해왔다.

우리의 중고등학교 시절을 생각해보자.

서양의 정복사를 세계의 근대사 전부라고 생각할만큼 편협한 방향으로 역사를 배워왔고,

동양의 역사를 나약하고 무력한 역사로 생각해왔다.

그 사실을 희미하게나마 이제 깨닫게 되었으니, 얼마나 오랜시간동안 분별없는 경멸을 저질렀던걸까.

 

이번 ASIA 문예지 20호는 '아시아는 아시아를 어떻게 고민해왔나'를 주제로,

라빈드라나트 타고르와 안중근, 나즘 히크메트, 신경림,사다트 하산 만토, 김종광 등 

다양한 국가의 존경받는 지식인들의 글을 다채롭게 엮었다. 또 그들 문학의 해석과 가치에 대한 평도 실었다. 

 '우물 안 개구리처럼 아시아 울타리 속에서 아시아를 고민한건가..그렇다면 어이없고 따분할텐데..'

제목만 읽고 이렇게 대강 헤아린다면 큰 오산이다.

두 번, 세 번 거듭 읽고 싶을 만큼

의식을 깨우고 부끄러움을 주는 글, 세계 속의 아시아를 광대한 시각으로 고민한 감동적인 글들이었다.

멍청한 내 뇌를 부끄럽게 한 글은 역시 타고르의 '동양과 서양', 안중근의 '동양평화론' 이었으며,

눈물흘리며 낭독한 글은 나즘 히크메트의 '죽음을 두고'라는 시였다.

모젤이라는 소설도 여운이 남았다.

 

타고르는 아시아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동서양을 폭넓게 여행하며

서구의 지배하에 고통받던 아시아의 미래에 대하여 많은 토론과 대화를 나누었다고 한다.

그는 글에서 자국인 인도의 카스트 제도를 먼저 지적하면서, 

서양에도 이렇듯 인간성을 저해하는 집단적 지식-도덕을 배제한 과학발전, 분별없는 경멸을 전제한 식민주의,-이 존재함을 설명한다.

그는 현대의 서양이 세계의 선생이 되어야 할 임무가 있음을 인정한다고 하였다.

서양의 과학 덕택에 인류는 자유로워질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의 지배적, 집단적 지식은 결코 창조적이지 못함을 지적한다. 

함께 조화를 이루는 정신적인 힘이 결핍되어 있고, 인류의 위대한 인간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창조를 위한 재료들은 과학의 손에 달려 있지만, 창조적인 천재성은 인간의 정신적 이상에 달려 있다는 것..

그는 서양의 진정한 위대함은 지성의 놀라운 훈련이라기보다 인류 복지에 헌신하는 봉사정신이라고 확신한다.

따라서 서양 문명의 집단적 힘에 대해...그것은 이상이 아닌 격정이라고 규정한다. (그의 글은 놀라울 따름이다. ...)

 

아프리카와 아시아 두 대륙에서 유럽이 자행하고 있는 강압적 기생으로 인해

서양의 도덕적 본성이 점점 위축되고 타락하고 있음을 깨달으라며, 간곡히 타이르는 것이다.

'희망봉에서 카이로까지'를 인용한 부분은 내게도 충격이었다. 그들은 아프리카인에 대해 이렇게 생각한다. 

 

"우리가 그들의 땅을 훔쳤다. 이제는 그들의 팔다리를 빼앗아야 한다...애처롭지만 이것이 역사이다."

 

진정 역사속에서 도덕은 배제의 대상이며, 도덕률이란 권력자들에게 특권을 바치기 위해 길들여지는 것이라고 생각했단 말인가?

 

타고르는 서양을 꾸짖는데서 그치지 않는다. 동양의 잘못도 정확히 나무란다.

동양은 인간적 성찰과 조화, 신의 실현 및 접촉의 노력을 기울였으나

동양이 그동안 과학과 자연법칙에 대해 무지했던 것도 큰 문제였음을 지적하는 구절이 있다.

 

"진실은 하늘은 물론이고 보금자리도 필요한 법이며, 그 보금자리는 확실한 구조와 정확한 건축법이 필요하다. 수세기에 걸쳐서 동양은 진정한 보금자리를 만드는 일을 무시해 왔다. 그것에 대한 비밀을 배우는 일을 소홀히 했다. 길이 없는 무한 공간을 가로지르기 위해서 동양은 오로지 자신의 날개에만 의지해왔다."

 

그리고 마지막엔 동서양의 평화, 인간적인 만남에 대한 간절한 바람을 드러낸다.

 

"그렇다고 해서 하늘의 전령과 보금자리의 건설가가 결코 만나지 않을 것이라는 말을 들어야 하는걸까?.."

 

그의 '비민족주의적 반식민주의'는 또 얼마나 훌륭한가? 그의 인격적인 세계관을 어떻게 칭송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타고르의 '집과 세상'이라는 소설과 당시 아시아 정세를 연결하여 해석한 김재용씨의 글을 보자.

 

"타고르는 국민국가와 이를 뒷받침하는 민족주의가 서구 근대에서 들어왔지만 그것을 결코 받아들여서는 안된다고 생각했다. 민족주의는 자종족중심주의로 흐르기 쉽다는 것과, 그럴 경우 그것이 초래할 폭력을 예견했기 때문이다."

 

"타고르가 '집과 세상'에서 내셔널리즘을 비판하고 있는 것이 식민주의를 옹호하거나 혹은 간과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근본적으로 식민주의를 비판하고 있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유럽의 제국주의도 비판하지만 유럽의 제국주의화의 물결에 맞서기 위하여 만들어진 내셔널리즘이 자기 자신에 대한 엄격한 성찰이 결여될 때, 순식간에 또 다른 식민주의와 제국주의로 전화될 수 있음을 비판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타고르의 민족주의 비판은 반 식민주의에 기초한 것임을 알 수 있다. 타고르의 이 작품과 이 시기의 그의 지향을 비민족주의적 반식민주의라고 부를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이다."

 

타고르는 인도가 열강의 제국주의와 식민주의에 짓밟혀 신음하자 한동안 그에 대해 비판적 입장을 견지했다고 한다. 

그러나 제국주의에 맞서고자 민족의 독립을 위해 똘똘 뭉친 민족주의가 결국 자종족중심주의로 전락하면서

식민주의라는 폭력이 재생산 되었던 것이다.

일본처럼 말이다. 서구의 민족주의를 본받은 일본은 그것을 악용하여 다른 나라를 침략하고, 조선을 식민지로 만들었다.

이것이 바로 내셔널리즘의 폭력이라는 것...

 

타고르의 시각과, 이를 고스란히 담은 문학작품은

내면,외면,개인,민족,국가..어느 한 분야에 국한하여 적용할 수 없을만큼 넓고 깊이있는 세계관을 담고 있다.

 

그의 소설 속 인물, 니킬의 말을 인용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나는 조국을 위해 일할 각오가 돼 있소. 그러나 나는 조국보다도 훨씬 더 위대한 권리를 숭배하오. 조국을 신처럼 숭배하는 것은 조국을 불행하게 만드는 일이 된다오..."

 

 

.....나즘 히크메트의 시에 대해 평을 쓰려고 했는데..타고르에 대한 이야기가 너무 길어지는 바람에..

그건 나중에 블로그에 올리기로 ^^; 나즘 히크메트 꼭 꼭 읽어보길 권한다.

조국에서 추방당하며 떠돌이 삶을 살았고, 옥중에 쓴 '죽음을 두고'라는 시는 눈물을 뚝뚝 흘리고 가슴을 치며 읽은 시...^^:

꼭 경험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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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염장 질러주시는 여행서다.

왜 이러니~ 삼십 넘은 나이에 스물두살 대학생을 질투하다니~

서울대에 입학하면 아우디를 사주겠다는 아버지 말씀에 눈에 불을 켜고 공부해서 서울대에 입학했다는 작가 소개글에 울컥 성질을 냈다.

혹~ 돈많은 부잣집 도련님이 부모님 돈 펑펑 써가며 6개월간 유명한 관광지 엉덩이 몇 번 붙이고선 세계 여행 했다고

자랑질 및 자축 세레머니용 여행서를 읽게 되는 거 아닌가하고 말이다.

만약 그런거라면 쓴사람과 그 가족들끼리 보면서 기뻐하면 되지. 나는 이거 왜 봐야되니~~ ㅜㅜ 책 잘못 골랐다~하고 말이다.

사람 선입견이 참 무섭더라. 그렇게 아니꼽게 생각하니 읽는 것도 차일피일 미루게 되었다.

집에 들여놓고 일주일 넘도록 한 장도 넘겨보지 않았다. 단지 소개글 하나때문에 말이다.

몇 장 읽자마자 작가에게 마음속으로나마 용서를 빌었다. ㅎㅎ

예상했던 것과 많이 다르다. 어쩜 서른 셋 먹은 나보다 더 어른스럽고, 대담하다.

휴학 후 과감히 떠난 세계여행.

'대학가면 꼭 해야 할 일' 목록에 배낭여행 안 써본 사람 있을까? 한 나라 지정해서 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돈,시간적 여유를 신경써야하니..)

작가는 과감히 세계여행을 계획했고, 발걸음을 옮겼다.

어떤 여행서건 보면 항상 느끼는 게 있다. 발랄함과 열정이다.(여행을 하면 알아서 기운이 발동하는 건가? ^^)

스물두살의 청년이 쓴 여행서이니 그 발랄함과 열정은 두 배로 다가온다.

그 열정은 내게도 자극이 된 것 같다. 나도 세계여행하고 싶다고 남편 염장을 마구 질러줬다.

'내가 아들과 삼년 정도 세계 여행을 하겠다. 당신은 여기서 일하면서 우리 여행 경비를 계속 충당해줘라. 아이에게 좋은 교육이 될 거다.' 라고 말이다.

우스갯소리로 한 말이지만, 기약도 없는 말이지만, 정말 그렇게 하면 좋긴 하겠다. ^^

 

여행지에 대한 장황한 소개나 역사적 설명..그런 건 기대하지 마시길~ ^^

다녀온 나라에서 일어났던 소소한 일들, 느꼈던 감정, 만난 친구들 이야기들을 신나게 들을 수 있으면 된 거다.

다시 스물 두 살로 돌아가고 싶다고 느낀다면.. 편견은 사라지고, 겸연쩍어도 그의 팬이 되었다면 그 것으로 된 거다.

부디 내게도 세계 여행을 할 기회가 꼭 오기를~~

아마 작가가 내 얘길 듣는다면 '지금 아니면 안 돼!! 지금 고고하세요!!' 할지도 모르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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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수필집을 손에 들었다.

작가는 거창한 문예 관련 상을 받거나

대단한 찬사를 받으며 등단한 것은 아니었다.

퇴직 후 늦은 나이에 수필 교실을 드나들며

글을 통해 자신을 찾게되고,

 솔직함을 쏟아내는 재미를 알게 된 분이었다.

말 그대로 그녀의 글은 당황스러울만큼 솔직하다.

그리고 참 따뜻하다.

그녀의 이야기를 읽는 것은

잘 익은 된장을 막그릇에 수북이 담아 

마디굵은 손으로 내 입에 푸짐히 넣어주는 느낌이었다.

게다가 우리 집 가까운 김포라니.. 일가친척인 듯 친근하다.

그녀의 이야기는 우리 할머니, 어머니의 이야기 같다.

동네 소꿉친구들에 대한 정다운 이야기

한 남편에게 두 번 시집간 이야기

고추보다 더 맵던 시집살이 이야기

느지막한 나이에 다시 직장을 다니게 된 이야기

직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한 이야기

직접 새 집을 짓고 기뻐했던 이야기

황혼 무렵 사진에 빠진 남편과 기러기를 찍는 이야기

살만하니 덜컥 치매에 걸린 시어머니 수발들던 이야기

그래도 미워할 수 없었던 시어머니의 죽음에 관한 이야기...

그녀의 이야기엔 유독 주위의 죽음에 대한 관찰이 많다.

시아버지, 시어머니의 죽음, 아버지, 어머니의 죽음,

앙숙이었던 동료, 절친했던 이들의 죽음까지...

사실.. 죽음의 목도만큼 사람을 두렵고도, 겸허하게 만드는 일이 있을까

하지만 그녀의 이야기 속 죽음은 쓸쓸하고 가슴아프지만 두렵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녀의 주위를 맴도는 흥망의 이야기들을

대수롭지 않은 듯 하지만 대수롭게 술술 잘 풀어냈다.

그 중 나도 인천에 살기 때문에 알지만

김포 신도시 건설 무렵 토지 보상 문제로

소박하기만 하던 시골 사람들에게 툭 떨어진 변화들..

그저 농사꾼으로 논밭 정성으로 보살피고 감사하며 살았건만..

신도시 건설은 땅을 어느 곳에 얼만큼 갖고 있느냐에 따라

누구에겐 매섭게 치는 벼락이기도

누구에겐 반갑게 기다리던 단비이기도 했던 것이다.

벼락 맞은 사람은 피켓을 들고 상여까지 매며 곡소리 퍼포먼스를

단비 맞은 사람은 자식들의 과장된 효도와 보상금을 맞바꾸는 씁쓸함을

모두들.. 신도시 건설로 인생의 변화를 맛보아야 했고,

그 이야기를 담담히 들려주는 것이다.

내 동생도 김포 땅 가진 집 아들과 결혼해

 그런 사정을 매우 잘 실감하고 있다.

그 댁 시어머니가 큰 아들에게만 좋은 땅을 증여해버린 바람에

둘째며느리인 내 동생이 맘고생 많이 했었다. ㅡㅡ;

곰처럼 우직하기만 하던 동생까지 괴롭히는 신도시 건설이라니~

하여튼 돈의 더티함은 안 괴롭히는 사람이 없다.

거북하고 언짢다.

 

 
사실..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며 발끈하기도 했다.

너무 솔직해서다. 마치 옆에 있는 친구에게 주위 뒷담하듯

투덜거리며 흉을 보는 투가 적잖기 때문이다.

하지만 귀엽고 재미있다.^^;

사진 속 동글동글한 작가의 모습은

우리 엄마같기도, 할머니같기도 하다.

마치....실컷 시댁뒷담이나 하려고 친정왔는데

되려 친정엄마가 투덜투덜하는 이야기나 듣고 있는 듯한 느낌? ㅎㅎ

 

막론하고~~~ 읽어보시라.. 재미있다.

거부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그래도 끝까지 읽어봐라.

사람만나는데 내 입맛에 맞는 사람만 있을까

책은 작가와 친구가 되는 거라고 생각한다. 특히 수필집은...

이러쿵 저러쿵 훈계하는 친구도 좋지만..

가끔은 함게 뒷담하는 친구가 정답기도 하지 않은가..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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