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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에 왜 왔니 5 - 완결
이윤희 지음 / 애니북스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 약 2년여의 시간 동안 내 삶을 즐겁게 해 주었던 우리 집에 왜 왔니가 드디어 단행본까지 마지막 권을 출판하면서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나의 삶의 낙! ‘우리 집에 왜 왔니는 연재 중에도, 연재 후에도 많은 독자들의 지지를 받으며 인기 웹툰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명성에 맞게 단행본 판매량도 많은 것 같아 독자로서도 기쁜 마음이다. 이렇게 인기가 많은 데에는 역시 작품의 재미와 작품 속 함의가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때로는 주인공들에 공감하고, 함께 아파하면서도 그들의 일상을 보며 큰 웃음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독자로서 열광했던 것은,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주인공 재희의 여성으로서의 삶이 지극히 현실적이었던 점에 있다.

 

01.여성으로 한국에서 살아남기

재희는 유능한 여성으로, 어린 시절부터 부모의 별다른 도움 없이 자신만의 힘으로 삶을 살아가는 데 익숙하다. 공부, 운동, , 외모 등 빠지는 것이 없는 재희의 삶은 행복할 듯 보이지만, 재희의 성별은 그녀를 힘들게 만든다.

학교에서는 싫다고 하는데도 치근덕거리는 남자 선배, 자신보다 뛰어난 그녀에 질려 떠나버린 전 남자친구, 재희를 좋아하면서도 괴롭히기만 하는 동급생 등 대한민국에서 여성으로 태어나면 한번쯤은 겪게 되는 일들이 주인공인 재희라는 여성을 통해 재연된다.

뛰어난 능력으로 회사에 취업했음에도 여성으로서 겪는 차별은 줄어들지 않는다. 직장 상사의 성희롱과 성추행, 업무 몰아주기, 유능한 여성 직원에 대한 질투와 뒷담... 그 뒤에서 재희는 뒤처지지 않기 위해 의지를 더욱 불태우지만, 남는 것은 상처뿐이다.

 

 여성으로서 힘든 삶을 살아온 차장님의 삶이 이해되기에 더욱 가슴아픈 에피소드였다.

 

그렇기에, 이런 재희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존재인 연이는 사랑스러울 따름이다. 요리와 집안일에 만능이고 자신의 마음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그는 솔직하게 살아오기 힘들었던 재희를 무장해제하게 만든다. 자신을 꾹 닫고 살아야 하는 삶에서 숨통을 트게 해 주는 존재가 생기면서 재희의 삶 또한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연이 귀여움 ㅠㅠ

 

02.아웃팅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사실, ‘우리 집에 왜 왔니에는 재희와 연 커플이 아닌 또 한 쌍의 커플이 등장한다. 유과장과 강대리가 바로 그 커플이다(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스토리 회차였고, 메인 주인공 커플만큼이나 좋아하는 커플이기도 하다). 사실 만화를 읽으면서 가장 놀라고 의외라고 생각했다. 여전히 한국 사회는 성 소수자에 대한 차별적 인식이 만연하기 때문에 성소수자에 관련된 이야기는 대중문화에서도 배척되는 경향이 적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또 하나 기쁜 점은 이 에피소드가 성소수자들이 자주 직면하는 상황인 아웃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가님의 사회적 성찰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웃팅은 성소수자의 인권에 무지한 한국 사회 내에 만연하게 퍼져 있다. 사내에서, 학교에서 의도치 않게 일어나는 아웃팅은 성소수자를 더욱 양지로 나올 수 없게 하고 사회적으로 배척시킨다. 이러한 모습을 유과장, 강대리 커플을 통해 보면서 마음이 아팠다. 여성이기 때문에 더욱 쉽게 사내에 좋지 않은 소문이 돌던 재희의 상황 또한 안타깝고 공감되면서도, 쉽게 자신의 연인이 누구인지 말할 수 없고(커밍아웃할 수 없는 상황이었고) 재희를 도울 수 없었던 이 커플의 마음도 공감되었다. 그래도 언제나 작가님의 재미난 유머 코드로 유쾌하게 문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시원함을 느낄 수 있어서 더욱 즐거웠던 에피소드였다.

     스프라잇 샤와.jpg

03.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이기

재희와 연은 다른 국적을 갖고 수십년 동안 서로 다른 삶의 방식대로 살아왔다. 그런 그들이 다시 만나 서로 이해해 나가고 위안이 되어주는 모습은 여러 생각할 지점을 안겨준다. 재희와 연은 서로의 행동을 완벽히 이해해 나가는 데 오랜 시간을 들였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자신들의 삶의 체험을 공유함으로써 더욱 적극적으로 각자의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현재 한국사회는 서로에 대한 이해와 성찰이 부재한 나라다. 서로의 이야기를 듣지 않고 반대를 위한 반대, 자신의 잣대로 남을 판단하고 재단하려 하는 시도는 파국으로 치닫을 수 밖에 없다. 재희와 연이처럼 함께 이야기를 해 나가고, 더 많이 만나는 시간을 가지면서 우리 사회와 국제 사회도 어서 행복해지기를 기대해본다. ‘우리집에 왜 왔니는 한국을 넘어 현재 중국과 일본에도 연재가 되고 있다고 한다. 정말정말 기쁘고, 앞으로도 더 많은 나라에도 수출되어 연재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지막까지 독자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선사한 우리 집에 왜 왔니’. 작가님의 차기작이 더욱 기대되고, 더욱 멋진 모습일 것이라 확신한다. ><
재희, 연아 항상 내 곁에 사랑스러운 캐릭터로 남아줘서 너무 고마워. 작가님께도 무한 애정을 드립니다 ㅠㅠㅠㅠ

마지막은 1권 초판본부터 5권 초판본 인증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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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가 있던 미래에선 1
이시영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작품 추천, 첫 번째! 

‘지구에서 영업 중’, ‘한눈에 반하다’에 이은 이시영 작가의 최신작

필자가 작품을 처음 접한 계기가 되었던 것은 이시영 작가의 오랜 팬이기 때문이기도 했고, 정기적으로 구독중인 만화잡지 이슈에 의해서였다. 이시영 작가의 작품은 두터운 팬 층을 자랑하는 만큼 작가 특유의 세계관을 갖추고 있다.

네가 있던 미래에서의 배경은 지구의 오염으로 태양계 행성들이 리셋 되고, 각 행성에서 거주하던 이민자들에게 각각 계급이 형성되는 것으로 가정된다. 한반도는 한 귀족 가문의 도련님이 귀양지로 가지고 있고, 스노브라는 존재들은 인간들의 호스피스 역할을 하며 시공간을 넘나든다.(때로는 19세기, 때로는 15세기 등등) 작가의 작품 중 ‘지구에서 영업 중’과 ‘한눈에 반하다’에서 등장한 꿈을 꾸는 자라는 존재를 통해 작품의 몽환적 분위기, 환상의 게임 속 상상의 세계와는 다른 또 다른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작가의 많은 고민과 노력이 작품 속에 들어있음이 느껴진다.

작품 추천, 두 번째!

작품 속 매력적인 캐릭터

작품의 주인공인 A.27은 인간들에게서 한 밑천(?)을 빼먹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유능한 스노브다(즉, 호스피스). 그리고 그런 그의 앞에 등장한 대부호 ‘반도의 악마’ 토비아스 도련님은 갈아치운 스노브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악독한 청년이다. 그런 그를 살살 굴리고 놀리기도 하며 A.27은 이름하야 ‘밑천 계획’을 착착 진행시켜나간다.

재벌의 한 밑천을 따내기 위한 고군분투. 따라서 그의 행동에 독자들은 재미를 느낄 수 있고, 깐죽거리는 그의 행동에서는 재치와 위트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키르네 재벌가의 아들 토비아스는 겉으로 보기에는 쌀쌀맞아 보이고 스노브들의 약점을 잡아 괴롭히는 존재다. 하지만 그는 정체모를 바이러스에 걸려 부모님과 떨어져 부모님들을 보고 싶어 하는 아직 어린 소년처럼 보인다. 이런 모습이 귀여우면서도 앞으로의 전개에서 어떤 또 다른 모습이 나타날지 궁금하기도 하다. 

←그만의 개그에 찡그리고 있는 토비아스.

 

작품 추천, 세 번째!

숨겨진 비밀들

필자는 작품을 1권만 읽었기 때문에 작품 속 숨겨진 이야기들을 알 수 없다. 1권에서만 등장하는 비밀들만 해도 3~4가지가 등장하는데, 스노브들의 실체라던가 정체불명의 N바이러스 등은 독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것이 무슨 병이기에 흑발이 은발로 바뀌는 것일까? 

 

마지막 글을 마치며

‘네가 있던 미래에선’은 이시영 작가는 쉬지 않는 작가다, 라는 점을 상기시킨 작품이다. 많은 작가들이 한 때 반짝 하고 작가 활동을 접을 때마다 안타까움이 들었고 작가들의 지난 작품을 볼 때마다 내 안의 짙은 향수가 느껴졌다. 그러나 이시영 작가는 데뷔작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작품 활동을 계속해 왔다. 또한 작가는 작품마다 뚜렷한 개성과 점점 더 발전하는 스토리, 그림체를 통해 자신의 세계를 확립했다. 이 작품 또한 작가의 새로운 발전을 향한 길이 되리라 생각하며 다음 권을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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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대 오파츠 File - 당신이 궁금해 했던 비밀과 음모에 대한 모든 것 미우 미스터리 대백과 시리즈 2
나미키 신이치로 지음, B.M 미스테리 연구회 옮김 / 미우(대원씨아이) / 2011년 1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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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대 오파츠 파일'은 말 그대로 오래 전부터 전해져 온 있을 수 없는 인공물을 뜻하는 오파츠(out of place artifacts)를 심층 탐구한 정보들을 책으로 엮어놓은 것이다. 150여 가지의 오파츠들을 소개해 놓은 본 책은 분류가 꽤나 디테일하게 되어 있다. 그러나 많은 종류(150여 종의 오파츠)를 책 한권에 싣다 보니 오파츠에 대한 정보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보통 한 페이지마다 한 오파츠가 나오고 사진까지 실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정보는 부족한 것. 그래서 사람들이 많이 알고 있는 스톤헨지나 잉카유적들에 대한 설명도 기초적인 것뿐이었다. 하나 더 아쉬웠던 것은 책의 종이 재질이 컬러인쇄가 아닌 만화 종이여서 사진이 흑백으로만 나타났다는 점이다. 책의 맨 앞쪽에 몇 장정도 컬러인쇄가 되어 있긴 하지만 이곳에 모든 사진을 담기는 불가능해서 몇몇 사진들만 들어가 있었다.
그래도 필자는 유적 유물들에 관심이 있었기에 전에 알지 못했던 새로운 오파츠들을 보며 신기하기도 하고 오싹하기도 했다. 오파츠들은 현대사회에서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다수이기 때문에 더욱 미스터리인 것이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역시 고대의 핵전쟁의 흔적을 꼽을 수 있다. 고대에서 핵이 존재했을 리가 없지만 핵을 사용해야지만 나타날 수 있는 오파츠들을 보며 이들의 미스터리가 언제쯤 풀릴지……. 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이 만화로 분류된 만큼 만화의 요소가 조금쯤은 들어갔으면 하고 바랐는데, 그런 요소가 없어서 아쉬웠던 점도 있다. 사컷만화를 넣는다거나 오파츠에 관련된 만화를 그리는 것도 나름 재미있을 듯싶다. 이런 만화들은 이 책을 베이스로 앞으로 생겨날 가능성이 있으므로 후일을 기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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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DMZ 1
사토루 사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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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편의점은 평범한 편의점이 아니다. 군인들이 주 고객인 총도 검도 가지고 들어올 수 없는 비무장지대!!

 

'편의점 DMZ'는 전쟁지역 한가운데 있는 편의점을 소재로 한 만화다. 이 편의점을 소재로 엉뚱하고 웃긴 이야기들을 풀어나가는 모습이 가히 신기하다고 할 정도다. 이런 코믹함 외에도 작가의 엄청난 노력이 느껴지는 많은 전투신! 한컷 한 컷이 쉴 새 없이 꽉꽉 채워져 있다. 이런 모습이 조금 정신없어 보일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세세한 것까지 그려 넣은 작가의 능력을 대단하다고 할 수 있다.

 

나는 만화를 계속 봐 왔지만, 이런 종류의 만화는 정말 처음 접해보는 만화였다. 만화 속에서 여러 가지 전쟁용어가 판을 치고, 많은 군사들이 군사작전을 펼치며 종횡무진 전쟁을 해나가는 모습이, 처음에는 좀 당황스럽기도 하고 어렵기도 했다.(정말, 군사들 간의 이야기만 있었다면, 나는 지겨워서 이 만화를 읽는 것을 포기했을지도 모른다!)다행히 편의점이 '주인공'이었기에 만화를 계속 즐겁게 읽어나갈 수 있었다. 그러다보니 어느 새 군인들에도 익숙해져버렸다!

만화의 중점은 편의점에서 벌어지는 '일상(이라 하기엔 좀 무리가 있지만)'을 다루고 있어서, 챕터마다 편의점을 둘러싼 이야기들이 재미있게 펼쳐진다.(이 때 작가의 그림체도 한몫을 단단히 한다.)전투신이 리얼하게 그려져서 현실성을 더하기 때문!

 

그중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을 꼽자면, '메콩 강의 찻물' 챕터를 꼽을 수 있다. 질이 매우 나쁜 물을 한 대장이 마셔보고는 대단하다며 칭찬을 하여 많은 군인들이 이 물을 대량 입수하게 되고, 이 물을 마신 군인들이 단체로 설사를 하게 되어 군사작전마저 취소되었다는 내용이다.

사실은 좋지 않은 물임에도 사나운 전쟁터에서는 모든 것이 달콤하게 느껴지는 걸까? 하고 생각하니 웃음을 더욱 참을 수 없었다.

 

'편의점 DMZ'는 어찌 보면 위험한 곳이지만, 이곳이야말로 진정한 평안이 존재하는 곳이다. 아무리 전쟁을 하고 있더라도, 잠시나마라도 전쟁을 잊고 비무장지대로 들어서서 원하는 것을 살 때, 이것이 진정한 행복이 아닐까 하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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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연 왕자의 보석상자 1
키키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12년 2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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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주, 다이아몬드, 가넷, 에피도트, 페리도트, 오팔…….이 많은 종류의 보석들에 생명이 존재한다면??

 

이 세상에는 많은 보석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보석들의 희귀성과 가치는 종류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만화에서처럼 주인이 보석에 많은 사랑을 준다면 그 가치는 더욱 업(up)될 수 있다!

 

'천연 왕자의 보석상자'는 츠바메라는 소년이 생일날 한 할아버지로부터 귀걸이를 선물 받으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츠바메가 선물 받은 귀걸이는 진짜 진주로 만들어진, 보석의 정령이 깃든 귀걸이였다. 귀걸이의 주인으로서 츠바메는 '보석왕자'가 되고, 이 능력을 통해 그는 인간과 다른 보석들 간의 가교 역할을 해 나가며, 시끌시끌하지만 정겨운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일상을 살아가게 된다.

 

대개 팔찌, 목걸이, 귀걸이 등의 장신구는 사람들에게 자신을 더욱 뽐내고,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수단으로서 많이 이용된다. 신석기 시대부터 발달해온 장신구의 문화는 세대를 거듭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데, 장신구의 미신에 대한 문화도 학생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번지던 야광 팔찌나, 기분에 따라 온도가 변하는 반지 등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보석, 장신구들은 사람들이 치장을 하기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아름다운 모습을 위해서라면 비싼 것도 감수할 수 있다는 자세를 보이는 사람들도 많다. 이런 사람들 덕분에 1캐럿 다이아몬드 등의 엄청난 고가의 보석들이 탄생할 수 있었고, 이 보석들은 현재까지도 그 고고한 품위를 유지하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고가의 보석들은 고가인 만큼 위험성이 가미되고, 많은 사람의 집중을 받게 마련. 그리하여 몇몇의 보석들에는 그 보석을 지니면 반드시 죽는다는 전설이 떠돌기도 한다.(이는 보석의 정령들에게 슬픈 소식이리라 생각하지만) 

또한 저가의 보석이나 장신구들에서도 사람들은 이들이 고가품이 아니기에 처음에는 맘에 들어서 샀다가도 금방 질려서 어딘가에 던져두고 찾지 않기 일쑤고, 저가의 물품이라면서 그냥 막 쓰다 상해버리면 버려버리는 경우도 다반사다. 만약 이런 보석들이 (작품에서처럼) 생명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해보면, 이는 살인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작품 속에서 버려진 한 보석처럼.

사람도 마찬가지다. 사람이 싫증이 나면 외면해버린다. 사실은 자신의 애정이 그만큼 부족한 것을 알지만 부정하고 있거나 알지 못하는 것인데도.

 

'천연 왕자의 보석상자'는 보석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주었고, 무엇보다 일상적인 소재에 판타지적 요소를 가미해 재미 또한 만족시켰다. 보석들을 좀 더 소중하게, 친구처럼 대해주며 만화를 읽다보면 보석들과 함께 살아가며 고마움과 뿌듯함을 느끼게 하는 츠바메의 일상을 앞으로도 계속 지켜봐주고 싶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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