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의 공식 포뮬러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 지음, 홍지수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살아가면서 누구나 성공을 꿈꾼다. 그러나 성공은 꼭 남의 이야기인 것만 같고 나를 비켜간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이 책은 성공 뒤에 숨겨진 진짜 공식이 무엇인지 연구하여 밝혀주고 있다. 이제껏 내가 봐왔던 성공에 관한 책은 자기계발서 종류가 대부분이었는데 이 책은 다른 양상을 보인다. 과학적인 관점으로 성공을 낱낱이 분석하고자 한다. 특정 분야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사회 여러 분야에 걸쳐서 성공에 관한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그렇게 얻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1공식 : 성과는 성공의 원동력이지만, 성과를 측정할 수 없을 때는 연결망이 성공의 원동력이다,

2공식 : 성과를 내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성공은 무한하다.

3공식 : 과거의 성공 x 적합성 = 미래의 성공

4공식 : 팀이 성공하려면 다양성과 균형이 필요하지만, 팀이 성과를 올리면 오직 한 사람만이 공을 독차지한다.

5공식 : 부단히 노력하면 성공은 언제든 찾아올 가능성이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제 2공식 부분에서 읽었던 내용이다.

믿고 의지할만한 객관적인 데이터가 없을 때 우리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의식적인 요인인 것이다. 권위 있어 보이는 와인 경진대회도 클래식 경연대회도 결국 상위의 것들만 모여 들기 때문에 그 속에서 1등은 오로지 실력에 의한 1등이 아닐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공정한 경쟁을 담보하기 위해 만든 규정이 정반대의 효과를 내기도 한다는 것이다. 결국 선정 과정의 무작위성을 인지하고 여러 군데 수차례 찔러봐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이 책은 각 공식을 도출하게 된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하듯 풀어서 서술하고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지 않고 쉽게 읽어 나갈 수 있다. 단순한 노력과 운으로만 치부하기에는 성공의 요인이 쌓아온 데이터가 꽤 많다는 것이다. 보다 과학적인 관점으로 성공을 바라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데이터에 기초하여 성공을 분석한 이 책을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