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지식사냥 - 과학.자연 - 1000가지 퀴즈로 만나는 아주 특별한 백과사전
클리브 기포드 외 지음, 박명옥 엮음 / 청림아이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상어는 평생 똑같은 이빨을 사용할까요?”
(상어는 일생 동안 수천 개의 이빨을 간다. 앞쪽에 있던 오래된 이빨이 빠지면 뒷줄에 있는 이빨이 앞으로 나온다. 상어의 이빨은 크기는 서로 다르지만 모양은 모두 같다.) p.38

자연과 과학에 관련된 궁금증을 간략한 설명과 삽화, 그리고 퀴즈로 풀어놓은 이 책은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고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앞장에는 다음에 다루게 될 내용을 간추려 단계별 퀴즈문제를 적어 놓았고, 모르는 문제의 답은 뒷장의 내용을 읽어보면 알 수 있도록 해 두었다.
물론 한권의 책에 많은 분량의 퀴즈문제를 수록하다 보니 몇몇 문제는 좀 유치한 감도 없지 않지만 예비초등생이나 저학년 친구들에게는 게임을 하듯 문제를 내거나 정답을 맞히면서 읽기에 좋은 책인 듯하다.
그림 옆 설명을 작은 네모상자 안에 넣어 보기 편하게 구성한 것과 간단한 별자리 이야기, 곤충과 동물, 인체의 해부모습까지 세세하게 그려놓은 것 등은 여러 권의 책 내용을 한권에 알차게 담아낸 것 같아 만족스럽다.
한 가지 p.76 ‘태양계’의 설명 중 ‘공전궤도가 원형에 가까워야 한다.’는 새로운 행성에 관한 기준안에 따라 행성지위를 상실한 명왕성이 행성으로 표시되어 있어 책의 발행 시 좀 더 세세하게 살펴보아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운 점도 있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사소하게 여기는 작은 것 하나에도 늘 ‘왜’라는 궁금증을 갖는다.
어른들의 인내심을 시험하기라도 하듯 ‘왜’라는 궁금증이 해소될 때까지 똑같은 질문을 수없이 반복하지만 아이들이 바라는 해답은 어른들의 거창한 설명이나 화려함을 강조한 값비싼 교재에 있지는 않은 것 같다.
눈높이를 맞추어 끊임없이 관심을 보이고, 적절한 행동에 칭찬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일, 거기에 좋은 책과 함께 한다면 아이의 지식도 쑥쑥 자라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