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 & DAD] 서평단 알림
MOM & DAD -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학부모 세계의 진실
로잘린드 와이즈먼.엘리자베스 래포포트 지음, 이은정 옮김 / 시공사 / 2007년 8월
평점 :
품절


 

사춘기 아이를 둔 부모들은 어떤 방법으로 아이들을 교육해야 하고, 학교 밖에서 마주치게 되는 다른 부모들과의 관계, 그리고 만약에 발생하게 될 학교와의 갈등에서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내 아이가 친구들과 원만하게 학교생활을 하면서 힘들지 않은 사춘기를 보내길 바란다.

* 사춘기 아이들을 올바르게 교육하는 방법에 대해

올바른 가치관과 도덕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을 저질렀을 경우 부모가 책임을 물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또한 아이가 부모의 소유물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독립적 존재로서의 아이를 존중하고, 모든 사람에게 존중받을 수 있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

* 다양한 부모들의 유형에 대해

이 책에는 부모들을 계층과 성격으로 나누어 구분하였다.

완벽한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며 친구들도 많고, 매력이 넘치고, 어떤 일에 책임을 맡고 관장하기를 좋아한다는 권력자 계층.

절대 자기 생각을 정확히 표현하는 법이 없으며, 자기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행동만 하면서 갈등을 피하려고 하는 중간 계층.

가급적 학교행사에 빠짐없이 참여하지만 말은 한마디도 하지 않는 선하고 호의적인 소외계층 부모.

* 학교와의 갈등에서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부모로서의 위엄을 잃지 않으며 자신감을 갖는다.
아이의 잘못에 책임을 지되 아이를 지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학교와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하지만 학교가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에는 상급기관에 부모의 생각을 주장하고, 아이가 의견을 피력하고 알려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실, 아이가 어려서 그런지 아직까지 피부에 와닿는 내용은 아니다.
우리의 정서와 맞지 않는 부분도 있고, 다만 ‘아,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구나!’ 깊이 생각해 보지 않은 부분에 대해 새삼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