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학교 1학년 공부습관 평생진로 결정한다 - 상위 3% 학생들만 알고 있는 공부의 기술
메가스터디 엠베스트.와이즈멘토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는 숙제를 끝내 놓으면 저녁 식사시간 전까지는 친구들과 신나게 놀곤 했다.
변변한 놀이시설이 있었던 것도 아니어서 빈 깡통 하나, 잘 다듬어진 돌멩이 하나면 몇 시간이고 새로운 놀이방법으로 지루한 줄 모르고 놀았었는데..
요즘 아이들은 놀 시간이 없다.
학교에 갔다 오면 학원엘 가야한다.
학원에 다니지 않으면 친구들 얼굴조차 볼 수 없다는 조카의 얘기를 들으며 '난 참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냈구나!' 생각한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생활방식이 변한 현재에는 공부방법도 과거와 많은 차이가 있다.
이 책에서는 중학교 1학년 때의 공부습관과 성적이, 중학교 때는 물론이고 고등학교, 대학교, 그 이후의 삶까지 결정짓는다고 적고 있다.
전국 상위 3%에 드는 학생들의 공부방법과 생활태도, 진로선택에 관한 내용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예비 중학생들과 학부모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PART 1. 특별한 중학생 3%를 만드는 차이
chapter 1. 공부벌레는 목표가 분명하다.
chapter 2. 공부벌레는 학습방법이 다르다.
chapter 3. 공부벌레는 과목별 학습법을 적용한다.
chapter 4. 중학 공부는 심리전이다.
chapter 5. 공부벌레에 관한 공공연한 진실 네 가지.
chapter 6. 공부벌레의 부모는 뭔가 다르다.
part 1에서는 스스로 목표량을 정해 꾸준히 실천하고, 철저한 예습과 복습을 통해 실력을 향상 시키라고 한다.
학습계획표 작성, 주요 과목의 꾸준한 선행학습, 각자에 맞는 학습방법 개발, 부모의 지지와 애정 어린 대화, 부모의 생활태도 개선 등이 공부 잘하는 학생을 만드는 방법이란다.
꼭 공부를 잘해야만 훌륭하고 사회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무슨 일에든 자기관리와 실천이 필요한 것처럼 인생 또한 끊임없이 배워나가야 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그 점에서 이 책은 어떡해 공부해야 할지를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