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있는 삶 - 무엇을 선택하고 이룰 것인가
미로슬라브 볼프.마태 크러스믄.라이언 매컬널리린츠 지음, 김한슬기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신만의 가치를 지닌 채 살아간다.
그러나 그 가치의 진정성을 한 번쯤은 의심해 봤을 법 하다.
[가치 있는 삶]은 삶이 제시하는 무거운 의문들을 주제로 예일대학교의 강의들을 바탕으로 그 질문들에 대한 답을 이끌어내는 어디에서도 만나볼 수 없는 책이다.

개인이 지닌 인생의 가치는 너무나도 다르다.
어떤 사람은 정직만을 추구할 것이고, 또 어떤 사람은 사랑만을 추구할 것이다. 이처럼 수없이 다른 가치들 속에 우리는 놓여 있지만 그 속의 진정한 의문을 제시하며 생각해 본 시간은 많이 없을 수 있다.
그래서 [가치 있는 삶]은 독자들로 하여금 인생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며 그에 따른 답을 찾아갈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책의 구성은 5챕터를 중심으로 15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책에서 권장하는 바와 같이 순차적으로 읽는 것을 추천한다.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것은 마치 다이빙과도 같아 그 깊이가 너무 얕아도 깊어도 제대로 된 질문과 답을 찾기 어렵다.
이 책은 마치 다이빙과도 같은 여정 속에서 허우적거리지 않을 수 있도록 각각의 순서가 그 흐름을 타주고 있다. 그렇기에 다소 가벼운 내용으로 시작해 해수면에서 한계까지. 그리고 다시 수면 위로 올라오는 흐름이다.
저자들이 중간중간에 던지고 있는 질문들에 충분히 생각 후 답을 적어가며 읽는 것이 이 책을 즐기는 또 하나의 묘미이다.
무작위로 읽는다면 앞의 내용들을 어쩔 수 없이 봐야 할 수 있겠다.

제대로 된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의문을 가져야 하며, 그 의문들은 비슷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의 생명체이자 높은 지능을 가진 동물인 인간이라면 궁극적으로 ‘잘’살길 원할 테고, 우리는 각자의 다른 조건이 주어진 유한하고 동등하지 못한 현실 속에 놓여 있다. 
그리고 인생의 가치를 알기 위해 또 다른 경험, 환경, 시간 속을 살아가는 중이다.

이렇게 다른 듯 닮은 삶을 성찰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견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이 책은 그에 받침이 되는 동서양의 철학자들의 사상과 기독교적인 시선을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저자들이 기독교인들일 뿐, 종교적인 이야기는 아니다). 그 이야기들을 통해 얼마나 많은 시선으로 삶을 바라보고 대할 수 있는지를 배워간다.

이미 주어진 인생이다. 앞으로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할 문제이지만 어떻게 질문하고 답할 것인지. 그럼 우리에게 남는 것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이 책이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어도 본인이 가진 삶의 가치에 대한 의미와 방향성을 놓고 고민 중인 사람이라면 좋은 이정표가 될 것이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을 받아 작성한 솔직하고 주관적인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