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베르캄프 자서전
데니스 베르캄프.데이비드 빈너.야프 비서 지음, 이성모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축구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기억할 오렌지 군단의 네덜란드의 멋진 선수 베르캄프. 특히 그는 히딩크 감독이 네덜란드 감독을 맡았을때 월드컵에서 우리에게 엄청난 패배를 주었기 때문에 더욱 각인된 축구선수 중 하나가 아닐까싶습니다.


그의 자서전은 인터뷰 형식으로 독특하게 만들어졌는데요. 그와 함께 했던 수많은 감독과 선수들과의 인터뷰 뿐만 아니라 그가 네덜란드의 명문구단에서 데뷔했다가 이태리 인터밀란으로 이적하고 다시 잉글랜드행으로 그리고 국가대표로써 네덜란드팀에서 활동했던 그와의 인터뷰등 수많은 인터뷰가 들어있답니다.

 

자서전을 읽으면서 그는 상당히 자율스러운 축구를 존중하면서도 축구에 진심이었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답니다. 어찌보면 책속의 표현ㅊ럼 그는 축구가 그에게 종교와 같았던 것이고 축구를 하는 매순간마다 진지하게 신중하게 했기에 높은 명성을 얻었고 클럽리그에서 장수하는 선수가 되었다고 할수가 있죠.


그에 대한 평가는 다양하더라구요. 그를 평가하는 감독들뿐만 아니라 그와 함께 그라운드에서 축구를 했던 옛동료들과의 인터뷰 속에서 그를 평가하는 다양한 시선을 볼수가 있었죠. 아울러 그도 그를 기용해주지않은 감독과의 갈등도 있었고 같은 팀내에서 스타일이 맞지않은 선수와도 사이가 좋지않았지만 그의 플레이는 늘 성실함으로 그만의 스타일을 완성했고 그래서 그를 축구자인이라고도 표현할수 있고 네덜란드를 대표했던 축구선수로 단연코 그를 지금도 뽑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의 선수시절 사진들이 많이 실려있어 사진들을 보면서 그의 활약상을 돌이켜 보는 재미도 있어 좋았어요. 아울러 그가 은퇴후 어떤 생활을 하면서 보냈고 또 아약스에서 좋은 선수를 발굴하기 위해 일했던 이야기도 들어있어 그가 그라운드를 떠나 어떻게 지냈는지를 알고싶은 독자들에게는 충분한 정보를 주고 있기도 하답니다.


그러고보니 이제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이 얼마남지않았네요. 네덜란드도 이번 월드컵에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고 한국만큼 좋은 경기를 펼쳐 네덜란드와 한국이 본선전에서 만날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