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드 오브 라이프 - 삶을 마감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을 찾아서
사사 료코 지음, 천감재 옮김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을 마감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을 찾아서..라는 부제가 달린 이 책을 읽는 동안은 죽음에 관해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내가 있는 곳은 병원일까 집일까? 나의 기일은 어느 계절일까? 연명치료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무엇을 선택할까?

어느것 하나 쉽지 않은 질문이었는데 이 책을 읽으며 임종의 순간에 병원이 아닌 집에 있었으면 하는 바람만큼은 확고해졌다.

이 책은 일본에서 재택의료를 수행하는 의료진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담당하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 그리고 긴 시간 재택의료 서비스를 받으며 투병한 후 돌아가신 저자의 어머님 이야기가 교차로 소개된다.

재택의료는 말그대로 병원이 아닌 집에서 의료 서비스를 받는 것인데 책에서 소개된 사례는 대부분 말기암 환자들이었고 병원에서 하는 연명치료를 포기하고 집에서 정기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받으며 임종을 맞이한다.

집은 나에게 가장 편안한 곳이고 내가 가장 사랑하는 가족들이 같이 있는 곳이다. 그리고 집에서 임종하는 것이 삶을 마감하는 가장 자연스럽고 편안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가족들에게 간병의 부담을 주게 된다는 점에서 망설여지기는 하지만 마지막 얼마간의 시간을 가족들과 함께 보내며 가족들이 같이 있는 집에서 편안하게 마지막 순간을 맞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본인에게도 가족들에게도 이별에서 오는 아픔을 줄여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가 들면서 죽음에 대해 더 자주 생각해보게 되는데 이 책을 읽고 지금 이 순간 순간에 더 충실해야 겠다는 다짐과 더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사람이 병에 걸리고 나서 달라지는 경우는 그리 많지 않아요. 대부분은 살아왔던 대로 죽죠.

무해하고 편안한 삶을 살다가 무해하고 편안한 모습으로 마지막을 맞이하고 싶다 😌

오래 기억될 이야기가 많이 담긴 책이라 앞으로 죽음을 생각할 때마다 이 책을 함께 떠올리게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