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김종원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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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

<100권을 이기는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이라는 책을 왜 선택했는가? 현재 초등학생 자녀가 있고, 독서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독서 및 글쓰기 등 어떻게 지도를 해야 할까 항상 고민하며 사교육에 의지하지 않고 아이들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책만 읽으면 좋다고 했다. 조금 지나니까 다독이 좋은가 정독이 좋은가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 고민이 많았지만 누가 정확하게 이렇게 하라고 결정해 주지는 않았다. 세상에 많은 방법이 나와있지만 모든 선택은 자신이 해야 하는 법이다.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에서 가르쳐주는 저자의 방법이 굉장히 궁금했다. 더 좋은 방법을 아이에게 가르쳐주고 싶었다. 먼저 우리 집 독서 수준 테스트를 했다. 저자는 '1문장 입체 독서법'프로그램을 실천하기 전에, 독서 수준 테스트를 하고 읽기 환경이 어떤지 알아보았다. 

아이와 함께 20문항을 읽으며 나 자신이 어떻게 독서를 했는지 점검했다. 다행히 평소에도 미디어보다는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해서인지 반 이상 체크할 수 있었다. 책은 많이 읽고 있는데 앞으로 어떤 독서를 해야 할까?  보통 아이들에게 질문할 때  "다 읽었니?"라고 묻는다. 물론 나도 아이들에게 그런 질문을 자주 한다. 저자는 "어느 문장에서 멈췄니?"라고 물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야 처음부터 끝까지 빠르게만 읽으려고 하지 않고 진짜 독서를 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

책은 문장이 익숙해질 때까지 읽어야 한다. 읽고 잊는 이유는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서둘러 도착하려고 하지 마라.
문장에 흠뻑 빠져서 젖어드는 즐거움을 자신에게 선물하는 과정이 바로 독서다.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중에서

 아이는 즐거운 독서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고, 즐거운 도서로 이끌기 위한 부모의 전략이 필요하다. 이 책은 5단계로 '문제 진단 - 책과 친해지기 - 질문하며 읽기 - 입체적 읽기 - 독서 마무리 활동' 단계로 정리되어 있다. 내 아이에게 필요한 독서법을 위해 어떤 부분에서 멈췄는지 몇 가지 소개하려고 한다.​​




▶자기 주도적 독서 습관이 평생 공부 습관을 결정한다

자기 주도 학습이 중요하다고 하는 요즘, 자기 주도적으로 책을 읽는 아이로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독서의 재미를 느끼게 하려면 일단 스스로 읽을 책을 선택해야 한다고 한다. 우리 아이들을 지켜봐도 스스로 선택한 책은 굉장히 열심히 읽는다. 그 책을 열심히 읽어야 다른 사람이 빌려온 책도 열심히 읽었다. 다른 사람은 그 책을 왜 빌렸을까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는 것 같다. 

아이들 성향에 따라 책 취향도 확고하다. 첫째 아이에게 해리 포터를 권했다가 재미없다며 거부를 했는데 둘째 아이는 해리포터 전권을 3번 이상 읽었다. 첫째, 둘째는 관심도 없었던 마법의 시간 여행에 푹 빠진 막내는 도서관에서 10권~20권을 빌려오면 다 읽을 때까지 손에서 책을 놓지 않았다. 2~3학년 정도 되면 글밥이 많은 책을 읽게 되는데 그때 아이들의 취향의 책으로 글밥을 늘리는 것이 가장 좋다. 아이들이 고른 책 일부와 엄마가 고른 책 일부를 섞어 놓으면 이것도 읽고 저것도 읽는다. ​​


모든 아이들은 읽는 것부터 시작해서 스스로 무언가를 보고 배우며 느끼는 삶의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그래서 독서가 아이들 삶에 중요한 것이다.
<초등 1문장 입체 독서법>중에서


▶다산 정약용의 독서 습관

각 장마다 독자에게 들려주는 '독서 포인트'와 '독서 후 낭독 시간'이 있다. 너무 좋은 내용이 들어있어서 나중에 이 부분만 골라 읽어도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많다. 한국을 대표하는 독서의 대가 다산 정약용 선생님이 쓴 글 중에 가장 아름답게 독서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저자는 독서에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공부 태도를 개선할 때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하니 아이와 함께 글을 읽으며 내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조금 더 쉬운 문장으로 바꿔 실천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눠야겠다.​​

1. 넓게 분야를 가리지 않고 배우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책에 자세히 묻는 자세로 읽어야 배움이 깊다.

3. 쉽게 판단하지 말고 더 신중하게 생각하라.

4. 확실하게 이것과 저것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5. 진실한 마음으로 성실하게 실천해야 독서는 비로소 끝이 난다

(다산 정약용의 독서 습관)


▶'찢었다'라는 표현이 문해력을 망친다

예능 프로그램을 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표현이 '찢었다'이다. 조금 더 과격한 표현으로는 '미쳤다'라는 표현도 굉장히 많이 나온다. 아이들이 따라 할까 봐 어떻게 해야 하나 난감할 때도 있었다. 저자가 쓴 이 글을 보며 얼마나 공감을 했는지 모른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좋은 그림을 봐도, 멋진 춤을 보며, 정말 좋은 노래를 듣지만 이 모든 것의 표현은 '찢었다'였다. 저자는 '무엇을 보고''무엇을 느꼈는지' 구체적으로 하나도 알 수 없다는 것, 자기만의 표현이 사라진 무서운 세상이라고 말했다. 

문해력이 하는 것이 단어의 뜻을 모른다는 것에만 집중되어 많은 부모님들이 어휘력 문제집, 단어 사전 만들어서 단어 뜻 알려주기에만 급급해 하는 모습을 봤다. 문해력을 제대로 높이려면 자기만의 다양한 표현을 말과 글로 연습해야 하지 않을까? 

글자만 읽어나가는 책이 아닌 정말 재미있게 독서를 하며 그 책 속에 있는 숨은 보석을 찾아내는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엄마인 나도 함께 독서를 천천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고전을 갑자기 읽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재미가 없었고, 고전에 더 손이 가지 않았던 것이다. 고전을 읽기 위해 읽기의 근육을 차근차근 키워나가야 할 것이다. 강압적인 독서가 아닌 스스로 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서관에 함께 자주 가야겠고, 학교 도서관에서 스스로 책을 찾아서 대출해서 나올 수 있도록 학교 도서관도 적극 활용해야겠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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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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