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안 탈무드 - 한국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20가지 방법
홍익희.김정완.이민영 지음 / 행복한북클럽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20가지 방법​

<코리안 탈무드>

지은이 홍익희, 김정완, 이민영
행복한북클럽 출판
2021년 5월 1일 발행



◆ 작가 소개

홍익희 님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OTRA)에서 전 세계를 누비며 근무하다 밀라노 무역관장을 끝으로 정년퇴직했다. 저서로는 <유대인 이야기> <유대인 경제사> <세 종교 이야기> 등이 있다.

김정완 님은 미주 중앙일보 시애틀 지사에서 기자로 일하다가 탈무드를 만나 탈무드 연구자의 길을 걷고 있다. 랍비에게 3년간 토라를 배우고, 이스라엘의 예시바에서 탈무드를 공부했다. 저서로는 <질문 잘하는 유대인 질문 못하는 한국인> <유대인의 지혜의 습관> <질문하고 대화하는 하브루타 독서법 (공저)> 등이 있다. 

이민영 님은 과학도의 길을 걷다가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지 의문을 품고 세계를 탐험헀다. 인간의 문화를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인류학자가 되었다. 저서로는 <자전거로 세상을 건너는 법> <헬조선 인앤아웃 (공저)> 등이 있다. 


"탈무드는 해답을 찾은 사람이 아니라
질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을 위한
텍스트다."
일라나 쿠르샨

대한민국 대표 유대인, 탈무드 전문가와 인류학자 세 사람이 만났습니다. 그들은 이 책을 통해 한국사람들에게 무엇을 전하려고 하는 것일까 궁금했습니다. 유대인하면 노벨상, 현재 세계를 이끌어나가고 있는 리더들이 떠오릅니다.

한국에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아직 나온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자들은 한국인 노벨상 100명 프로젝트를 위해 이 책을 출간했다고 합니다. 한국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20가지 방법이 들어있는 <코리안 탈무드>에는 21세기를 선도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핵심 도구가 담겨 있습니다.

탈무드라고 하면 지혜로운 이야기, 이솝 우화, 초등학생들이 읽어야 할 책 등이 떠오르실 거예요. 저도 유대인, 하브루타, 탈무드에 관련된 책을 읽기 전에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탈무드는 히브리어로 '배움'을 뜻하는 유대교의 경전입니다. '가르침'이라는 뜻의 토라와 짝을 이루는 책이에요. 토라는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의 말씀이지요. 토라에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무엇을 지켜야하는지 설명이 없기 때문에 유대인들은 구전 토라를 집대성한 탈무드를 읽고 배우며 율법을 지키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읽었던 탈무드는 탈무드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려졌지만 출처 없는 이야기인 경우도 많다고 하는군요. 탈무드에 기록된 이야기가 아닌데 탈무드 이야기라는 식으로 잘못 알려진 것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탈무드 구절을 사용할 때 탈무드 책 어디에 있는 내용인지를 직접 검토하고, 출처까지 명확하게 밝히셨다고하니 믿고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코리안 탈무드>는 비전, 열정, 학습, 관계, 실천이라는 주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단어가 눈에 들어오시나요?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쭉 읽으면 좋겠지만 저는 제가 마음 가는 곳부터 찾아서 읽었습니다. 저는 현재 아이들과 하브루타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라는 부분이 가장 눈에 들어왔습니다.




 

"혼자 공부해서는 토라의 말씀을 오래 간직할 수 없다."

"설령 비웃음을 사는 질문일지라도 스승에게 해야 하며 자기의 지적 능력에 의지한 채 질문하지 않고 대충 넘어가면 안 된다."



유대인은 오래전부터 짝을 지어 토라를 읽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하브루타' 공부법을 해왔습니다. 하브루타의 목적은 토라의 깊은 진리를 탐구하는 것이에요. 탈무드에는 '혼자 공부하는 자, 어리석게 되리라'라고 적혀있다고 합니다. 친구와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며 말하는 공부를 하도록 하는 것이지요.



토라를 혼자 공부하면 자칫 오류를 범하거나 해석을 잘못할 우려가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친구와 함께 질문과 토론을 하면 학습 능룰도 높아지고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흡수 할 수 있으며 이해도가 높아지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해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억에도 오래 남아요.




우리는 유대인은 아니지만 하브루타 학습법은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토라 대신 다른 텍스트를 사용하면 되니까요. 그림책이나 동화, 소설, 교과서 등 어떤 텍스트도 가능합니다. 명화, 음악, 영화 등 우리 주변에 있는 것들이 소재가 됩니다. 제가 하브루타를 하는 이유는 토라의 깊은 진리를 탐구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내가 배웠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고 우리 아이들만큼은 토론식 교육으로 바꾸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아이들과 저는 오늘도 질문과 토론을 합니다.




 

제가 너무 하브루타 학습법 이야기만 했군요. 이 책에는 한국인의 성장과 성공을 위한 20가지 방법이 있는데 각 장마다 큐알코드와 실천 과제가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다시 한번 <코리안 탈무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알리고 실천 과제를 통해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유대인이라고 무조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유대인의 강점을 찾아서 좋은 점을 배우자는 것입니다. 우리가 유대교로 계종할 수도 없는 일이고, 태어날 때부터 유대인이 아닌데 유대인처럼 살아갈 수도 없습니다. 저도 몇년 전에 유대인과 하브루타에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어떻게 살아가야할까, 나에게 어떻게 접목시킬 수 있을까 고민한 적이 있습니다. 고민하면 할 수록 점점 더 깊은 고민에 빠지더라구요. 그럴 때는 전문가에게 질문하면 됩니다.



저도 수많은 질문을 가지고 전문가에게 찾아간 적이 있어요. 그 중에 한분이 탈무드 전문가인 저자 김정완 소장님입니다. 탈무드와 유대인에 대한 궁금증을 쏟아내고 많은 부분 해결했지만 저만의 숙제도 있었습니다. 그건 제가 살아가면서 직접 실천해야하는 부분이죠. 이 책에 나온 20가지의 방법 중에 저도 제 삶에서 무엇을 실천할 수 있는지 찾는 중입니다. 혼자 실천 못 하겠다는 분이 계시면 그로우앱을 사용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여러 사람이 함께 응원하며 성장하고, 개인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룬다면 저자들이 목표한 한국인 노벨상 100명이 언젠가는 나오지 않겠습니까.




 



▶ 저자 세 분이 <코리안 탈무드>의 이해를 돕기위해 [탈무드 살롱]이라는 너튜브에 영상을 올리셨어요.


책 속 큐알코드를 찍으면 [탈무드 살롱] 이라는 너튜브로 이동합니다. 책을 읽으면서 탈무드에 대해서, 하브루타에 대해서, 유대인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 분은 동영상을 함께 보면서 책을 읽으면 될 것 같습니다.


"당신만의 북극성을 찾으세요. 북극성이 당신의 삶과 일, 그리고 당신 삶의 사명을 이끌도록 하세요. "

p40 (애플의 최고경영자 팀 쿡)



#코리안탈무드 #행복한북클럽 #하브루타 #유대인 #탈무드 #김정완 #탈무드살롱 #서평이벤트 #리뷰어스클럽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02 0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