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노는 게 좋은 ㅡ•ㅣ ㅣ 올리 그림책 21
전정숙 지음, 김지영 그림 / 올리 / 2022년 9월
평점 :
『노는 게 좋은 ㅡ ● ㅣ』
글 전정숙 / 그림 김지영
올리 출판
2022년 9월 6일
<노는 게 좋은 ㅡ ● ㅣ> 는 모음이 만들어진 원리를 쉽게 풀어 쓴 그림책입니다. 평소에 한글에 대해 관심이 많았고, 초등학교 2학년인 아이가 있어서 어떻게 하면 한글을 조금 쉽게 설명해 줄 수 있을까 자료를 찾던 중이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 이미 모음과 자음을 배우고 단어와 짧은 문장 읽기가 시작됩니다. 하지만 1학년 때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도 해야 하고, 새로운 친구들도 사귀어야 하고, 많은 교과 과목을 배워야 하기 때문에 뭘 배웠는지 자세히 기억하지는 못합니다.
자음과 모음을 어떻게 읽는지 연습하고, 몇 번 쓰는 연습을 하고, 단어로 넘어가는데, 이번에 이 그림책으로 아이에게 쉽게 설명해 줄 수 있었어요. 글쓰기를 하다가 헷갈리는 모음이 나오면 함께 이야기하고 땅이, 사람이, 하늘이를 찾아보았답니다. 훈민정음의 모음 글자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아시나요?
모음 글자는 이 그림책 제목에 나와있는 모양을 결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림책 제목은 <노는 게 좋은 ㅡ ●ㅣ>입니다. 제목에서 글자가 아닌 모양이 눈에 들어옵니다. 저 모양은 뭘까? 궁금했지요.
훈민정음의 모음 기본 글자는 하늘과 땅, 사람을 각각 본떠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세상에 있는 것을 본떠서 만든 글자라니 너무 감동이었습니다. 글자에 생명을 불어넣는 것 같은 느낌이었습니다. 하늘은 둥글둥글한 모양으로 하늘을 본떠 둥글게 만들었고, 땅은 평평하니까 땅을 본떠 평평하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사람은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으니 서 있는 사람의 모습을 본떠 곧게 만들었습니다.
너무나 간단한 세 가지 모양만 있으면 우리가 말하는 글자에서 모음을 만들 수 있는 것이지요. 정말 과학적이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땅이와 사람이는 한 동네 친구로 등장합니다. 모양이 비슷한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너무 달랐어요. 그리고 별로 친하지도 않았으니 같이 놀지도 않았습니다. 땅이와 사람이는 어떻게 보면 긴 직사각형처럼 보여요. 도형처럼 보이는 친구들이 사는 동네에도 도형으로 표현해서 재미를 더합니다. 뾰족뾰족한 세모를 겹쳐서 만든 나무, 뾰족뾰족한 세모로 만든 산, 동굴 동글 동그라미로 붙여서 만든 구름은 아이들을 호기심으로 가득 채웁니다.
땅이는 누워 있는 걸 좋아하고, 사람이는 서 있는 걸 좋아한다고 합니다. 역시 그러니까 친해질 수 없는 거겠죠? 땅이와 사람이의 취향도 확실히 달라 보입니다. 우리도 친구를 사귈 때 취향이 같은 사람들끼리 더 잘 모여서 놀게 되는 데, 땅이와 사람이는 달라도 너무 다른 모양입니다.
파란색과 반대되는 색인 분홍색과 노란색을 사용해서 땅이와 사람이를 더 잘 보이도록 했네요. 어울리는 색이라서 더 예쁘고 멋지게 보이기도 하지요. 땅이는 누워서 좋은 꿈을 꾸는 것처럼 행복해 보이고, 사람이도 부지런히 움직이며, 활동적인 모습으로 느껴집니다. 땅이와 사람이가 친해져야 우리가 아는 글자들이 만들어질 텐데, 취향이 너무 달라서 걱정이네요.
땅이와 사람이가 사는 동네에 하늘이가 이사를 왔어요. 조용한 동네에 새로운 이웃이 생긴 건 아주 멋진 일이에요. 거기에 동글동글하게 생긴 하늘이는 땅이와 사람이와는 정말 다르게 생겼거든요. 하늘이는 이 동네에서 땅이와 사람이랑 같이 잘 지낼 수 있을까요?
올리 출판사에서는 가정에서도 쉽게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독후 활동지와 수업자료를 만들어 주셨어요. 모음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카드도 만들어서 그림책과 함께 보내주셨답니다. 모음과 자음을 합쳐서 글자 만드는 게임은 해봤지만, 모음을 합치는 게임은 처음이었어요. 아이와 함께 모음 놀이도 하면서 글자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설명해 줬어요. 나중에 어떻게 글자가 이루어졌는지 질문하니까 아이도 아주 쉽게 설명하더라고요. 한글의 모음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는 방법도 알려주는 그림책입니다. 저학년 친구들에게 완전 강력 추천입니다.
#노는게좋은 #올리 #올리그림책 #그림책추천
#모음원리 #서평이벤트 #우아페 #우리아이책카페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