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 우리 아이 어휘력·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서상훈.유현심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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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아이 어휘력, 독해력을 향상시키는

『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서상훈, 유현심 지음  
2022년 8월 22일 발행
성안북스 출판
 

진북하브루타연구소 대표 유현심님과 진북하브루타연구소장 서상훈님이 쓴 <하브루타 일상수업> 이라는 책을 몇년 전에 구매해서 읽은 적이 있다. 하브루타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 너무 궁금해서 직접 진북하브루타연구소에 가서 강의도 들었다. 저자들은 독서에 관련된 교구를 하브루타에 많이 접목시키기도 했다. 하브루타가 막막했던 시절에는 교구를 활용해서 접근하기도 했다. 하브루타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활동할 수 있는 워크북이나 교구를 구매하고 싶은 분들은 학토재라는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된다. 



내가 하브루타를 처음 배웠을 때는 많은 분들이 하브루타를 잘 몰랐다. 그래서 하브루타를 알기 위해 많은 책을 읽었다. 그 중에 저자들의 책도 포함이다. 요즘에는 하브루타라는 단어가 많이 익숙해졌다. 독서토론논술학원에서도 하브루타를 한다고 광고를 하고, 독서관련 책과 육아 관련 책에는 하브루타를 하는 분들이 계신다. 작가님들 강연에도 하브루타가 들어가있고, 독서하브루타를 독서캠프에 넣는 학교도 생겼다. 그만큼 대한민국에 하브루타가 많이 퍼져있다는 것이다. ​



하브루타의 열풍도 잠시 작년에 ebs 문해력이 방송되고, 대한민국에는 문해력 열풍이 일어났다. 역시 문해력에 관련된 책이 쏟아져나왔다.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은 유대인의 교육법인 하브루타를 응용해서 문해력을 향상 시키는 독서 토론법이 있는 책이다. 이 책은  1부 이론편과 2부 실전편으로 되어있는데,  독서 문해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알아야 할 이론이 많고,  실전 편에는 아이에게 질문하며 하브루타를 하는 사례가 많이 나온다. ​​



문해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저자가 알려주는 문해력 향상 7단계 프로세스에서 1단계는 음소 인식이다. 음소 인식을 왜 해야하지? 라는 의문이 든다. 


"음소 인식이란 '더 작게 나눌 수 없는 모음과 자음 같은 최소 단위를 뜻하는 음소를 분별하고 판단하여 아는 것'을 뜻한다. 
즉, 모음과 자음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를 의미한다."
<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중에서


우선 한글이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알아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음소 인식을 해야하는 이유인 것 같다. 오히려 아이들이 영어를 배울 때는 알파벳, 파닉스를 먼저 깨우치고 나중에 단어를 읽고, 문장을 읽는다. 한글은 모국어이기 때문에 말부터 배우고 나중에 글을 배운다. 이미 소리도 낼 수 있고, 말도 잘 하기 때문에 글자를 하나하나 뜯어 볼 생각을 안하는 것이다. 물론 초등학교 1학년 때 기역, 니은, 디귿 등 자음을 배우고 아, 야, 어, 여 등 모음을 배우지만 1학기 내에 굉장히 빠르게 배우고 지나가기 때문에 어떤 소리로 정확하게 나는지, 구성하는지 미처 인지하지도 못한채 진도를 나가게 되는 것 같다. 

1학년 때 배운 건 금방 잊어버리게 되고, 소리에 대한 부분을 중학교 때 국어 문법으로 다시 배우게 되니 그때는 너무 어렵게 다가오게 되는 것이다. 된소리, 거센소리 등 소리의 이름부터 외워야하니 거부감으로 다가와서 결국 음소 인식이 뭔지 모르고 성장할 수 밖에 없다. 지금이라도 음소 인식을 알려주고 일상생활에서 읽기 연습을 놀이처럼 시켜야겠다.


음소, 음절, 음운 인식과 어휘력 단계가 넘어가면 마지막 7단계는 독해이다. 독해는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것을 말하는데 독해력을 키우려면 꾸준히 책을 읽고 토론을 하면 좋다고 한다. 독서 토론을 할 때는 7키워드 하브루타를 활용한 토의식 토론, 서로 의견이 다를 때는 1대 1 찬반 하브루타를 활요하면 좋다고 한다. 그 외에도 많은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엄마표 공부를 시키고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초등학생들과 그림책 하브루타를 하려면 먼저 그림책 선정이 중요하다고 저자들은 말한다. 다양한 질문이 많이 나올 수 있는 그림책이 좋고, 스토리를 상상할 수 있는 책이면 더 좋다고 한다. 예전에는 일본 그림책을 많이 봤다면 요즘에는 한국 작가들의 그림책을 더 많이 보는 편이다. 어른을 위한 그림책도 너무 좋은 작품이 많고, 아이들을 위한 귀엽고, 아기자기한 그림책도 많다. 그림책 작가들이 많이 생기면서 외국에서 상 받는 작가들도 많아지고 있다. 좋은 작품을 아이들에게 많이 보여주면 아이들의 생각 주머니도 많이 채워질 것이다. 



그림책으로 문해력을 키우려면 표지나 제목을 보며 다양한 생각을 하는 생각 열기, 소리 내어 책을 읽는 낭독으로 시작한다. 그림책은 간단하지만 그림도 봐야하고, 글도 읽어야 하고, 내용을 설명하면서 독해력도 키울 수 있어서 좋다. 그리고 책 내용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상상하거나 추론을 하면서 추론력을 키울 수도 있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단어 카드를 직접 만들어서 쓰라고 한다. 단어 카드에 모르는 단어를 필사하고 외운다. 어휘력을 키우면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으니 독해력은 당연히 향상 될 것이다. 저학년은 독후 활동을 통해 책 내용을 삶으로 연결 짓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



"문해력은 우리 아이의 모든 것을 바꾼다. 
또 문해력은 책을 읽고 토론하는 것을 즐기는 독서 습관이 갖추어졌을 때 자연스럽게 형성된다. 이 책을 통해 책을 읽고 토론하는 일이 꿀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알게 되는 아이들이 많아지길 바란다."
<유서 깊은 하브루타 문해력 수업> 중에서



문해력이라는 말이 나오면서 대한민국을 들썩이게 했다. 하지만 문해력이라는 말이 나오기전부터 우리는 꾸준히 아이들에게 책을 읽어줬고, 책 내용을 나누며 재미있는 독서를 하고 있었다. 인터넷, 스마트폰, 인공지능 등 코로나 이후 미디어를 더 많이 활용하게 된 지금은 엄마인 나와 아이들이 잘 하고 있는지 점검해봐야 할 때인 것 같다. 책을 읽고 싸우는 토론이 아닌 서로의 생각을 들으며 새로운 생각을 알게 되는 기쁨, 내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자신있게 이야기하며 토론하는 즐거움을 가정에서부터 알게되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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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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