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 학습법
황현민.김종석 지음 / 모아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 학습법>

황현민, 김종석 지음
모아북스 출판
2021년 9월 10일 발행

◆작가 소개

황현민 님은 현재 엄마표 영어코칭연구소와 엄마표 원어민 화상영어 프로그램 '실천영어' 를 운영 중이다. 15년 넘게 국공립및 사립학교, 서울시 영어마을, 대형 어학원에서 아이들을 지도했다.

김종석 님은 서정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수이자 아동학 박사, 방송인이다. EBS프로그램 '딩동댕 유치원'과 '모여라 딩동댕'에서 뚝딱이 아빠로 출연하고 있다. <아빠가 놀아주면 아이는 확 달라진다> <과잉 행동 어떻게 할까> <웃음의 달인>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나도 정복하지 못했던 영어는 내 인생에서도 평생 숙제다. 우리나라에서 부는 영어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시간이 가면 갈 수록 더 높아진다. 자동판매기에서 음료수 꺼내듯이 미국에 가면 아이들 입에서 영어도 바로 나올거라 생각했다.

  2년 전 두달 반 미국에 놀러갔을 때 자동으로 말문이 트일거라 생각했고, 몇 주 놀다보면 귀가 트이겠거니 생각했다. 그건 완전히 나의 큰 착각이었다. 그래도 영어학원 보내지 않고 엄마표로 해 보겠다고 아이들 어렸을 때는 노부영 씨디 틀어놓고 영어 노출도 시키고, 영어 만화도 많이 보여줬다.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영어 도서관에서 매일 3~4권씩 책을 꾸준히 읽고 있는데 그 이상 어떻게 해야할지 현재 막다른 골목에 와 있는 상태다.

몇 달 후에 다시 미국에 가보고자 준비하고 있었는데 <아빠표 영어로 끝장내는 영어 학습법>의 책 소개를 보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꼭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영어를 재미있게 정복할 수 있을까, 내가 하고 있었던 엄마표 영어에서 잘못된 점은 무엇인지,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고민을 하며 저자들의 노하우를 꼼꼼하게 읽으면서 체크했다.


▶part1 고장 난 시계, 대한민국 영어 교육

영어 말하기,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말자. 영어가 들리면 들리는 대로 무조건 따라 하는 습관 들이기부터 시작하면 된다. 엄마, 아빠가 먼저 시범을 보여주자. 처음엔 무슨 뜻인지 생각하지 말고 그냥 소리를 흉내 내는 것도 좋다. 이렇게 따라 말하기 습관만 잘 들이면 원어민 같은 발음과 억양을 구사할 수 있다.
p 28


영어 말하기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을 봐도, 동영상을 봐도, 영어 노래를 외우고 있어도 말하기는 다른 나라 이야기같다. 저자는 아이들 수준에 맞춰 낭독을 시키고, 저자들이 알려주는 한영 스위칭 연습을 하고, 스토리 서머리를 하고, 화상 영어 등을 꾸준히 하다보면 외국에 나가지 않아도 영어 말문이 트인다고 한다.

엄마표 영어가 시작되었다는 핀란드에서도 어려서부터 충분히 듣고, 말하기 연습을 적극적으로 시키기 때문에 전 국민의 70%이상이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영어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람쥐 챗바퀴 돌듯 자꾸 제자리에서만 맴도는 것 같은 느낌이다. 우리아이가 자연스럽게 외국인들과 대화를 할 수 있게하려면 어떻게 공부를 시켜야 할까?



▶part 3. 해리포터가 저절로 읽히는 읽기 독립 실천 로드맵 6단계

아이와 함께 6단계의 학습 로드맵을 가지고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 부여를 하는 것은 어떨까? 지금은 리더스북을 읽고 있지만, 2,3년 뒤 또는 초등학교 졸업 전까지 <해리포터>를 읽고, 영어로 원어민과 프리토킹 한다는 목표를 세워보는 것이다. 꾸준히 실천만 한다면 충분히 가능하다.
p 146


저자는 지금 내 마음을 어떻게 잘 알고 있는지 콕 집어서 이야기 했다.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 '이게 정말 잘하고 있는 걸까?' '다른 아이들처럼 영어 학원을 보낼 걸 그랬나?' 고민을 했다. 아이가 초등 고학년이 되면서 그 고민은 더 커졌다. 그런데 이 책에서 알려 준 '엄마표영어 학습 로드맵' 을 보며 아이들과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로드맵은 총 6단계인데,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책 읽기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인풋과 아웃풋 학습 방법이 제시되어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 엄마표 영어 자립 학습로드맵을 살펴보니 우리 아이들에게 인풋 쌓기는 꾸준히 하고 있었는데 아웃풋 연습을 전혀하지 않았다. 아이들과 아웃풋 연습도 꾸준히 하기 위해 계획을 세워야 할 것 같다. 곧 미국에 가야하기때문에 기초회화 연습과 듣고 따라하기 등 세 아이들과 엄마인 나도 함께 공부해야겠다. 그 외에 영어 교육을 고민하는 모든 부모님께 속 시원한 해답을 제시하는 이 책을 꼭 읽어보고 도움을 많이 받기를 바란다.



#아빠표영어로끝장내는영어학습법 #영어학습법 #모아북스 #아빠표영어 #영어학습 #영어학습로드맵 #영어공부 #서평이벤트 #리뷰어스클럽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