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해킹 - 비주얼 팡팡 초등 국어독해 학습서
김재성.김수진.장진희 지음 / 동아이지에듀(어린이동아) / 2021년 8월
평점 :
<초등 국어독해 학습서 독해킹>
독해전략연구소 지음
2021년 8월 25일 발행
동아이지에듀 출판
요즘 아이들은 글을 읽고 생각하는 것 보다 영상 콘텐츠를 더 많이 접할 수 밖에 없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접어들면서 학교에 매일 갈 수도 없는 상황에 인터넷으로 수업을 합니다. 수업 동영상을 보면서 학습하고, 영어책도 영상을 활용합니다. 밖에 나가지 못할 때는 게임을 하면서 놀고, SNS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합니다. 오죽하면 방송에서도 '문해력'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겠습니까? 그만큼 심각한 상황인거죠.
학습만화를 즐겨 있는 아이들은 긴 지문이 있는 글을 싫어합니다. 독서 할 시간도 없이 바쁜 아이들, 스마트폰에 있는 짧막한 제목만 읽고 긴 지문은 읽지 않고 넘기는 어른들, 갈 수록 글 읽는 것 자체가 힘든 시대가 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읽지 않을 수는 없으니 체계적으로 배우고, 전략적으로 읽는 방법을 배우면서 긴 글을 읽어야 할 것 같습니다.
<비주얼팡팡 초등 국어독해 학습서 독해킹>은 비주얼부터 킹입니다. 문제집을 받자마자 크기에 놀라서 A4용지 사이즈와 비교했어요. 다른 문제집보다 사이즈도 엄청 크고, 그림도 초등 고학년이 좋아할 그림입니다. 그리고 최근에 이슈가 된 시사 문제를 다룬 지문이 36개나 들어있습니다. 지루~~하게 설명한 문제집이 아닌 재미있는 설명과 그림 덕분에 게임하듯 재미있는 독해 전략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주제별로 총 4개의 큰 챕터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길고 복잡한 문장 읽기를 연습하고, 문단에 대해서 배우고, 꼭 알아야 할 독해 원리까지 마스터 할 수 있습니다. 독해킹만이 알려주는 '정확하고 빠른 독해를 도와주는 스킬'도 배우길 바라요.
첫 번째 챕터는 '길고 복잡한 문장 읽기'입니다. 6개의 소챕터가 들어있는데, 소챕터의 제목만 봐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네요.
1. 독해전쟁? 왕만 찾으면 게임 오버!
2. 독해의 열쇠는 뿌리
3. 문장도 끊어서 후루룩~!
4. 중심 문장은 어느 칸에?
5. KO시킬 대상은?
6. 모습이 달라져도 그 녀석입니다
6개 소챕터 중에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1. 독해전쟁? 왕만 찾으면 게임 오버
이 그림을 보자마자 "우아~~~" 입이 떡 벌어집니다. 그리고 큰 아이에게 중심문장과 뒷받침문장은 바로 이거라고 이야기해줬어요. 학교 국어 시간에 중심문장 찾기에 대해서 배웁니다. 중심문장 찾으라니까 찾는데 왜 찾아야하는지, 정확하게 뭔지 잘 모르고 지나갈 수도 있어요. 이 그림을 본다면 바로 이해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독해 전쟁터에서 날아온 서신
장군! 독해 전쟁터의 현재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수백, 수천의 적군 병사들이 무장한 채 '줄지어' 밀려들고 있습니다. 한 줄의 병사를 무찌르면, 또 다른 줄의 병사가 들이닥치면서 전장은 아수라장입니다. 희생을 최소화하며 승기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지만 역부족입니다."
……………
"독해 전쟁에서 승리할 묘수가 필요합니다. 장군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부디 가여운 저희들에게 비책을 내려주시옵소서!"
part1. 독해 레슨에서는 본격적인 학습에 들어가기 전에 재미있는 그림을 통해 어떤 국어독해 원리가 있는지 소개해 줍니다. 이 부분은 아이들이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이나 표, 재미있는 글로 되어있습니다.
독해킹에서는 학생들에게 솔루션을 던져줍니다. 독해를 잘하기 위해 각 챕터에 관련된 솔루션을 미리 연습해봅니다. 본격적으로 지문을 보고 문제를 풀기 전에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처음 보는 글에서 중심 문장을 찾는 건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중심 문장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먼저 알려줍니다. 물론 여기에서 끝이 아닙니다. 챕터 2에서는 또 다른 방법을 알려주면서 학생들이 계속 이어서 연습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며 설명해주니 좋았습니다.
part2 에서는 지문을 직접 읽고 독해 연습을 합니다. 챕터 1에서는 영화'승리호'에 대한 지문이었어요. 저희는 아직 '승리호'를 보지는 않았지만 지문을 읽고 핵심문장 찾는 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대학 입시 언어영역에 나오는 지문도 모르는 지문이 나올 수도 있으니 지금부터 새로운 내용이나 모르는 내용이 나와도 당황하지 않고 독해하는 연습을 해야겠습니다.
지문에 나오는 모르는 어휘는 '술술 어휘'를 참고하면 됩니다. 어휘를 모르고 그냥 지나가면 다음에 다시 그 어휘가 나왔을 때도 모르고 지나가게 됩니다. 어려운 어휘는 '술술 어휘'를 보고 꼭 공부하고 지나가길 바라요.
긴 지문이 있지만 문단이 나뉘어있기 때문에 각 문단별 핵심 문장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잘 이해하고 읽었는지 독해 점검 퀴즈를 풀어보세요. 퀴즈는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굳이 풀라고 말 안해도 이미 풀고 있더라구요.
챕터 1의 마지막 부분, part 3 실전 독해 문제는 지문이 더 길어요. 국보 금동 반가사유상에 대한 글이 나옵니다. 지문을 읽으며 평소에 알지 못했던 상식까지 얻을 수 있어요. 이 부분에도 '술술 어휘'가 있는데 교과용어와 한자어를 꼭 읽어봐야 합니다. 독해킹을 다 하고 나서도 모르는 용어나 한자어를 꼭 찾아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문을 읽고 중심문장을 찾았다면, 독해킹에 나오는 문제를 풀면서 스스로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각 챕터마다 같은 형식이 아닌 지문마다 다른 유형의 문제를 다룹니다.
독해킹은 독해를 위한 문제집입니다. 그냥 재미있게 책 읽는 것과 다르게 전략적으로 독해를 연습하기 위한 독해 전략집입니다. 게임을 잘 하려면 전략집이 필요하듯이 독해를 잘 하려고해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부담없이 하루에 지문 하나씩 읽고 독해킹에서 알려주는 독해 원리를 하나씩 따라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독해 문제집이 필요한 초등학생이나 글 읽기를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독해 공부할 때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주얼팡팡초등국어독해학습서독해킹 #독해학습서 #초등독해 #초등학습서 #초등국어독해 #초등국어학습서 #동아이지에듀 #국어홈스쿨 #독해 #서평이벤트 #리뷰어스클럽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