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글쓰기 맛있는 글쓰기 15
권혜진 지음, 김혜연 그림 / 파란정원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글쓰기의 힘​  <사고력 글쓰기>

글 권혜진  
그림 김혜연  
파란정원 출판
2021년 7월 15일 발행

◆ 작가 소개 

권혜진 님은 청담동과 대치동에서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에게 10여 년 이상 독서논술을 지도한 인기 강사입니다. 저서로는 <사진 일기 쓰기> <마법의 독서노트> <일기빵 베이커리> <독서록 벌레가 된 초록왕자> <중학생을 위한 즐겁게 독서포트폴리오 쓰고 멋지게 성적 올리기> 등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막내는 그림일기 쓰기를 배우고 있어요. 3학년 둘째는 배움노트 및 간단한 독서록을 쓰고 있습니다. 5학년 첫째는 배움노트 및 독서감상문을 쓰고 있어요. 요즘 블렌디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오히려 글쓰기 숙제는 많이 줄어들었어요. 하지만 점점 글쓰기의 비중이 높아지는 건 사실입니다. 엄마인 저는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글쓰기를 재미있게 할 수 있을까, 어떤 방법으로 글쓰기를 가르쳐줘야 할까, 글쓰기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닌데 다양한 방법의 글쓰기를 가르쳐주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저희 아이들이 모두 초등학생이기 때문에 초등 글쓰기에 관심이 많아서 글쓰기에 관련된 책을 많이 읽고 참고하고 있어요. 

<사고력 글쓰기>는 재미있게 글쓰기 수업을 하고 있는 논술쌤의 다양한 방법이 들어있는 책입니다. 책의 크기는 아담하지만 내용은 알차게 들어있어요. 귀엽고 아기자기한 일러스트는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깔끔하게 정리 된 구성은 엄마가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가르쳐줘야 할 때 핵심을 놓치지 않게 잘 가르쳐 줄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자는 학년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일기쓰기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어요. 요즘은 1학년들만 일기 쓰기 숙제가 있고, 고학년은 독서록 글쓰기를 하고 있거든요. 저자는 저학년 때는 생활일기를, 고학년 때는 내 생각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는 논술일기를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학습 능력을 높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일기 쓰기가 중요하다는 건 알지만 일기를 어떻게 재미있게 쓰게 할까 고민이 됩니다. 이 책에는 관심일기, 질문일기, 요약일기, 분류일기, 비교·대조일기, 비판일기, 배경지식일기, 해결방안일기를 통해서 생각을 정리하도록 알려주세요. 고학년을 위해 생각을 표현하는 논술쓰기도 알려주십니다. 어떤 방법으로 글쓰기를 하며 글쓰기의 힘을 기를 수 있을지 자세히 살펴볼게요.


관심일기를 쓴다면 어떻게 써야 할까?

관심일기는 우리가 가장 많이 썼던 일기형식인 것 같아요. 관심일기는 내가 평소 관심 있었던 대상 또는 새롭게 관심을 두게 된 대상을 소재로 쓴 일기라고 합니다. 먼저 내가 관심있어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마인드맵으로 정리를 해야할 것 같아요. 이 책에는 주제에 대해서 마인드맵을 많이 사용하셨는데요. 마인드맵으로 우리의 생각을 정리하면 더 구체적으로 글쓰기를 할 수 있겠어요. 


마인드맵으로 관심있는 대상을 정리했다면 학습 만화를 통해서 주제에 대해서 정리하고 이해를 합니다. 직접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면 좋겠지만 글로 이해하는게 쉽지 않기 때문에 학습만화로 되어있는 설명이 좋아요. 관심에 대해서 다시 알려주세요. 관심이라는 것이 어려운 대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주위에 있는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질문을 통해 나의 생각을 구체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최근 가장 관심 있게 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관심 대상의 모양이나 색깔, 특징을 설명할 수 있나요? 등 주제에 관련해서 질문을 해 보고 나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적어봅니다. 그리고 저자가 알려주는 순서대로 글쓰기를 한다면 관심일기를 완벽하게 쓸 수 있을 거예요.

 아이들의 일기를 직접 보여주시면서 조금 더 보완해야 할 점을 알려주세요. 표현을 좀 더 구체적으로 한다거나 대상을 꼼꼼하게 관찰하면서 쓰기 때문에 일기를 쓰면서 몰랐던 사실이나 잊고 있었던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고 하네요. 

글쓰기를 하려면 맞춤법도 필요합니다. 각 장마다 '자신만만 맞춤법'과 '신통방통 말놀이'를 넣어주셨어요. 맞춤법을 보니까 아이들이 가장 많이 헷갈리고 틀리는 단어로 구성되어있었어요. 맞춤법을 정리해서 계속 연습을 한다면 좀 더 퀄리티 있는 글쓰기를 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글쓰기만 계속 나오면 아이들이 너무 지루하겠죠? 아이들과 말놀이도 하면서 놀면서 한글을 배우면 되겠어요. 저학년 아이들에게 딱 맞춤인 말놀이와 맞춤법이라서 저희 아이들에게 지속적으로 연습을 시켜야겠어요.


2장은 고학년을 위한 파트예요. 생각을 표현하는 논술 쓰기입니다. 주제는 '학습만화가 공부에 도움이 될까?'입니다. 여기에는 찬성하는 의견도 있고, 반대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아이들도 학습만화에 대해서 의견이 다 다르겠죠. 저자가 알려주는 글쓰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주장을 효과적으로 입증하는 방법으로 '나'의 사례를 활용해보라고 합니다.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시하면 더 좋다고 해요. 나의 이야기를 구체적인 사례로 정해 주제에 대해서 효과적인 나의 주장을 펼칠 수 있도록 아이들에게 꼭 알려주세요.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의견을 인용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예전에 읽었던 책을 인용해도 좋겠어요. 여기서 글쓰기 팁은 다른 이의 말을 인용할 때는 인물 정보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 인용할 때는 ' '를 함께 써 인용한 부분이라는 사실을 꼭 밝히도록 해야한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글쓰기 방법이 다양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방법 중에 골라서 쓰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같은 방법으로 계속 쓰면 지루하니까요. 생각을 정리하는 일기 쓰기와 생각을 펼치는 논술 쓰기로 재미있는 글쓰기를 시작해봐요. 



#사고력글쓰기 #초등글쓰기 #파란정원 #글쓰기 #글짓기 #초등학습 #일기쓰기 #논술쓰기 #글쓰기의힘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지만,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