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 쑥쑥 한자 쑥쑥 초등 사자소학 초등학생을 위한 고전 학습만화
송재환 지음, 남지은 외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성 쑥쑥 한자 쑥쑥​ 초등 사자소학​>

손재환 글 
인호빵 그림
위즈덤하우스 출판
2021년 5월 13일 발행



◆작가 소개

송재환 님은 현재 서울 동산초등학교에서 20년 이상 가르치며 올바른 교육과 효과적인 공부법에 대해 쓰고 전하는 작가와 강연가로도 학생과 학부모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초등 고전 읽기 혁명> <초등 1학년, 수학을 잡아야 공부가 잡힌다> <초등 1학년 공부, 책읽기가 전부다> <초등 2학년 평생 공부 습관을 완성하라> <초등 3학년 늘어난 교과 공부, 어휘력으로 잡아라> 등이 있습니다. 



<초등 고전 읽기 혁명> 송재환 선생님과 함께 하루 30분이면 도덕 지능, 한자 실력 모두 OK

고전이 아이들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성장시키는지 생생하게 보여주어 초등 고전 읽기 열풍을 일으킨 송재환 선생님의 <초등 사자소학> 책이 출간되었네요. 저도 아이들과 고전을 함께 있으려고 고전 읽기 책을 여러 종류 읽었으나 실천이 안 되더라구요. 고전이 좋다는 걸 알고있는데 어떻게 아이들에게 읽히게 해야할까 방법을 몰라서 그런 것 같습니다. 예전에 천호식품 석류 광고 중에서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 라고 엄청 유행했던 말이 있었지요. 저도 그렇습니다. "고전이 정말 좋은데... 뭐라 표현할 방법이 없네..." 


아이들에게 사자소학을 읽히려면 부모님들이 사자소학에 대해서 뭔지 조금은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자소학>은 조선 시대 아이들이 서당에서 <천자문>과 같이 맨 처음에 배우던 책입니다. 서당에 입학한 아이들이 배운 책이니 지금 초등학교 입학하는 아이들과 비슷한 나이의 아이들이 읽었던 책인 것 같습니다. <사자소학>은 쉬운 한자들로 쓰여 있고, 네 글자가 한 구절을 이루는 사자일구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제가 직접 읽어보니 내용도 실생활과 깊이 관련되어 있어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구절이 많았습니다. 


<사자소학>은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사람으로서 마땅히 알고 익혀야 할 기본 도덕이 모두 담겨있는 책입니다. 고전을 읽다보면 사람 사는 것이 예나 지금이나 비슷하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고전을 읽으며 우리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알게 됩니다. 아이들에게 어떤 행동이 바른 것인지, 예의에 벗어나지 않는 행동은 무엇인지 <초등 사자소학>을 아이들이 직접 읽고 저에게 이야기 해줍니다. 요즘 고전 열풍이 불고 있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는 듯합니다.




 



<초등 사자소학>은 한 구절당 2페이지의 만화로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제가 읽어도 너무 재미있더라구요. 초1 막내부터 초5 큰 누나까지 내가 먼저 읽는다고 할 정도로 그림도 재미있고, 내용도 너무 재미있습니다. 거기에 나오는 엄마가 우리 엄마 같다며 아이들이 더 좋아했어요. 초등학교 선생님인 저자는 초등학교 아이들을 너무 잘 알고 있기에 초등학교 아이들 취향에 딱 맞추셨어요. 



 

◆ 부모호아 유이추진​
; 부모님이 나를 부르시거든 대답하고 얼른 달려가야 한다. 


<초등 사자소학> 그림은 간단하면서 각 구절을 재미있게 너무 잘 표현하셨어요. 그림 그리신 분이 백종원의 도전 요리왕을 작업하셨다고 합니다. 저희 집에 그 책이 있어서 아이들에게 이야기해주니 깜짝 놀라며 더 관심있어합니다. 그림 속 엄마에게 안경만 씌우면 우리 엄마라며 어찌나 낄낄 거리는지 저도 보면서 함께 낄낄 거렸답니다. 처음에 아이들에게 관심을 받는 책은 그림이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처음에는 아이들이 사자소학이라는 제목을 보고 이건 뭔 지루한 책이지?하며 거들떠보지도 않았어요. 며칠 전혀 관심도 없어하길래 제가 막내에게 슬쩍 보여주니어 눈이 동그래지며 이런 책인 줄 몰랐다며 밤 늦게까지 보더라구요. 물론 다음 날 온라인 클래스라서 학교에 안 가는 누나는 새벽까지 봤다고 합니다. 재미있으니 읽고 또 읽는 거예요. 사자소학을 제대로 읽는 방법은 아니라고 합니다. 

사자소학은 구절을 하나씩 읽으면서 뜻을 새기고 실천하며 삶의 습관을 바꾸고자 하는 책이라고하니 참고해주세요. 저는 일단 사자소학의 재미를 느끼게 하고 익숙해질 때까지 그냥 놔두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한 구절씩 도전합니다.




2페이지의 만화에 담겨진 사자소학을 재미있게 봤다면 다음 2페이지에는 아이들이 직접 학습 할 수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한자의 음과 뜻, 풀이가 있고, 구절의 뜻을 생각할 수 있도록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다시 설명해주셨어요. 이런 설명이 있어서 엄마가 더 편하게 아이들과 사자소학을 읽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구절의 뜻을 함께 생각해 볼까요?'를 읽고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저자가 쓴 질문을 아이에게 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들과 사자소학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 날의 구절을 하나와 풀이를 직접 쓰고 퀴즈도 풀 수 있습니다. 손으로 직접 필사할 수 있는 시간, 퀴즈를 풀면서 필사한 구절을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사자소학을 조금씩 배워보기로 했어요. 물론 당분간 만화 사자소학을 읽느라 너무 바쁘지만요. 충분히 읽고나서 필사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지려고 합니다. 


 


부모님을 위한 사자소학 가이드까지 부록으로 넣은 저자 송재환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려야겠어요. 아이들을 위한 사자소학만 있었다면 부모님은 사자소학이 뭔지 인터넷 검색만 살짝하고 그냥 사자소학 학습을 시키는 용도로만 사용했을 것입니다. 가이드에는 사자소학이 무엇인지, 사자소학의 효과, 저자가 초등학생들에게 <사자소학>을 가르치며 변화된 경험담이 있습니다. 




 

 



저자는 아이가 이 책을 기대하면서 읽기 시작할 수 있도록 하면 절반은 성공이라고 말합니다. 저희집은 일단 절반은 성공이네요. 몇 가지 사자소학 구절을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니 바로 실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초등 사자소학>을 아이들과 시작하기전에 꼭 저자의 부모님을 위한 사자소학 가이드를 읽고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인성쑥쑥한자쑥쑥초등사자소학 #초등사자소학 #사자소학 #고전 #인문학 #초등고전 #위즈덤하우스 #초등고전읽기혁명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