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작해 봐! 너답게 ㅣ 웅진 세계그림책 214
피터 H. 레이놀즈 지음,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21년 3월
평점 :
<시작해 봐! 너답게>
글,그림 피터 H.레이놀즈
옮김 김지은
웅진주니어 출판
2021년 3월 25일 발행
◆ 작가 소개
피터 H.레이놀즈 님은 모든 세대의 독자들이 사랑하는 그림책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너에게만 알려 줄게>, <너의 목소리를 들려줘>, <단어수집가>, <점>, <나, 여기 있어>, <그리는대로>, <느끼는대로> 등의 책을 펴냈습니다.
피터 H.레이놀즈의 그림책이 새로 나왔습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좋아하는 그림책 작가입니다. 단어수집가, 점, 그리는대로 등 아이들에게 용기를 주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마음을 움직여주기도 합니다. 나 자신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려주기도하고, 주위 사람들의 시선에 너무 신경쓰지말고 내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피터 레이놀즈 그림책은 보면 볼수록 더 빠져들게 됩니다. 그리고 번역본을 볼 때와 원작을 볼 때는 살짝 말의 뉘앙스가 달라지기 때문에 꼭 원작도 함께 보기를 추천합니다. 그림책 속에 크게 쓴 단어가 있어요. 꼭 피터 레이놀즈가 선택한 단어를 다시 한번 생각하면서 보기를 바랍니다.
풍선을 달아서 둥실둥실 구름위로 날아가는 배를 타고 가는 아이의 모습을 보며 아이는 행복한 표정을 지으며 어디로 가고 있는 걸까 궁금증이 생깁니다. 거기에 풍선은 하트가 그려져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보여주니 "어디에서 본 그림같은데..." 하면서 곰곰히 생각하더니 <단어수집가> 를 이야기하더라구요. 피터 레이놀즈의 그림책 분위기가 물씬 나는 <시작해봐 너답게> 그림책은 표지부터 기분 좋게 합니다.
너답게 뭘 시작하라는걸까? 요즘 시대에 가장 필요한 말인것 같기도합니다. 무언가 나답게 할 수 있는 것들을 찾는다는 것 자체도 어려워요. 특히 코로나 이후에 아이들은 집에서 갇혀있었지요. 학교에 가고나니 선생님과 마주하면서 했으면 조금 더 쉽게 했을 공부가 절반은 집에서 온라인 수업을 들으며 스스로 공부를 해야하니 많이 힘들어합니다. 이러니 무언가를 시작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 시간은 있을까 걱정이됩니다.
<시작해봐 너답게> 그림책의 원제는 <BE YOU>입니다. 피터 레이놀즈가 독자들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걸까 했더니 바로 이거였군요.
"너야"
피터 레이놀즈만의 면지 스타일입니다. 많은 단어가 있는데 아이들과 함께 천천히 읽어 보세요. 아이들은 어떤 단어를 좋아할까, 난 뭐가 어울릴까, 난 뭘 잘 할까 질문하면서 읽어보면 아이들도 쫑알쫑알 신나게 이야기합니다. 아이들 마음속에는 이것 보다 더 많은 것들이 존재할거예요.
"친절한, 기운이 넘치는, 영웅적인
재미있는, 겸손한, 잘 어울리는
화려한, 호기심 많은
슬기로운, 독특한, 유쾌한
존경할 만한, 공감하는, 소통하는
모험을 즐기는, 직관적인......."
<시작해 봐 너답게> 중에서
아기가 많은 꿈을 꾸고 있는 것처럼 보이네요. 우리 아이들도 많은 꿈을 꾸고 태어났을텐데 벌써 수 많은 꿈이 사라진 것을 보며 안타깝기만 합니다. 당장 오늘부터 이야기해야겠어요.
"넌 많은 것을 갖고 태어났단다."
그림책을 보면서 커다란 글자가 보이죠? 바로 피터 레이놀즈가 독자에게 더 크게 보여주고 싶은 단어입니다. 원작에는 어떻게 쓰여있을까 정말 궁금합니다.
"너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은,
네가 어디에 있든 지금처럼 ……
너답게 사는 거야"
지금 저희 아이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입니다. 아이들에게 이렇게 말해주고 계신가요? 저는 아이들에게 이렇게 자신있게 말해주지 못한 것 같아요.
저자는 더욱 놀라운 사람이 되기 위해서 새로운 하루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호기심 많은 아이들에게는 너만의 해답을 찾을 때까지 멈추지 말고 끝까지 파고들어보라고 합니다. 모험을 즐길 줄 아는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길을 용감하게 탐험해 보라고 합니다. 힘든 일이 닥쳐도 끈기 있게 해 보라고 합니다.
우스꽝스럽게, 기발하게, 특별하게 너만의 색깔로 널 표현해보라고 합니다. 남들과 달라도 괜찮으니까요!
우리는 자꾸 아이들을 남들과 비슷하게 만들려고 많은 노력을 합니다. 남들보다 위에 있기를 바라면서 아이들을 힘들게하죠. 남들과 다른 아이들이 되길 바란다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저자는 혼자 힘으로 생각해서 너만의 길을 만들어 보라고 합니다. 어떤 아이가 되기를 바라시나요.
피터 레이놀즈의 그림책은 읽고 생각하고 다시 보면 가슴 뭉클함이 생깁니다. 그리고 다시 꿈꾸게 만들지요. 그림책이 가지고 있는 힘을 느끼게 해 줍니다. 그림책을 계속 볼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작가가 숨겨 놓은 그림책 속 보물을 아이들과 함께 찾아보려고 합니다. 피터 레이놀즈가 우리들에게 하는 이야기 입니다.
시작해 봐.
너 자신이 되어 봐.
최고의 모습이 되어 봐.
하루하루는
네가 더욱 너답게 살아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야
피터 H.레이놀즈
#시작해봐너답게 #웅진주니어 #그림책추천
#피터레이놀즈 #그림책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