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 1 - 상고 시대 : 영웅들, 새 하늘을 열다 빛난다! 한국사 인물 1
박윤규 지음, 이경석 그림 / 시공주니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
1. 상고 시대: 영웅들, 새 하늘을 열다​

글 박윤규 / 그림 이경석
시공주니어 출판
2021년 2월 25일 발행

◆ 작가 소개

박윤규 님은 중앙대학교에서 문예 창작을 공부했으며, 중앙대, 건국대에서 문예 창작을 강의했고, 한국아동문학상, 열린아동문학상을 받았습니다. 저서로는 <지켜라, 조선왕조실록> <선사 시대의 타임캡슐, 고인돌> <목민심서 정복기> 등이 있습니다.

이경석 님은 상상을 초월하는 재미난 그림으로 세상을 좀 더 유쾌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만화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입니다.


이야기로 만나는 빛나는 역사 인물 100명.
그 중에 1편에서는 10명의 역사 인물을 만날 수 있어요. <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은 우리 역사를 빛낸 100명의 인물을 선정하여 아이들이 재미있게 술술 읽을 수 있도록 입말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사 인물 100명이라고하면 보통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많이 생각하시는데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로 구성해서 만든 책이 아닙니다.
(아름다운 이 땅에~ 금수강산에~ 이 노래에 나오는 인물 100명이 아닙니다~)

<빛난다! 한국사 인물 100>은 시대 별로 인물을 10명씩 선정했어요. <1편 상고 시대 :  영웅들, 새 하늘을 열다> 에서는 나라를 세운 왕들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왕(단군왕검, 고주몽, 유리, 온조, 박혁거세, 김수로, 석탈해)이 나오는데 모두 특별한 신화를 가지고 있어요. 각 인물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시대의 흐름까지 알 수 있습니다. 역사적 배경을 아주 자세하게 다루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처음 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1편에서 인물 10명 중에 전쟁의 신이 된 영웅 '치우'라는 인물은 처음 본 인물입니다. 그리고 환웅과 해모수도 이렇게 자세하게 접한 적이 없었어요. 환웅과 웅녀가 만나 단군왕검을 낳았고, 단군왕검이 고조선을 세웠다는 것 정도로 알고 있었는데 이 책에는 환웅, 치우, 해모수 라는 인물이 자세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환웅은 환인의 아들입니다. 환웅이 세상을 창조하고 지구의 역사도 시작되었다고 하네요. 환웅이 3000명과 함께 땅으로 내려갑니다. 높은 산과 커다란 나무가 있는 곳이었는데요. 높은 산은 태백산이고 커다란 나무는 신단수라고 불리게 되었답니다. 이때 환웅은 하늘에서 데리고 온 신하들과 더불어 세상을 다스리기 시작했는데 '치우'는 환웅이 데리고 온 신하들 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용맹한 치우의 임무는 사람들을 지키는 것이었어요. 

전쟁의 신이 된 영웅 '치우'!
저는 처음 들어 본 인물입니다. '치우'라는 인물은 헌원군과 싸운 탁록 전쟁에서 치우군을 승리로 이끌었다고 하네요. 탁록 전쟁은 중국 역사책에도 나오고 중국 신화에도 자세히 나온다고 합니다. 

헌원을 중심으로 지금의 중국 민족이 형성되고, 치우를 중심으로 동북방 민족이 생겼고, 민족이 계속 갈라져 각각 나라로 발전하게 되었고, 몇백 년이 지나고 드디어 우리가 아는 단군이 나타납니다. 

인물의 그림이나 삽화를 보면 우리가 흔히 보던 역사책 삽화가 아니에요.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캐릭터 카드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드네요. 그림 작가님의 상상력이 더해져 옛날 왕들이 만화 캐릭터의 주인공처럼 멋지게 그려져있어요. 역사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보면 관심이 많이 생길 것 같습니다. 특히 왕들의 이야기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전쟁이나 지혜로운 리더쉽 이야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에게 너무 좋을 것 같아요. 세상이 창조되고, 고조선이 만들어지고, 부여가 생기고, 고구려, 백제, 신라 라는 나라를 세우는 왕의 이야기를 읽으니 저절로 시대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었어요.

요즘 문해력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잖아요. 
책 뒤쪽에 용어 설명이 간단하게 되어있어요.
'아유타국'은 어떤 나라를 이야기 하는 걸까요?
아유타국은 인도 고대 왕국들 가운데 하나입니다.

아유타국이 왜 이 책에 나올까 궁금하시죠.
아유타국에서 배를 타고 공주가 우리나라에 왔었다고해요.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완전히 교류를 안한 건 아니었네요. 김수로왕이 아유타국에서 온 허황옥 공주를 만난 이야기도 나옵니다. 최초로 다문화 가정이 생긴거예요.  
이렇게 처음 보는 단어를 그냥 지나치지말아요.
 역사 이야기라서 아이들이 모르는 단어가 있을거예요. 꼭 참고하면 좋겠어요. ​

앞으로 어떤 영웅들의 이야기가 나올지, 우리 나라의 문화를 발전 시킨 분들은 어떤 분들일지, 조선 후기에 선비들은 새 세상을 어떻게 꿈꾸게 되었는지,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어떤 분들이 목숨을 바치면서 싸우셨는지 기대됩니다. 


#빛난다한국사인물100 #한국사 #역사
#시공주니어 #인물한국사 #초등추천도서
#책세상맘수다 #서평이벤트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