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우면 벗으면 되지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양지연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더우면 벗으면 되지​>

요시타케 신스케 지음
양지연 옮김
주니어김영사 출판
2021년 2월 17일 발행

◆ 작가 소개

요시타케 신스케 님은 그림책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이다. 1973년 일본 가나가와현에서 태어났다. 저서로는 <이게 정말 사과일까?> <있으려나 서점> <이게 정말 마음일까?> <이유가 있어요> <벗지 말걸 그랬어> 등이 있다. 



저희 아이들 뿐만이 아니라 저도 너무 좋아하는 요시타케 신스케의 신작 <더우면 벗으면 되지> 를 만났습니다. <이게 정말 사과일까?>  <벗지 말걸 그랬어> <이유가 있어요> 등 이 분의 그림책은 그림만 봐도 딱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책 속을 들여다보면 훗~ 하는 웃음이 저절로 납니다.

아이들이 읽어도 좋은 그림책이지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책은 어른들이 읽었을 때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더우면 벗으면 되지> 그림책도 감탄하게 만드는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책은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생각했던 부분을 재미있게 그려냅니다. 그림책을 보면 우리 이야기 같고,  우리 아이들 이야기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분의 그림책은 믿고 보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신작이 나온다고 했을 때도 얼마나 기대했는지 모릅니다. 

역시 기대 이상이었어요. 우리가 일상에서 고민했던 부분을 이렇게 명쾌하게 답을 주다니 속이 후련했습니다. 그리고 열린 생각을 하도록 만드는 작가님 덕분에 아이들과 말놀이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만의 생각을 속 시원히 이야기 하는 시간도 가졌지요. 어린이를 위한 그림책이지만 어른이 더 좋아하는 요시타케 신스케의 <더우면 벗으면 되지> 그림책을 보면서 속 시원하게 명쾌한 해답을 얻으시길 바래요.

<더우면 벗으면 되지> 그림책은 A용지와 크기를 비교했을 때 대략 절반 정도 크기입니다. 아담하면서 손에 쏙 들어가니 귀여운 느낌의 책입니다. 어떤 분은 CD케이스 같다고 하셨어요. 그러고보니 표지에 있는 동그라미가 CD같아 보이네요. 책 크기는 아담하지만 책 속에 있는 내용은 어마어마합니다. 간단한 질문과 답으로 독자들의 마음을 쓰담쓰담해주는 저자가 대단하게 보입니다. 


 " 더우면?"   
 "벗으면 되지"

 "손 하나 까딱하기도 힘들 정도로 피곤하면?"
 "양치질도 건너뛰고 그냥 자면 되지"

 "소중한 사람을 잃었다면?"
 "마음껏 슬퍼한 뒤 다른 소중한 친구를 만들면 되지"

이렇게 질문하면 명쾌한 해답을 줍니다. 하지만 이 해답이 정답은 아니에요. 이 그림책을 읽다보면 내 마음 속에 다른 질문과 해답이 생각납니다. 우리가 살면서 어려운 부분을 마음 속에 꽁꽁 묶어놓고, 쌓아놓고 살잖아요. 저자는 사람들의 어려운 마음을 훌훌 털어버리고 일어날 수 있도록 방법을 주고 있어요. 아이들도 생활하면서 어려운 마음, 슬픈 마음, 속상한 마음이 들 때 <더우면 벗으면 되지> 에 나오는 사람들 처럼 해 보면 금방 기분이 좋아질 거예요. 


아이들이 아빠에게 보여줬던 장면입니다.

"살이 좀 찐다면 살찐 친구들을 만나면 되지"​

살이 좀 쪘다고 걱정하는 어른들이 위로를 받을 수 있는 장면이네요.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중간 중간 휙휙 넘기면 엄마들의 따발총 잔소리가 이어지죠. "너는 책을 읽기는 하는거냐, 책 내용은 알고 읽는거냐, 왜 차례대로 읽지 않고 건너뛰며 읽느냐 등....."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휙휙 건너뛰고 아는 부분만 읽으면 되지"

아이들도 가끔 이러고 싶을 때가 있을 거예요.

저는 아이와 그림책을 읽고 독후활동을 해봤어요. 제가 직접 독후활동지를 간단하게 만들어서 아이의 생각을 쓸 수 있도록 했어요.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의 생각을 물어보기도 했는데 이렇게 독후활동지에 쓰니까 재미있는 답을 썼네요.

더우면   물을 마셔라

생각이 뒤죽박죽 엉켰다면 

 생각을 하나하나 풀어라

보상 받고 싶다면   투자해라

방이 어질러져 있다면 치워라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면

국어사전을 찾아보라

꼭 갖고 싶은게 있다면

산타할아버지께 기도해라

추우면 하와이로 가라


저희 아이의 생각이 어떤가요? <더우면 벗으면 되지>그림책을 읽는 분들은 어떤 생각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아이도 어른도 함께 할 수 있는 요시타케 신스케의 그림책 <더우면 벗으면 되지>를 함께 읽어보세요. 

"그림책을 읽고 싶으면 읽으면 되지"


 

#요시타케신스케 #더우면벗으면되지 #주니어김영사
#그림책 #그림책추천 #서평이벤트 #책세상맘수다
#책세상 #그림 #요시타케시리즈 #신스케시리즈
#창작그림 #상상력 #볼로냐라가치상 #어린이책추천 #신간 #책 #책추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