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요 짜기로 완성하는 초등 6년 글쓰기 캠프
김도현 지음 / 성안북스 / 2021년 1월
평점 :
개요짜기로 완성하는
<초등 6년 글쓰기 캠프>
글쓰기 코치 김도현 지음
성안북스 출판
2021년 1월 12일 발행
초등6년 글쓰기를 완성하는 글쓰기 코치 전문가의 10년 노하우를 알려 주신 저자는....
글쓰기 코칭 김도현 작가입니다.
저자는 '정답'이 없는 글쓰기를 통해 아이들이 각자의 '보물섬'으로 갈 수 있도록 나침반 역할을 하며 재미있는 글쓰기 수업을 하고 있어요~
'개요 짜기'라는 지도만 있으면 아이들은 누구나 자신만의 글쓰기 길을 찾는다고 합니다.
"집에서 4박 5일간 초등 6년 글쓰기를 완성하는 글쓰기 코칭 전문가의
10년 시크릿 노하우!
일기/독후 감상문/설명글/주장하는 글(논설문) 등 초등 6년 글쓰기를 관통하는 '개요 짜기'지도 하나면 다 통한다!"
<개요짜기로 완성하는 초등 6년 글쓰기 캠프>
4박5일 초등 글쓰기 캠프라고해서 5일만에 글쓰기를 끝장내고 갑자기 글쓰기 달인이 될거라는 생각으로 책을 보는분은 없을거라 생각해요. 저는 초등학교 4학년 딸과 함께 책을 보며 글쓰기 연습을 직접 해보았습니다. 물론 현재 진행형입니다. 글쓰기 숙제~ 정말 고민이 많았지요.
일단 글쓰기 자체를 싫어하고~(글씨쓰는 건 잘합니다.) 일기도 안 쓰고, 독서감상문은 쓰다말다하다가..결국 코로나때문에 집에 있으면서 그마저도 안 쓴다는 거죠.
총체적난국입니다. ㅜㅜ 그렇다고 제가 글쓰기를 봐줄 상황은 아닙니다. 저와 같은 고민을 많은 분들이 하실거라 생각하며 책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이야기도 하고 책 소개도 해볼까합니다.
"글쓰기가 고민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무턱대고 쓰기' 때문입니다. 글쓰기에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설계도가 있어야 제대로 된 집을 짓듯, 글쓰기도 마찬가지로 계획을 세워야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제대로 된 글, 즉 목적에 맞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아이들도 무턱대고 써서 항상 글이 산으로 가는가봅니다. 아이들의 독서감상문이나 일기를 읽다보면 이상한 부분이 보이지만 왜 이렇게 썼냐고 화만 낼뿐... 가르쳐줄 방법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글을 쓰라고 해야할까 고민만 했지요. "도대체 누가 글을 쓰라고 하는거야~~~"ㅜㅜ
글쓰기 코치 전문가의 책을 만났으니 다시 처음부터 시작해보자고 했습니다. 저자가 하라고 하는대로 천천히 따라가보겠습니다!
[초등 글쓰기의 시작은 '개요 짜기' 연습부터]
'개요 짜기'란 말 그대로 '대강의 요점 정리'라고 할 수 있는데 목적에 잘 어울리는 '계획서'를 쓰는 것입니다.
저자가 이야기한 개요 짜기는 집을 짓기 위해 처음 해야 할 뼈대 세우기와 같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함께 개요 짜기를 연습했습니다. 예전에 읽었던 책을 정해서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책이니까 바로 개요 짜기를 해봤습니다. 정말 간단한 개요 짜기 표를 보고 했는데 책 내용 요약하는 부분에서는
'줄거리 요약'방법(Day 3 4교시)을 참고했습니다.
다음 날 이야기책을 정해서 '기 승 전 결'에 대해서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조금 책이 길어지면 아이들은 내용 요약을 상당히 어려워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습니다.
저자가 가르쳐준 기 승 전 결 표를 보고 아이와 열심히 이야기를 한 후 직접 해봤습니다. . 아이에게 어떻게 쉽게 설명해줘야할까 고민하며 책을 보니 저도 아이와 다시 공부하는 기분입니다.
여기까지 1일차 수업이 끝났습니다. 다행인건 아이가 개요 짜기를 하는데 거부감이 없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언제 하냐고 저에게 묻습니다. 이 정도면 일단 성공이죠?
저는 계속해서 "실전! 아이와 15분 글쓰기 캠프"를 따라하고 있는 중입니다. 아이에게 가르쳐야하는 엄마를 위해서 어떤 식으로 써야하는지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초급/1~2학년을 위한 글쓰기에는 일기를 쓰기 위해 개요 짜기 연습을 하고 중급/3~4학년을 위한 글쓰기에는 독후 감상문을 쓰기 위해 개요 짜기 연습을 합니다. 그런데 꼭 글쓰기를 해야하는지 의문을 가지신다면 이 글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국 대학은 글쓰기를 매우 강조한다고 하는데 그들은 왜 글쓰기를 강조할까....
"만약 글을 쓰지 않았다면 그냥 정보만 가득 집어넣었다는 느낌이 들었을 것 같다."
아이들에게 글쓰라고 윽박지르지말고 왜 글을 못 썼는지, 왜 글을 안 썼는지...원인을 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개요 짜기를 안 했는데 글을 술술~~ 잘 쓰는 아이도 있어요. 보통은 글 쓰려고 머리를 쥐어짜도 안 나오니 문제였던것이지요. 이 책으로 방학동안 처음부터 끝까지 글쓰기를 하나씩 따라해본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저자의 특별 선물!
개요 짜기 기본표, 편지 일기 쓰는 방법, 독후 일기 쓰는 방법, 여행 일기 쓰는 방법, 일기 쓰는 방법, 이야기책 독후 감상문 쓰는 방법, 설명글 쓰는 방법,논설문 개요 짜기, 논설문 쓰는 방법을 따라 할수 있도록 특별 부록도 있으니 활용해 보시길!
#성안북스 #개요짜기 #글쓰기의비법
#초등글쓰기비법 #개요짜기로완성하는
#초등6년글쓰기캠프
#글쓰기코치김도현
#책자람
#서평이벤트
책자람카페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