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시대, 바른 ICT로 온택트 하기
김범수 외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가 들려주는 언택트 시대 이야기​
<비대면 시대, 바른 ICT로 온택트 하기>
김범수, 김미예, 박선희, 원승연, 오현우, 구윤모, 최진선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지음
이담북스 출판
2020년 11월 3일 발행

먼저 제목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 언택트란, 접촉(contact)을 뜻하는 콘택트에 언(un)이 붙어 접촉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등 비대면 형태로 정보를 제공하는 마케팅입니다.​
그렇다면 온택트는 무엇일까?
◆온택트(Ontact)란, 비대면을 일컫는 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것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에서 머무르는 생활에 지친 이들이 온라인으로 외부와 연결, 각종 활동을 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말합니다.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정보통신기술)는 정보를 주고받는 것은 물론 개발,저장,처리,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술입니다.

제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책을 소개해볼게요.

"ICT는 우리에게 어떤 혜택을 주고 있고, 이로 인해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화해 나가고 있을까요?
이러한 변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들은 무엇이고, 어떻게 대비해 나가야할까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각 분야 전문가들의 통찰력 있는 칼럼을 모아서 독자들과 함께 소통하고자 이 책을 펴내게 되었습니다."
저자들의 마음을 함께 담아 연세대학교 바른ICT연구소 소장 김범수

◆Part1 건강

건강파트에서는 영유아의 건강한 미디어 습관, 디지털 보조제로 금연에 성공할 수 있을까,스마트폰 청결,AI가 우울증을 해결할 수 있을까 등이 나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며 ICT가 인류의 건강을 관리하는 시대를 앞당겼네요~

저렴한 비용으로 AI를 이용한 상담을 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 금연길라잡이 앱을 이용하면 금연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것말고도 등교,출근, 공공장소에 들어가면 얼굴 체온측정 하는 기계로 체온을 재고, 큐알코드로 개인정보를 등록하기도 합니다. 2년 전에 이 책이 나왔다면 정말 신기한 일이라고 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일상이 되었네요.


◆Part 2 기술


기술 변화 과정을 한눈에 확인하셨나요?

1세대 전화기를 보니 옛날 생각이 납니다.ㅋㅋ 어릴 때 저 전화기가 집에 처음 생겼을 때 신기해서 계속 장난 쳤던 기억이 나네요. 대학교 입학해서 처음 2G폰을 새로 사주셨는데..택시에 놓고 내려서 영영~못 찾았던 슬픈 기억도 납니다.ㅜㅜ 예전에는 카메라로 사진찍고 캠코더로 동영상을 찍어야했습니다. 그래서 아이 출산후에 신형 캠코더, 방수 카메라를 구입했는데 그 물건들이 금방 무용지물이 될 줄은 몰랐습니다. 그만큼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거죠. 지금은 영화에서나 나올 장면들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시각장애인에게 음성으로 설명해주는 서비스로 마라톤을 하는 광고를 본 적 있습니다. 그리고 언어 장애인을 대신해서 목소리를 들려주는 광고를 보며 감동을 받기도 했습니다.이제 화상회의, 음성 명령이 버튼을 대체하는 5G시대, 스마트 시티, VR을 경험하고 있는데요. 우리 아이들은 이미 그 안에서 당연한듯 살고 있습니다.

◆Part 3 생활


요즘 sns에 사진을 공유하는게 일상이 되었죠. 온라인에 공유하면 안 되는 사진 유형이 있었는데 모르고 있었습니다. 아이의 사생활을 지켜주면서 공유하길 바랍니다.

의료현장에도 최신 ICT기술을 병원에 도입하며, 원격근무, 화상회의, 제한적 원격진료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공연, 온라인 전시, 온라인 박물관을 온택트로 즐길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못 해서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고 현재는 본격적으로 온라인 원격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온라인 수업이 힘들었지만 반년도 되지않아서 아이들은 거의 적응 되었습니다. zoom으로 이야기도 잘 하고 주석을 쓰면서 장난도 칩니다. 물론 온라인 수업이 쌍방향소통이 잘 되지않기에 불편하긴 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안전한 온라인 수업을 지지합니다.

◆Part 4 사회


인포데믹(Infodemic)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pidemic)의 합성어로 잘못된 정보가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빠르게 퍼져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화장지 생산이 부족해질 것이라는 뜬소문때문에 화장지 사재기가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듯 정보가 잘못된 정보인지 아닌지 주의해야합니다.

시설 이용할 때 큐알코드를 왜 찍는건지 궁금하신 분은 궁금증 해결이 되셨을거라 생각됩니다. 나중에 역학조사시 활용한다고합니다.

올 해는 특히 ICT기술이 엄청나게 우리 삶에 들어와버렸습니다. 저는 2018년쯤 빅데이터, AI, IOT 등 생소한 단어를 들으면서 이런 시대가 정말 온다고?? 이런 질문을 하며 사람들과 심각하게 이야기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020년 갑자기 우리 삶에 훅~ 들어온 것입니다. 처음에 zoom으로 수업을 한다고 했을 때 엄마들만 혼란스러워했죠. 처음 zoom수업을 해보겠냐고 저한테 물었을 때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습니다. 외계문물 같았지요.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은 당연한 듯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책에 나와있는 대로 건강,기술,생활,사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ICT를 많은 분들이 바르게 활용했으면 좋겠습니다.


#비대면 #바른ICT연구소
#비대면시대 #언택트
#온택트 #위드코로나
#ICT #이담북스
#비대면시대바른ICT로온택트하기
#서평이벤트
이담북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