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로 직업을 고른다면 - 구글부터 테슬라까지 10대가 꼭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7
신지나 지음 / 다른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식 더하기 진로 시리즈> 일곱 번째 책!

빅데이터로 직업을 고른다면
구글부터 테슬라까지 10대가 꼭 알아야 할
4차 산업혁명

지은이 신지나
출판사 다른
2020년 10월20일 발행

4차 산업혁명시대를 이끌 미래 직업을 탐구하다.
*내가 먹고 노는 일이 전부 데이터가 된다고?
*인공지능 시대, 나는 어떤 직업을 갖게 될까?
*미래의 에너지는 어떤 형태일까?
*자율주행차를 타면 안심하고 잠들 수 있을까?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꿈을 꾸게 될 여러분에게'
코로나19때문에 새로운 시대가 급하게 온 것 같이 느껴진다. 갑자기 AI가 등장한 것 같고, 온라인 수업에 전동 킥보드가 거리를 누비고 다니고, 인공지능 로봇 등장으로 공항이나 호텔같은 곳에서도 사람을 도와준다.
그런데 2016년 봄, 바둑 천재 이세돌 9단과 구글의 인공지능 컴퓨터 알파고의 대국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 때 난 그 대국을 보지는 못 했지만, 큰일났다~ 이제는 인공지능이 사람을 이기게 될거야~ 사람보다 뛰어난 존재가 되어 오히려 사람이 이 땅에서 살 수 없게 될거야~라고 지인들과 이야기 나눈 적이 있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이 도대체 뭐길래..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없어지고 직업이 사라진다는 이야기만 잔뜩~ 들리고 앞으로 로봇을 이기려면 창의력 뿐이라는 소리만 들렸다.
그 당시에는 앞으로 큰일났구나.. 무섭기만 했는데..
2020년.. 1년만에.. 나는 4차 산업혁명안에 들어와있다.
그리고 무섭지도 않고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길거리에는 전기자동차가 자주 보이고, 짧은 거리는 걷지 않고 전동킥보드를 타는 사람들,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장을 보고, 우리 아이들은 OK 구글에게 음악도 틀어달라고 하고, 알람, 시간, 질문, 놀이도 어렵지않게 한다. 우리는 4차 산업혁명안에 들어와있는데..

우리 자녀들의 미래직업에 대해서는 아직도 잘 모른다.
<빅데이터로 직업을 고른다면>에서는
인공지능 개발자, 로봇공학자, 웨어러블 기기 디자이너, 사물인터넷 프로그래머,도시 재생 전문가, 에너지 설계 전문가, 자율주행차 관련 전문가, 자동차 소프트웨어-콘텐츠 개발자,
빅데이터 전문가,정보 보안 전문가에 대해서 알려준다.
생소한 단어는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책을 읽을 때 좀 더 이해 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진로 찾기에 대해서도 자세하고 쉽게 설명 해준다.

아마존은 2018년 초부터 흥미로운 실험을 하고 있다. 바로 계산대 없는 무인 마트, '아마존 고'다. 2019년 시애틀에 갔을 때, 아마존 고 체험!ㅋㅋㅋㅋ
아마존 고 사진봤을 때 엄청 반가웠다. 작년 미국 시애틀에 갔을 때 아마존 고에 꼭 가보고 싶어서 가족과 함께 체험했다. 내가 들고 있는 봉투안에 물건을 담으면
스마트폰 아마존고 어플 장바구니에 자동으로 들어간다. 물론 물건을 다시 빼서 놔두면 장바구니에서 나간다. 물건을 봉투에 넣고 저 문을 통과하면 결제 끝.
어찌나.. 신기한지..ㅋㅋㅋ 물건을 담았다~뺐다~ 담았다~뺐다~ 약올리기?ㅋㅋㅋㅋ
결국..살게 없어서.. 아마존 고 초코렛만 사가지고 나왔다..ㅋㅋㅋㅋㅋ 그래도 아이들과 멋진 체험이었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은 멀다. 하지만 미루고 미뤘던 시대가 이제는 진짜로 시작되었다.

난 저런 거랑 안 친해~ 난 아날로그로 살거야~ 하더라도 물이 흐르듯..시간 흐르듯.. 시대는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물론 40대 중반이 되어가는 나에게만.. 빠르게 변화하는 것 같다. 내 아이들은 당연하게 생각하겠지....
이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인공지능, 딥 러닝, 사물인터넷, 스마트시티, 자율주행차, 빅데이터에도 관심을 가져봐야겠다.



본 서평은 인디캣책곳간의 서평이벤트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빅데이터로직업을고른다면
#다른출판사
#지식더하기진로
#4차산업혁명추천책
#청소년책
#미래직업
#인디캣책곳간
#진로탐색
#서평이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