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할 수 있는 용기 - 조벽·최성애 박사의 라이프코칭
조벽.최성애 지음 / 해냄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심리학에 관심이 많이 생기는 이유는 남에 대해 알고 싶고, 나에 대해 더욱 이해하고 싶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가 생겨났습니다. 서로 모르는 사람들끼리 정보나 유머를 공유하고 있어요.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입니다. 그래서 공감 받기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타인의 감정에 공감을 해주면 상대방은 분노했던 감정이나 슬픈 감정들이 차분해지는것 같습니다.


복잡한 경쟁 사회 속에서 저 뿐만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여유가 없다보니 분노가 많아지는 것 같아요.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에서는 6초의 여유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우리가 심호흡을 할 떄에 혈중 산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온 몸을 이완시키는 효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중요한 순간을 앞둔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심호흡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 받는 상황에서 심호흡을 하는 습관을 들여봅시다.


미국 하트매스 연구소에서 알려주는 심장 집중 호흡법은 5초동안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다시 5초간 숨을 내쉬는 방법입니다. 이때 정신은 심장에 집중시킵니다. 손을 심장 부위에 얹으면 집중에 도움이 되어요. 각 장의 마지막 페이지에서 앞의 내용들을 간단하게 박스 안에 요약해서 정리해주었습니다. 우리의 감정을 이해하고 행복의 성장 방식을 알려줍니다. 마음의 여유를 많이 잃은 현대인들에게 나를 알고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 줄 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