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검사 최대한 편하게 안전하게 정확하게 받기
강윤식 지음 / 청년의사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장암의 씨앗인 대장용종, 대장내시경검사를 통한 대장용종 발견율이 높습니다. 대장내시경의 주목적은 선종을 발견해 제거함으로써 대장암 발생을 아예 차단하는 데 있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 정기검진을 통해서 선종을 일찍이 제거한다면 대장암의 97%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시 대장용종이 잘 발견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검사 전에 주의해야 할 전날음식을 알려드릴게요. 2~3일 전부터 작은 씨앗의 과일, 참외와 수박 씨앗, 검은쌀, 생쌀, 깨와 두툼한 섬유질을 가진 콩나물, 시래기, 고사리, 열무김치, 미역 줄기 등의 채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전날에는 흰쌀밥, 두부, 맑은국, 계란찜 등의 부드러운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검사시 대장용종이 발견되면 발견한 즉시 제거가 가능합니다. 수술이 아닌 시술로 바로 제거가 가능하며 암이 의심될 때는 용종으로 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책의 저자인 대장내시경 경력 30년의 강윤식 원장은 30세부터 대장내시경검사를 권한다고 합니다. 대장암은 조기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20대가 받아도 좋습니다.


용종은 체질에 따라서 발생하며 대장암과 용종의 관계와 종류 등에 관해서 설명해줍니다. 대장내시경검사시 2리터에서 4리터가량의 많은 양의 이상한 맛의 약물을 먹게 되어서 고역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여요. 비교적 먹기 쉬운 대장내시경 약을 소개해줍니다. 수면내시경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줍니다.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오히려 위험하지 않고 안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모든 것은 의사의 숙련도에 달렸다고 하네요.


건강은 있을 때 지켜야 하는 것 같습니다.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도 중요하겠지만 미리미리 건강검진을 통해서 빠르게 조기 발견하는 것이 제일 강조되는 것 같아요. 건강검진 중에서도 대장내시경에 관한 모든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귀찮고 때로는 두려운 건강검진, 미리미리 해서 큰 병을 막자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