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이 진화하는 무서운 전염병 초등 과학동아 토론왕 26
이화영 지음, 임성훈 그림 / 뭉치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지난해 메르스 사태를 겪으면서 불안해 하며 힘든 시간을 보냈었다. 근거없는 유언비어가 돌았고,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었던 사람들은 따라하면서 더욱 혼란스러웠다. 전염병 괴담으로 인해 다른 사람을 상처 주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모두가 진실을 제대로 알고, 현명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염병으로 많은 나라의 사람들이 힘들어 하고 있는데도 치료법보다는 전염병이 더욱 진화를 하고 있으니 걱정스럽다. 미래의 전염병은 더욱 진화를 할텐데 그것을 예방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두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끝없이 진화하는 무서운 전염병'은 전염병을 일으키는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 알려준다. 초등융합 사회과학 토론왕 시리즈로 다양한 사건과 시사 상식, 화제, 생활 속에서 느끼는 궁금증이나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주는 책이다. 집에 이 시리즈의 책들이 여러권 있어서 더욱 반가웠고, 꼭 알아야 하는 주제라서 관심이 갔다. 다양한 전염병이 생기는 원인, 치료법을 발견한 인물, 생각하고 토론하기, 문제 풀이 등 다양한 구성을 선보인다. 주제는 딱딱하지만 학습만화와 동화, 사진 등이 적절하게 조화되어 있어서 쉽고 재미있다.

역사 속 전염병이 어떻게 일어났는지 그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의 전염병은 어떨지 생각해 보면서 그 예방법에 대해서도 깊이 있는 사고를 할 수 있었다. 용어 정리도 잘 되어 있고, 쓰고, 토론하고, 생각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한 권의 책으로 모두 경험 할 수 있는 것도 좋다. 끝없이 진화하는 무서운 전염병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아이와 이야기 나누다 보니 좀더 바른 생활을 하게 된다. 단순히 전염병에 대해서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하는 과정들이 있어서 아이의 배경지식을 키우고, 앞으로 생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