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부가 쉬워지는 한국사 첫걸음 1 - 구석기 시대부터 철기 시대까지 ㅣ 공부가 쉬워지는 한국사 첫걸음 1
한화주 지음, 홍수진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초등 5학년 교육과정에 한국사가 들어가니 역사 공부에 더욱 신경이 쓰여요. 어릴적부터 다양한 역사책을 접하긴 했지만 5학년이 되니 교과에 나오는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더 체계적으로 그 흐름을 이해하면서 공부할 필요가 있어요. 논술 수업을 들으면서 여러 한국사 책들을 접했었는데 이번에는 좋은책어린이에서 나온 '공부가 쉬워지는 한국사 첫걸음'을 만나 보았어요. 초등 교과서 한국사 영역과 연계가 되어 있고, 흥미로운 그림과 재미있는 이야기로 한국사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이네요.
'공부가 쉬워지는 한국사 첫걸음'을 보고 느낀 것은 '쉽다'라는 것이예요. 다른 책은 두껍고, 내용이 많아 아이가 지루해 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이 책은 그림도 다양하게 나오고, 내용이 복잡하지 않게 잘 풀어 놓고 있어서 처음 한국사를 접하는 아이도 쉽게 받아 들일 것 같아요. 복잡하고 방대한 내용도 쉽게 풀어서 설명해주니 어렵지 않아요. 한국사는 낯선 용어도 많이 나오고, 긴 역사적 흐름을 이해하기 쉽지 않으니 암기하려고 하기 보다는 다양한 사건과 인물을 연결해서 공부해야 해요.
'공부가 쉬워지는 한국사 첫걸음'은 구성이 잘 되어 있어요. 그림을 보는 재미도 있고 중요한 내용을 짚고 넘어가는 <생각 다짐이> 문제 풀이로 복습하면서 한국사 정보를 익히고, <생각 자람이> 코너에서는 우리 주변에 있는 유물, 유적을 소개하고 있어서 다양한 역사 지식을 배우기 좋아요. <용어 비타민>에는 용어 설명이 잘 되어 있어서 아이가 새로운 단어를 접해도 내용을 이해하는데 방해 받지 않아요. <한눈에 보는 연표>가 있어서 일부러 외우려 하지 않아도 시대적 흐름을 알게 되요.
역사는 꼭 알아야 하지만 아무래도 교과 과정에도 나오고, 한국사가 입시나 취업에도 반영이 된다고 하니 더욱 신경이 쓰이네요. 아이랑 한국사 공부하면서 한국사능력검정시험도 준비해볼까 하는 생각도 가지고 있는데 '한국사 첫걸음'이 쉽게 접근하기 좋을 것 같아요. 10권 구성으로 구석기 시대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담고 있으니 시리즈만 다 읽으면 한국사를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대 많이 하고 있어요. 이제는 한국사 공부 좀더 쉬워지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