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스스로 해야 하죠? - 자율,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 주는 인성 동화 올바른 가치관 1
이아연 지음, 백용원 그림 / 파란정원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고학년이 되었으니 이제는 자기가 해야 할 일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런 모습을 보여주지 않아 안타깝다. 그러다 보니 잔소리는 점점 늘어나고 아이의 사춘기 시작과 맞물려서 상황은 나쁘다. 무엇보다 생활습관이나 학습적인 부분은 더욱 자율적인 부분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그런 연습이 되어 있지 못해서 그런지 세세한 것도 본인의 결정이 아니라 엄마에게 물어서 쉽게 해결하려고 한다.

 

'왜 스스로 해야 하죠?'는 인성 동화로 올바른 가치관을 일깨워준다. 자율은 스스로 행동하는 힘을 가지는 것이다. 스스로 한다는 것이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의 의견을 존중해서 기다려 주었다면 자립심을 갖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런데 답답해서 엄마가 선택을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해 주다 보니 오히려 역효과가 나서 이제는 아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어려워 한다.

 

체념하듯 네가 알아서 하라고 말할 것이 아니라 작은 결정들을 스스로 내려 볼 수 있게 해주는 연습을 하고, 자신이 선택한 일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인성 동화를 읽으면서 스스로 알아서 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고, 믿음이 필요하다는 것도 배웠다. 엄마로서 욕심을 내려 놓아야 한다는 것과 아이의 의견을 존중할 필요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