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생 수업 달라이 라마에게 묻다 - 21세기 최고의 지성이 들려주는 삶의 지혜
클라우디아 링케 지음, 문성원 옮김, 나수은 그림, 달라이 라마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요즘 '법륜 스님의 하루'를 구독하면서 매일 좋은 좋은 글귀들을 만난다. 아침 일찍 카톡으로 온 글을 읽으면서 하루를 시작하고 좋은 마음을 가지려고 한다. 좋은 말을 듣고도 스스로 깨닫고 행동하지 못한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아이가 커갈수록 해주고 싶은 말들이 많다. 살면서 느낀 좋은 정보를 알려주거나 후회했던 일을 아이는 겪지 않게 해주기 위해서 얘기를 하지만 아이에게는 그저 잔소리로 들릴 뿐이다.

 

'10대를 위한 인생 수업 달라이 라마에게 묻다'는 전 세계인들에게 가장 존경받는 종교인 달라이 라마의 말씀을 담고 있다. 10대들의 다양한 질문에 지혜로운 대답을 들려주면서 21세기를 책임질 아이들에게 인생 이야기를 들려준다. 세상을 변화시키기에는 우리의 힘이 한없이 미비하게 느껴지고, 뭘 할 수 있을까? 의문을 갖는 내게 '무언가 변화를 일으키기에 여러분이 너무 작게 느껴진다면 여러분이 자는 방에 모기가 들어와 본 적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라는 글귀가 마음에 와닿았다.

 

작은 존재라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깨달음을 쉽게 알려준다. 어떻게 하면 행복해지는지, 따뜻한 마음가짐은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등 바른 세상과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행동할 것을 이야기 한다. 인간이 가진 따뜻한 본성을 키우고, 우리 삶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 한다. 보편적인 삶의 가치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이에게 꼭 들려주고 싶은 지혜를 달라이 라마의 인생 수업을 통해 접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