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강을 따라가요 -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지리 그림책 ㅣ 어린이가 처음 만나는 지리 그림책
박승규 지음, 김찬우 그림, 김성은 기획 / 토토북 / 2015년 9월
평점 :
학창시절 지리를 배우는 것은 지루하고 따분했다. 복잡한 지도를 들여다 보면서 지형을 익히고, 지리 조건을 익히는 것은 쉽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아이는 좀더 지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해주고 싶어진다. 우리나라 지도를 보면서 지형을 배우고, 자연현상을 이해하고, 세계지도에서 더 넓은 세상을 보았으면 하는 바램이다. 사회를 배우고, 논술 수업을 통해 지도를 접하면서 아이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갖게 되었다. 아이가 좀더 쉽게 지리 공부를 할 수 있는 그림책을 만났다.
'한강을 따라가요'는 강원도 산속 작은 샘에서 시작된 한강이 흘러 바다로 이어지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있다. 물길을 따라가다 보면서 다양한 풍경을 만나게 된다. 마치 물과 함께 여행을 떠나는 것 같다. 물은 전기를 만들어 주기도 하고, 먹는 물과 농사를 지을 물을 주기도 한다. 멋진 풍경이 되기도 하고, 새로운 지형을 만들어 주기도 한다. 한강은 이렇게 다양한 모습을 갖고 있다. 검룡소에서 서해까지 한강 물길 지도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나라 곳곳의 모습을 만나게 된다.
지도도 볼 수 있고, 생생한 사진도 만나면서 한강 여행을 한다. 기름진 평야를 만들고, 습지를 만드는 물의 흐름을 보면서 놀라움을 느꼈다. 자연이 가진 힘의 경이로움도 알게 되었고, 우리에게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도 알게 되었다. 한강 다리를 건너면서도 별 다른 느낌이 없었는데 이번에 그림책을 통해서 한강을 좀더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물이 마치 살아 움직이면서 우리와 관계를 맺고, 다양한 만남을 만들어 내는 것 같다. 아이와 함께 지리 그림책을 보고 지도를 보니 그 흐름이 더 눈에 잘 들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