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 할아버지 장자 - 넓은 생각과 마음으로 큰 꿈을 키우는 동화 좋은꿈어린이 6
권용철 지음, 최지은 그림 / 좋은꿈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철학이라고 하면 어렵게 느껴지지만 요즘은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동화로 철학 개념을 담고 있는 책들을 만날 수 있다. 아이에게 바른 삶의 가치를 알려주고 싶을 때 철학동화만큼 좋은 것도 없다. 바른 생각을 갖고 큰 꿈을 키울 수 있도록 해준다. 장자는 중국 고대 도가의 사상가로 세상의 바탕을 이루는 자연에서 삶의 보람과 기쁨을 찾으려 했고, 인위적인 것 보다는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이 살고자 했다. '무위자연'이란 사람의 손이 닿지 않은 처음부터 있었던 그대로의 자연을 말하는데 장자는 그런 삶을 추구했다.

​'이야기 할아버지 장자'는 제목부터 친숙하다. 마치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할아버지처럼 친근하다. 재미있고, 넓은 마음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우화들을 만날 수 있다. 우물 안 개구리, 재주를 자랑한 원숭이 등 이미 접한 적이 있는 동화를 장자처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쉽게 읽었던 동화를 장자의 사상을 생각하며 읽으니 좀더 깊이가 있고,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욕심 부리고, 화내면서 살아봤자 자신만 힘들 뿐이다. 더 넓은 생각, 따뜻한 마음으로 살아가면 다른 사람들도 나를 그렇게 대해준다.

장자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다양한 이야기들로 장자가 어떤 인물인지, 무슨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지 자세하게 알 수 있었다. 장자, 노자, 공자 등 다양한 사상가들이 있지만 철학적으로 접근하면 어렵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이렇게 이야기 할아버지처럼 친숙한 느낌으로 다가오니 아이도 어려워 하지 않고 쉽게 받아 들여서 좋았다. 장자의 명언을 읽다 보니 가슴에 와 닿는 글귀들이 많다.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서 마음 깊이 새기고 행동하면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