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으로 똥을 닦는 돼지
최은옥 지음, 오정택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15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적 무료한 시간을 달래려고 집에 꽂혀 있던 '빨간 머리 앤' 시리즈를 읽고는 책이란 것이 정말 재미있는 것이란 것을 알게 되었고 그뒤로 책 읽기를 즐겨했다. 누가 불러도 들리지 않고 빠져들어 책을 읽곤 했는데 나이가 들어서 그런 것인지, 휴대폰 같은 매체 때문인지 책 읽기는 점차 소홀해지는 것 같다. 예전에 느꼈던 감동들이 잘 일어나지 않고 재미있다 느끼기도 쉽지 않아졌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다.

 

'책으로 똥을 닦는 돼지' 제목만 보고도 아이는 웃음을 터뜨린다. 옛날엔 신문지를 구기거나, 한장씩 뜯는 달력을 뜯어서 화장실에서 썼다고 얘길 해주니 믿기 어려워 한다. 꼬마 돼지 레옹이 사는 마을은 이상하다.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모두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데 집중을 한다. 햇빛 가리개도 되고, 요리에 쓰이기도 하고 꼬마 돼지 레옹은 똥 닦는데 최고라 한다. 왜 책을 읽지 않고 사용하는 것일까?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왜 마을 사람들이 책을 읽지 않는지, 존경을 받는 마을 시장은 무슨 꿍꿍이를 갖고 있는지, 비밀의 방에는 무엇이 숨겨져 있는지 미스테리한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 있다. 하나씩 그 비밀을 풀어 가다 보면 책이란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된다. 책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것 보다는 읽는 것이 훨씬 재미있는 것이란 것을 꼬마 돼지 레옹과 마을 사람들이 알게 되었듯이 우리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될 것이다.

 

흔히들 책은 최고의 놀잇감이라고 말한다. 책 속에서 주인공이 되어 활약을 하기도 하고, 상상력을 키우는 좋은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책을 통해 얼마나 다양한 인생을 만나고, 감동을 받고, 눈물을 흘렸는지 모른다.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도 책을 통해서 더 많이 배우고, 느끼는 삶을 살았으면 좋겠다. 그동안 책 읽기에 소홀했는데 아이와 함께 열심히 읽고 이야기 나눠야겠다. 먼 훗날 엄마와 함께 했던 이 시간들이 소중한 기억으로 남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