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너의 미래를 응원할게 - 고전 읽어 주는 송재환선생님이 전하는 인생편지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ECD 국가 중에서 우리나라 아이들의 삶의 만족도가 가장 낮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그 중에서도 청소년의 만족도는 더욱 낮다고 하니 안타깝기만 하다. 어른이 되어서 돌아보면 가장 추억에 남고 재미있었던 때는 학창시절인데 요즘은 그런 시기에 행복하지도 않고 힘들어 하는 아이들이 많아졌으니 안쓰러울 따름이다. '아이들에게 꿈이 있을까?',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일까?', '사춘기가 오면 어떻게 보내야 할까?' 10대 아이를 키우는 엄마는 이런저런 고민들이 많아진다.

'10대, 너의 미래를 응원할게'는 고전 읽어 주는 송재환선생님의 따뜻한 메세지를 담고 있다. 책을 읽기 전에 저자 이력을 보다가 그의 저서 '초등 고전읽기 혁명'도 읽었고, 현재도 잘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왜 고전 읽어주는 선생님이라고 적혀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고전에는 지혜가 담겨 있다. 그래서 힘들때 읽거나, 답을 모르겠을때 고전을 접하면 느끼는 바가 많다. 그런 좋은 고전의 글귀를 인용해서 아이들에게 꿈, 우정, 미래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논어, 맹자, 명심보감, 채근담과 같은 고전 속 글귀들을 접하니 마음도 따뜻해지고, 힘이 되었다. 10대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었던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서 좋다. 아이가 힘든 시기를 책을 통해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요즘 아이에게 고전을 따로 접해주고 싶었는데 이번에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아이가 좀더 쉽게 고전을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를 키우면서 육아보다 더 어려운 것이 교육이란 것을 실감하게 되는데 그만큼 그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살면서 더 많이 느끼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